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7년 중동중학교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등록일 2017-05-19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652

■ 교과서: 천재(정)

 

■ 시험범위 : 교과서 1과 ~ 3과

1. 시험에 대한 총론

전반적으로 어렵지 않은 난이도의 시험이다. 문법 문제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본문이나 대화문과 관련해서 출제된 문법이 모두 지문의 변형이 없이 교과서 그대로 출제되어 지문의 암기만으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교과서 문법에 기반 해서 출제된 영작 문제도 비교적 짧은 문장을 영작하거나 교과서에 나온 문장을 그대로 영작하는 수준의 문제로 변별력 다소 떨어진다. 다만 비교적 까다로운 유형인 용법과 관련 문제가 2번가 출제되어 이 문제의 정답에 따라 등급이 나뉠 수도 있다. 출제된 독해 문제에서 영어로 된 선택지도 비교적 간단한 문장으로 기술되어 있고 교과서 내용만 정확히 숙지하고만 있어도 별 어려움 없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가 다수 출제 되었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시험마다 유형별 비중이 달라지지만 그래도 문법에 많은 비중을 두고 학습을 해야 한다. 지금까지 출제된 중동중 시험은 본문의 변형이 없이 교과서 지문이나 대화문에서 문법 문제가 다수 출제되기 때문에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 또는 문법 약한 학생들은 교과서 암기 필수적이다. 영어 실력이 부족한 학생이라도 어려운 유형의 문제인 문법과 영작 같은 문제를 지문 암기만으로 상당수 풀어 낼 수 있다. 학교 시험에서 요구하는 문법도 심화 문법이 아닌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 문법 사항만 정확히 숙지만 하고 있어도 충분히 풀 수 있는 문법 난이도이다. 그래도 문법 난이도 시험마다 변하기 때문에 문법 개념을 학습한 뒤에는 많은 유형의 문제를 풀어 고난이도 문법 문제에 대비해야 한다. 독해는 정확한 내용 파악이 중요하고 글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단어는 반드시 암기해야 할 뿐만 아니라 영영풀이도 틈틈이 암기하고 있어야 시험에 실수를 줄일 수 있다.

 

3. 유 형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10

5

 

2

3

주관식

 

1

3

4

 

 

비율

 

40%

28%

14%

7%

11%

난이도

 

중상

중상

 

4. 까다로운 문제분석

영역

문항분석

어법

/

문법

"But...," Maddie tried again.

"➀I asked him what could I do for him," Tom said, "then he remembered that ➁your windows needed to washed because you were cleaning his yard for him."

"And you..." Maddie began.

"Love to wash windows," Tom said, "➂I like to see the clean glass shines in the sun.

Maddie laughed aloud. "I guess there's a chore for everyone. How amazing!" she said.

"➃Thank you for clean my windows, Tom."

Then Maddie ran back toward Mr. Valdez's yard.

"Maddie!" called Mr. Valdez. "Where are you going?"

Maddie turned around and shouted, "To bag that big pile of trash!"

"But you've done enough in the yard for today! I'll get it bagged later. Get some rest!" Mr. Valdez cried.

"No problem!" Maddie shouted. "➄Cleaning the yard is the chore in this chain that I like the best!"

7. 밑줄 친 ➀ ~ ➄ 중 어법상 올바른 문장은?

➀ ➁ ➂ ➃ ➄

올바른 문법이 쓰인 문장을 찾아 쓰는 문제로 선택지가 문장으로 되어 있는 비교적 어려운 유형의 문법이다. 다만 문법이 약하더라도 지문의 변형이 없기 때문에 지문을 충실하게 암기한 학생이라면 문법이 약해서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이다.

15. 글의 흐름으로 보아 <보기>의 문장이 들어가기에 적당한 곳은?

Others enjoy seeing their favorite stars on the screen.

Watching movies is fun. ➀ People enjoy movies in different ways. ➁ Some people enjoy the stories or the special effects of the movies. ➂ But there is another fun way: ➃ finding the mistakes in the movies. ➄

수능형의 문장 삽입 문제로 글의 흐름을 정확히 숙지하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이다. ‘some people’과 ‘others’의 논리적 관계로도 쉽게 풀어 낼 수 있는 문제이다. 보통 지문을 암기하면 문장만 암기하는 경우가 많은 데 글의 흐름도 같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Oh dear. This is the most trying time between me and my older sister. I have a sister whose best time of day is totally different. I am up with the alarm clock, and Maggie is staying in bed. I am sure she will be late for school again. (B)그녀는 학교에 제시간에 가는 일이 거의 없다. I go in and try to wake her up. Then she, with her messy hair, complains. Sometimes she screams "Leave me alone," or "I hate you.“

서답형4. <보기>에 주어진 단어 중 필요한 7개를 골라 (B)의 우리말을 영어로 옮기시오.

<보기>

almost by ever go goes hardly have not on school time to went

She ( ) ( ) ( ) ( ) ( ) ( ) ( ).

교과서에서 나오는 중요 문장을 영작하는 문제로 주어진 단어에서 필요한 단어만 골라 영작하는 문제이다. 지문의 변형 없이 지문 문장 그대로 출제되었다. 그리고 영작해야 할 문장도 길지 않아 비교적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이다.

다음 중 어휘의 풀이가 아래 대화문에서 쓰인 뜻과 일치하지 않는 것을 두 개 고르면?

Mom: Hey, Jo. Did you have fun at the fair?

Jo: Yeah.

Mom: Oh, something worong. isn’t it? I can ➁tell you’re unhappy from your expression.

Jo: In fact, I lost the ➂bag that you bought me as a birthday gift. I’m so sorry. I didn’t ➃realize it was gone until the end of the fair.

Mom: That’s okay. I can buy you another ➄right away. Let’s go

➀ fair: treating everyone in a way that is right or equal

➁ tell: to know something because of certain signs

➂ bag: to put things into bags

➃ realize: to know and understand something or begin to understand it

➄ right away: right now, as soon as possible.

대화문에서 쓰인 단어의 영영풀이가 잘못된 것을 고르는 문제로 보기로 나온 단어들이 모두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다의어이다. (➄제외) 그렇기 때문에 대화문에서 쓰인 단어의 뜻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어진 단어는 기본단어이고 영영풀이 또한 여럽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이다.

2. 대화의 내용상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표현은?

A: We are done with cleaning the classroom. Can we go home after we lock the door?

B: Oh,___________________________ I have an after school class here. I’ll lock the door later.

➀ you prefer locking the door.

➁ you don’t need to lock the doors

➂ you have to lock the door.

➃ you want to lock the door.

➄ you should not leave the door open.

글의 흐름상 빈칸에 들어갈 표현을 고르는 문제로 빈칸 문장의 앞과 뒤에 나오는 문장만 제대로 이해하면 어렵게 않게 풀 수 있는 문제이다. 선택지에 나오는 문장의 정확한 해석이 중요하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7년 진선여자중학교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9
다음 2017년 정신여자중학교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