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법
/
문법
|
9. 어법상 올바른 것끼리 짝지어진 것은? (2.6점)
ⓐ We’ve first met three years ago.
ⓑ I have been knowing him for five years.
ⓒ John taught at Harvard since last year ago.
ⓓ Susan wasn’t in Paris in the summer of 2015.
ⓔ The boys have been reading the book until now.
ⓕ He has been learning Taekwondo last year.
ⓖ How long has your friend been fixing your computer in your room?
ⓗ Josh has been making dinner for himself since his wife started working at night.
① ⓐ, ⓑ, ⓒ, ⓔ
② ⓑ, ⓒ, ⓓ, ⓗ
③ ⓑ, ⓓ, ⓔ, ⓗ
④ ⓓ, ⓔ, ⓖ, ⓗ
⑤ ⓓ, ⓔ, ⓕ, ⓖ
|
교과서 시험 범위 내에서 벗어나지 않고 문제가 출제되어서 내신대비 때 수차례 연습했던 부분들이 출제가 되었다. 다만 어법 문제에서도 오류가 있는 부분들을 모두 고르는 문제들을 학생들이 어려워하기 때문에 이런 유형의 문제에서 실점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예측가능한 범위 내에서 출제가 되어 수업 시간에 성실하게 학습했던 학생들은 어렵지 않게 정확하게 문법적 오류들을 고쳐서 정답을 찾아낼 수 있었을 것이다.
|
어
휘
|
3. A : B의 관계가 C : D의 관계와 다른 것은? (2.6점)
A B C D
① eat : edible :: pour : portable
② metal : silver :: continent : Africa
③ allow : permit :: mess : untidy
④ wake : woken :: hang : hung
⑤ Turkey : Turkish :: Poland : Polish
|
보통 어휘 문제는 빈칸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어휘나 사전적 정의의 영영풀이식 문제가 한 두 문제씩 출제가 된다. 봉은중학교도 영영풀이식 문제가 한 문제 출제되기는 했지만 타학교와 어휘 문제의 차이는 바로 3번과 같은 문제 유형이다. 이번 중간고사에는 복합어와 3번과 같은 어휘의 관계 문제 등 최근에 잘 나오지 않았던 문제가 출제되었다. 사실상 쉬운 유형의 문제인데, 어떤 학생들은 이러한 문제 유형에 더 어려움을 느껴 실점하기도 했다.
|
영
작
|
<서술형 7> 다음 글을 읽고 이어지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밑줄 친 단어를 활용하여 수동태로 쓰시오. (각 5점, 총 10점)
Your mission is to find the enemy’s computer and download the secret information. The computer is on the 15th floor of the building. Buy an umbrella from the supermarket to hide your face from the cameras. You must finish the mission by midnight.
(1) Where can you buy the umbrella?
⇒ The umbrella 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
(2) When do you have to finish the mission?
⇒ The mission 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
|
서술형 7번의 지문은 교과서 본문 내용도 프린트 독해 지문의 발췌문도 아니다. 생소한 지문을 제시해서 각 (1), (2)번 질문에 해당하는 답을 교과서 핵심 문법을 활용하여 작성하도록 하는 문제이다. 이번 시험 범위였던 조동사 수동태를 활용하여 답안을 작성하는 것인데 지문 내용을 읽고 그 답을 작성하는 것이므로 독해와 문법을 통합한 문제라 볼 수 있다. 주어진 지문의 정보를 가지고 문법적 개념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응용 및 적용 능력을 요하는 문제이다. 최근 이러한 통합 유형의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있으므로 영역구분 없이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고르게 갖출 필요가 있다.
|
독
해
|
<보기>중 위 글을 읽고 답할 수 있는 질문의 개수는? (2.2점)
<보기>
Can Mr. O’ Neil speak Korean?
What did Mr. O’Neil wear to the class?
What did Mr. O’Neil give a lesson on?
Which city is Mr. O’Neil from in Ireland?
How many people celebrate St. Patrick’s Day?
What do Irish people eat on St. Patrick’s Day?
How long has St. Patrick’s Day been celebrated?
How many friends does Mr. O’Neil have in Korea?
What did the students think about Mr. O’Neil’s special
lesson?
How long has Mr. O’Neil been working as an English
teacher in Korea?
① 2개 ② 3개 ③ 4개 ④ 5개 ⑤ 6개
|
독해 지문도 문법처럼 모두 고르는 유형으로 출제가 되었다. 주어진 질문들이 모두 해당 지문에 대한 세부 사항들을 묻고 있으므로 해당 지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내용파악을 하고 있어야 문제를 성공적으로 풀어낼 수 있는 유형의 문제이다. 본문 내용의 전체적인 내용 파악 및 세부사항들을 꼼꼼하게 학습하고 숙지해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다.
|
의
사
소
통
|
6. 빈칸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정답 2개) (2.2점)
A: What are you doing?
B: I’m playing scrabble.
A: Scrabble? What’s that?
B: It’s a word game. When you make words with the letter pieces, you get points.
A: I’m still not sure what it i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B: Sure, I’ll show you how to play.
① Can you tell me more?
② Do you know what this is?
③ Will you show me how to play it?
④ Can you tell me how to solve it?
⑤ I wonder if you know how to make words.
|
의사소통 표현은 동의적인 표현들이 상당히 많은 편인데, 그 양에 놀라 처음부터 포기하고 암기를 하지 않는다면 6번과 같은 단순한 문제에서 실점을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의사소통 표현에서 반복적으로 제시되는 표현들은 동의적 표현과 함께 암기해둔다면 문제 풀이의 시간적 소요를 줄이는데도 도움이 되는 문제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