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7년 대왕중학교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등록일 2017-05-17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31

■ 교과서: 두산(이)

 

■ 시험범위 : 교과서 1과 ~ 3과 / 학교 프린트

1. 시험에 대한 총론

난이도는 평이했으며 대체로 교과서에서 출제되었다. 서술형 문제는 문법에서 많이 나오기는 했으나, 어휘 문제와 속담표현에서도 출제되었다. 교과서 주요 문법에서 어법문제들이 출제되었으나, 서술형 한 문제는 교과서에 나오지 않은 도치구문이 출제되었다. 하지만 학교에서 배포한 프린트에 나오는 내용의 심화문법이었고, 시험기간에 충분히 다루었으니 평소에 학습이 잘된 학생은 푸는데 어려움이 없었을 것으로 여겨진다. 어휘 문제도 어휘의 다의관계를 물어보는 문제가 출제되어서, 단순한 어휘암기가 아닌 해석을 통해서 어휘를 학습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교과서에 나온 어법과 심화문법에 대한 학습이 필수이며 다양한 문제들을 통해서 어법의 출제포인트를 체화해야 한다. 어법의 출제포인트를 익히는 것에 더해서 다양한 조건에서 다양한 어휘를 가지고 영작하는 훈련을 병행해야 서술형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단순한 교과서 암기만으로는 모든 문제를 풀 수 없기 때문에 비시험기간에도 문법, 어휘, 독해에 대한 학습을 통해 평소의 영어실력을 향상을 시켜야 하며, 시험기간에는 많은 문제를 풀며 문제에 대한 적응력을 키워야 한다.

 

3. 유 형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24

4

12

0

4

4

주관식

10

5

0

1

4

0

비율

100%

35%

31.6%

3%

21.8%

8.6%

난이도

 

4. 까다로운 문제분석

영역

문항분석

어법

/

문법

5. 어법에 맞는 문장의 개수는? (3점)

● It is difficult to find the key.

● it is polite of you to carry this bag.

● It isn’t safe of us to play outside at night.

● Is it okay for me to leave a little early today?

● It is very generous of you to bring me home.

● It was careless for me to take the wrong bus.

● It can be a good chance for you to experience a foreign culture.

● It is considerate for you to water my plants while I was gone.

 

① 3개 ② 4개 ③ 5개 ④ 6개 ⑤ 7개

to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를 묻는 문제로 출제되었다. 사람의 성격을 나타내는 형용사를 주요형용사만 외워서는 풀기가 힘들고 다양한 형용사들을 암기해야 한다. 문법을 묻는 문제이지만, 동시에 어휘력도 많이 필요로하는 형태로 출제되었다.

14.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① Our school’s Science Day is in two weeks.

② Mina will draw the present image of her school.

③ Minsu plans to do the egg drop experiment.

④ Students can do only one activity on Science Day.

⑤ There are two kinds of fun activities on Science Day.

내용일치 문제로 출제되었으며, 선택지의 지문이 전부다 영어로 되어있는 영영일치문제이다. 시험기간에만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 보다도 평소의 독해능력이 어느 정도 들어나는 문제이기 때문에 비시험기간에도 어휘, 독해공부를 충실히 해야 한다.

〈서술형 9번〉 같은 뜻이 되도록 빈칸에 쓰시오.. (the 비교급 구문을 사용할 것) (6점-각 3점)

 

(1) If the weather gets worse, I feel more depressed.

⇒ The

 

(2) If you study harder, you will get better grades.

⇒ The

 

교과서에 나와 있는 주요 문법사항인 ‘The+비교급~, the+비교급~’으로 영작을 하는 문제로 출제했다. 어법 문제만을 푸는 것으로는 부족하며 교과서의 문법사항을 다양한 조건에서 영작하는 훈련을 필요로 한다.

6. 밑줄 친 단어의 뜻이 같은 것은? (2.8점)

 

① * How long does the play last?

* The meeting only lasted a few minutes

②* I’ve worked out a new way of doing it.

* I work out every day to burn my fat.

③* There is a regular bus service to the airport.

* I’m a regular girl who goes to school.

④* The aircraft appears to have crashed near Katmandu.

* The helicopter appeared as two black dots on the horizon.

⑤* Peter stood by me when I most needed it.

I’ll always appreciate his help that day

* The soldier appreciated the dangers of war before e joined the army.

어휘의 다의관계를 문장가운데서 파악하는 형태로 출제되었다. 단순한 기계적 어휘학습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으며, 단어를 외울 때 한가지 뜻만이 아닌 여러 가지 의미를 학습해야 한다. 어휘를 문장 가운데서 해석을 통해 학습해서 체화시키는 훈련이 필수이다.

8. 대화가 어색한 것은? (2.3점)

① A : Excuse me. Do you mind if I sit next to you?

B : Certainly not.

A : Thanks a lot.

② A : Mom, do you mind if I ride your bike? I have to go to the library.

B : Not at all.

A : Okay. I’ll just walk.

③ A : Do you mind if I turn down the sound?

B : Sure. Go ahead.

A : Thank you.

④ A : Do you mind if I look at your notebook?

I was late yesterday.

B : Yes, I do. Sorry.

⑤ A : Do you mind if I use your pen? I habe to take a memo.

B : Of course not. You can use mine.

교과서에 나와 있는 대화문을 출제했다. 교과서에 나와 있는 대화문의 표현들을 충분히 학습하고 암기를 한다면 푸는데 어려움이 없었을 것으로 여겨진다. 다양한 문제를 통해서 어떤 상황에서 어떤 표현이 적합하게 사용되는지 학습해야 한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7년 대청중학교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7
다음 2017년 대명중학교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