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7년 대치중학교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등록일 2017-05-17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86

■ 교과서: 두산(이)

 

■ 시험범위 : 교과서 1과 ~ 3과 / 학교 프린트

1. 시험에 대한 총론

난이도는 평이했으며 대체로 교과서에서 출제되었다. 하지만 일부 서술형 문제는 교과서 밖에서 지문이 주어졌으며, 시험범위에 나오는 문법이나 구문을 바탕으로 한 영작을 하도록 출제가 되어졌다. 어법 객관식은 다답형으로 많이 출제가 되었기 때문에 어법에 대해서 완벽하게 알아야만 풀 수 있도록 출제가 되었고, 평이하지만 적당히 공부해서는 높은 점수를 받기는 어려웠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교과서에 나온 문법사항에 대해서 철저한 학습을 필요로 하며 많은 문제들을 통해서 최대한 문제풀이 어법에 익숙해져야 한다. 어법의 출제포인트를 훈련하는 것에 더해서 배운 어법을 토대로 영작을 충분히 연습해 보아야 한다. 단순히 교과서만 암기해서는 높은 점수를 받기 힘들고 교과서의 문법 사항을 충분히 체화해서 여러 예문에 대해서 충분한 영작 연습을 해야 한다.

3. 유 형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24

7

9

0

6

2

주관식

8

3

0

4

1

0

비율

100%

38.2%

24.6%

13%

18.2%

6%

난이도

 

4. 까다로운 문제분석

영역

문항분석

어법

/

문법

8. 어법상 맞는 문장들로 짝지어진 것은?

ⓐ He knows whom to live.

ⓑ Can you tell me how to solve this?

ⓒ Jonathan will show you what to go.

ⓓ I do not know which one to wear for the dinner.

ⓔ He decided what to buy his mother’s birthday gift.

 

① ⓐ,ⓒ ② ⓐ, ⓑ, ⓓ ③ ⓑ, ⓓ, ⓔ ④ ⓒ, ⓓ ⑤ ⓒ, ⓔ

 

 

교과서의 주요 문법사항인 의문사+to부정사 구문을 출제했다. 정확한 의문사를 쓰는 것이 관건이었으며, 교과서의 문법사항을 숙지하고 충분히 문제를 풀어서 체화를 했으면 푸는데 어려움이 없었을 문제이다.

6. 위 글을 읽고 답할 수 없는 질문 2개는?

① What did Ji-Hun realize?

② Which sport did Dong-Su play?

③ What did Dong-Su say to Ji-hun?

④ What did Ji-Hun say when he pulled Dong-su up?

⑤ How many seconds were left when our team was losing by one point?

교과서의 본문에서 나온 지문에서 문제가 출제되어졌다. 단순한 해석만으로 풀 수 없고, 내용이해를 바탕으로한 추론 능력을 체크했다. 선택지의 문장들도 영어로 되어 있어서 평소의 영어실력 또한 중요하다.

〈서술형 7〉 (A)의 우리말을 〈조건〉에 맞게 영어로 쓰시오.

(A) 금메달들이 대부분 은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고 있니?

 

〈조건〉

1. 주어진 단어(aware, most)를 모두 사용할 것.

2. 단어 변형 가능

3. 단어 개수를 반드시 지킬 것 (11단어)

 

교과서의 주요구문은 아니지만 교과서이 표현과 본문에 나온 문법사항을 응용해서 푸는 문제이다. 시험대비때만 공부하는게 아니라 평소에 영작훈련을 많이 한 학생은 어렵지 않게 정답을 적을 수 있었다.

11. 밑줄 친 부분과 같은 뜻으로 쓰인 것 2개는?

The effect of this medicine will last for about ten hours.

 

① How long will this fine weather last?

② We ran very fast to catch the last bus home.

③ Daechi Middle School won the final game at last.

④ I sent a letter to my friend at the end of last month.

⑤ The meeting will last long because of a slight misunderstanding.

어휘의 다의관계를 물어보는 문제이다. 어휘를 학습할 때 한가지 뜻만 외워서는 안되고, 여러 가지 뜻을 외운 후에 문장해석을 통해 적용을 해보아야 한다. 적어도 본문에 나온 주요 어휘들은 다의관계를 반드시 학습해야 한다.

21. 대화가 어색한 것 2개는?

① A :Can I ride your bike?

B : Oh, I’m sorry. It is broken.

② A : Is it Okay if I turn down the sound?

B : Sure. The music is too quiet.

③ A : May I use your cell phone?

B : I’m afraid not. I’m waiting for a call.

④ A : Would it be all right if I use your pen?

B : No problem. Feel free to use it.

⑤ A : Do you mind if I sit next to you?

B : Of course not. This seat is already taken.

비교적 평이하게 출제된 문제이다. 교과서에 나와 있는 생활영어 표현을 학습하고 어떤 상황에서 쓰이는지 학습해야 한다. 정답을 2개 고르라고 했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아야 하고, 간혹 하나를 골라서 오답의 요인이 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7년 봉은중학교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7
다음 2017년 대청중학교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