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백현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25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625

2015년 1학기 중간고사 백현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담당강사: 전소연

 

1. 총론

결코 평이하지 않은 시험이었다. 교과서 본문, 대화문, 영어 속담, 장문의 more reading 지문 네 개, 학교에서 나눠주는 독해소책자에서 고루 문제가 출제되었다. 전체 문항수가 다른 학교에 비해 적었지만, 문항 당 배점이 상대적으로 컸으므로 수험자 부담이 컸을 것이라 생각된다. 특이할 만한 점은 순수한 문법 문항의 수가 적었다는 것이다. 대신에 긴 지문에 딸려 있는 독해 문항과 의사소통, 어휘 문항 등이 다른 학교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중이 높았다. 영작 역시 배점이 5점 이상인 문항도 있었고, 한국어로 설명하라고 하는 문항도 출제되었다. 백현중 독해 소책자에서는 아주 평이한 내용확인 수준의 문제만 출제된 반면, more reading에 나오는 독해는 문법, 어휘, 내용확인, 순서 배열 등 다양한 형태의 문항이 출제될 수 있다. 자잘한 객관식 문법 문항이 많이 나오진 않았지만, 주요 문법을 확실히 정리해야, 서술형 문항에서 실점하지 않았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어휘 문항의 비율도 낮지 않았고, 까다로운 어휘는 서술형 대비 스펠링까지 점검해두어야 한다.

 

2. 시험범위

YBM(박) unit. 1~3

학교 프린트 (more reading 4장/ 독해 소책자/ 학교 문법 프린트/ 단어 영영풀이/ 속담 프린트 1장)

 

3. 문제 유형 분석

구분

의사소통

문법

어휘

독해

영작

합계

객관식

2

2

1

11

0

16

서술형

0

2

2

1

5

10

난이도

중상

중상

중상

 

 

4. 유형별 대표문항을 통한 유형 분석

유형

대표문항

문항분석 및 접근방법

의사소통

7. 대화가 가장 자연스러운 것은? (3.8점)

①A: Could you spell the word ‘museum’?

B: Yes, it’s my favorite place.

② A: Why don’t we go to see a movie this weekend?

B: I’d love to, but I’m supposed to finish my homework by Sunday.

③A: Is it possible that you can go to Busan with us?

B: Yes, I’m against it.

④A: You know my sister is coming today, don’t you?

B: Yes, I didn’t know that.

⑤A: The movie was so boring. Don’t you agree with me?

B: I can’t agree with you more. It was very exciting.

교과서 대화문의 의미를 확실히 이해해야만 풀 수 있었을 문항이다. 시험 범위 내 대화문을 모두 섞어서 선택지 문장을 구성한 것으로 보인다. 대화문이라고 소홀히 해서는 안될 것으로 생각된다.

문법

4. ⓐ~ⓔ중 if절의 쓰임이 나머지 넷과 다른 것은? (4.2점)

③ ⓒ

 

8. 어법상 올바르게 쓰인 것은? (4.2점)

③ ⓒ

2번 문항은 more reading 지문에서 if의 쓰임을 확인하는 문항이다. 부사절 접속사if와 명사절 접속사if가 섞여있을 때, 이를 제대로 구분할 줄 아는 능력이 있어야 맞힐 수 있는 문제였다. more reading에서는 문법, 내용확인, 어휘, 등 다양하게 출제될 수 있으므로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예상 문제를 만들어 대비해 둘 필요가 있다.

 

8번 문항은 교과서 본문 문장에 밑줄을 그어서 그 중에서 문법성을 판단해는 능력을 묻는 문항이었다. 일반적으로 교과서 본문을 문법 문제로 출제할 경우, 단어에 밑줄을 그어서 문법적으로 옳고 그름을 골라내라는 유형이 대다수인데, 백현준은 문장단위로 밑줄을 그어 놓고, 그 안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라는 유형이었다. 본문에서 출제되었지만 배점이 컸으므로 본문 공부도 소홀히 해서는 안될 것이다.   

