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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7년 청담중학교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등록일 2017-05-19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4080

■ 교과서: 금성(민)

 

■ 시험범위 : 교과서 1과 ~ 3과 / 학교 어휘 프린트

1. 시험에 대한 총론

청담중학교 문제는 난이도가 높지 않게 출제가 되었다. 교과서와 학교프린트에서 시험문제가 출제되었지만 교과서 비중이 더 높았다. 모든 영역이 평이하게 출제가 되었지만 문법이 다른 영역에 비해 난이도 높은 편이었다. 교과서에 충실하게 출제가 되었으나 본문 내용 뒤 부분인 Focus on Language와 Writing workshop 내용에서 서술형 문제가 배점 높게 출제가 되어 교과서 본문 암기 외 부분 또한 꼼꼼하게 학습이 되어 있어야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교과서 내용과 학교 추가 프린트에 중점을 두고 학습한다면 고득점을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문법에서 까다로운 문제가 2-3문제 출제 되므로 기본적인 문법 개념을 활용한 예문들뿐만 아니라 교과서 본문 외 기타 지문 및 예문까지 꼼꼼하게 학습해둔다면 만점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3. 유 형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23

8

7

0

3

5

주관식

6

3

0

2

1

0

비율

100%

37.9%

24.1%

6.8%

13.7%

17.2%

난이도

중하

중상

중하

중상

 

4. 까다로운 문제분석

영역

문항분석

어법

/

문법

 

<서술형 5> <보기>의 내용을 참고하여 (A), (B)의 우리말을 영어로 완성하시오. (5점)

 <보기>

I prefer local farmers’ markets to supermarkets.

The vegetables are much fresher.

 

(A) 나는 구두보다 운동화를 선호한다.

(B) 운동화는 훨씬 더 편하다.

 

 

→ (A) I _________ _________ _________ to _________ _________. (2점)

 

(B) Running shoes _________ _________ _________ _________. (3점)

 

 

청담중 학생들이 가장 많이 틀리거나 혼란스러워했던 문제였다. prefer A to B를 활용한 영작인데 보통 A를 선호하는지 B를 선호하는지 혼동하는 학생들이 은근히 많았다. 어휘를 정확하게 숙지한 후 문제에 적용하는 연습이 되어 있다면 어렵지 않게 풀어낼 수 있는 문제였다. 다만 ‘구두’라는 단어가 제시되지 않아 prefer A to B를 정확히 알고 있는 학생조차도 실점을 하기도 했다.

 

<서술형 2> 주어진 두 개의 문장을 하나의 문장으로 연결하여 우리말에 어울리도록 빈칸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5점)

 

The dress was made in Korea.

It represents Hangeul.

 

→ The dres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한글을 나타내는 그 드레스는 한국에서 만들어졌다.)

 

→ The dress _________ __________ __________ __________ __________ __________

 

시험 범위가 관계 대명사는 포함되었어도 분사는 시험범위가 아니었는데, 이번 서술형 2번 문제는 분사를 사용하여 한 문장으로 영작하도록 출제되었다. 시험 범위 외 문법이므로 평소 분사 활용을 할 학습 능력이 갖추어지지 않은 학생은 실점을 할 수 밖에 없는 문제였다.

 

4. 글의 마지막에 이어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3점)

① 소방관의 직업 소개

② 뉴스리포터의 화재 현장 소개

③ 화재현장의 인명 구조의 어려움

④ 뉴스리포터와 소방관의 인터뷰

⑤ 뉴스리포터의 일상생활

 

독해 지문의 마지막 내용에서 단서를 찾아 다음에 이어질 글의 내용을 추측하는 것이다. 이러한 유형의 문제는 본문 내용 학습 시 수업시간에 예상문제로 자주 묻곤 했었던 예측 가능한 문제였다. 때문에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는데, 청담중은 이런 수준의 독해문제나 세부내용 확인의 내용일치 문제들이 평이하게 출제가 되기 때문에 독해는 상당히 쉬운 편이라 할 수 있다.

 

13. 각 문장의 빈칸에 들어갈 수 있는 단어의 뜻풀이를 <보기>에서 찾을 수 없는 것은? (3점)

<보기>

 

 An unfortunate incident that happens unexpectedly and

unintentionally, typically resulting in damage or injury.

 the number of times something happens, or the number of

examples of something within a certain period.

 The state or condition of being liked, admired, or supported by many people.

 Facts or details that tell you something about a situation, person, event etc.

 to rest or do something that is enjoyable, especially after you have been working.

 

 

① She had a(an) _____________ at work.

② The death _____________ has increased.

③ I will _____________ a bicycle for an hour.

④ I shared safety _____________ with my friends.

⑤ The _____________ of BigBang, Korean idol group, has increased.

 

사전적 정의의 영영풀이를 숙지해서 각 영영풀이에 해당하는 어휘를 선다형 문장에 각각 대입해야 정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이다. 자칫 단순해질 수 있는 어휘 문제를 선다형 각 문장에서의 어휘 활용과 함께 학습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어휘 학습 시 영영풀이를 암기했다면 각 해당 어휘가 문장에서 활용되는 문제를 2차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해서 어려울 부분은 없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학교 프린트 자료인 영영풀이 어휘는 반드시 기본적으로 암기를 해두어야 어휘 문제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16. 대화의 흐름이 어색한 것은? (3점)

 

A: ① How would you like your hair done?

B: ② I’d like it not too long but not too short.

A: Why don’t you choose a style from this book? (pause)

B: I like number sixteen. (pause)

A: ③ Okay, all finished. Look in the mirror.

Is this what you wanted?

B: Oh, no! ④ That’s it at all.

A: ⑤ Didn’t you say that you wanted number sixty?

B: No, I said sixteen, not sixty !

 

 

 

동의적 표현을 암기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유형의 문제는 단 한 문제도 출제 되지 않았다. 의사소통 영역에서는 ‘글의 흐름’이나 ‘글의 순서‘ 이 두 가지 유형의 문제만이 출제되었다. 16번과 같은 문제는 의사소통 지문을 한 번이라도 학습하거나 암기를 했다면 고민 없이 해결할 수 있는 어렵지 않은 문제였다. 보통 의사소통 지문은 교과서 본문과 함께 암기를 하므로 주어진 지문에 새로운 문장을 삽입하지 않는 한 변형되어진 어색한 부분들은 쉽게 찾아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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