어휘

<서술형 4> 위 글을 간단히 요약한 다음 글을 읽고 빈칸에 들어갈 말을 본문에서 찾아 쓰시오. (최대 4 단어 까지 가능)  (총 8.0점)

Most people think of a swamp ____(1)_____ land. However, Raccoon says that it is a ____(2)_____ for many animals. Water plant says it cleans _____(3)_____. Frog says that a swamp plays a role as _____(4)_____.

 

교과서 본문을 활용한 어휘문제이지만, 실상 내용이해의 독해문제와 어휘를 결합한 문항이라고 할 수 있다. 늪의 역할과 특징에 대한 본문 내용에서 라쿤, 수초, 개구리의 입을 빌려 각각 늪이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 내용 이해를 해야 할 뿐만 아니라, 각각의 어휘의 스펠링까지 틀리지 않고 외우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항이었다. 총 배점이 8점이기 때문에 실점하게 되면 곤란한 문항이다.    

독해

6. 주어진 글에 이어질 내용을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3.5점)

 

9. 위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3.9점)

6번 문항은 More reading에 나왔던 장문의 지문을 단락별로 잘라서 제시하고, 이를 내용의 흐름에 맞게 재배열 하도록 하는 문항이었다. 이는 수능 유형 중 장문 독해와 동일한 유형으로, 미리 지문을 읽고 내용 이해를 해서 시험 대비했던 수험자는 쉽게 풀어낼 수 있는 문항이었다.

 

9번 문항 역시 more reading의 장문의 독해 지문을 내용 일치 문제로 만든 것이다. 사전에 미리 지문을 공부해놓지 않은 수험자라면 문제 푸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많았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술

<서술형 1> 위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총 8.0점)

  1. ⓐ~ⓓ중, 글의 흐름과 어울리지 않는 문장을 골라 기호로 쓰시오. (3.0점)
  2. (1)에서 고른 문장을 글의 흐름과 어울리도록 <조건>에 맞게 고쳐 쓰시오.

If를 이용하여 문장을 시작할 것.

(1)에서 고른 문장에 나오는 단어를 이용할 것(변형가능)

완성된 하나의 영어문장으로 쓸 것 (5.0점)

(1)번 문항은 평이했지만, (2)번 문항은 어울리지 않는 문장을 제시한 조건에 맞게 새롭게 영작하는 것이다. 직설법으로 기술 된 내용상 어울리지 않는 문장을 가정법으로 내용과도 일치하는 문장으로 바꿔야 하는 문항이었다. 배점이 상당히 큰 문항으로 실점하게 되면 타격이 아주 큰 문항이었다. 

 

5. 1학기 기말고사를 대비한 학습방안

모든 자료를 꼼꼼하게 대비해두어야 한다. 백현중 출제 교사는 모든 영역과 모든 자료에서 골고루 출제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정 부분에서만 편중되게 출제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이므로, 수험자가 자료의 경중을 임의로 따져서 “골라서” 공부하는 것은 위험한 전략이다. 교과서 본문, 대화문에서 어려운 독해문제가 출제되지는 않았지만, 암기가 되어 있는 경우 수험자가 부담을 덜 가지고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다. 백현중 소책자의 경우, 가볍게 읽고 내용확인만 미리 해두면 되는 수준으로 출제된다. more reading지문은 교과서 본문 공부하듯이 문법, 어휘, 내용 이해 등 다방면으로 문항 출제가 가능하므로 대비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 본문 공부 시간을 줄여서 추가지문 다루기에는 위험 부담이 크므로, 한 회차 정도 시간을 더 할애해서 독해 수업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이번 시험에는 문법 문항이 상대적으로 적게 출제되었으나, 기말고사에서는 문항 수가 늘어날 수도 있으므로, 문법도 소홀히 해서는 안될 것이다. 다른 학교에 비해서 문항수는 적고, 배점이 상당히 크므로, 백현중은 실점하게 될 경우 수험자 부담이 상당히 크다. 수험자에게 이를 충분히 인지 시키고 대비시킬 필요가 있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오륜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2015-05-25
다음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동대부속여자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2015-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