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7년 단대부속중학교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등록일 2017-05-17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97

■ 교과서: YBM(신)

 

■ 시험범위 : 교과서 1과 ~ 3과

1. 시험에 대한 총론

타 영역에 비해 문법 문제가 압도적으로 많이 출제 되었다. 더욱이 문법 문제의 유형도 다양해서 학생들에게 교과서에서 요구하는 문제 개념의 정확한 숙지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용도 요구하고 있다. 교과서 문법 범위를 벗어나는 문법 문제도 출제가 되기 때문에 폭넓고 깊이 있는 문법 학습이 필요하다. 문법을 제외한 다른 영역은 비교적 어렵지 않게 풀어 낼 수가 있다. 영작도 지문의 변형 없이 교과서의 문장을 영작하는 문제로 비교적 쉽게 출제가 되었다. 독해와 의사소통 영역도 교과서 지문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면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로 출제가 되었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시험마다 문제 유형의 구성이 달라지긴 하지만 그래도 문법에 중심을 두고 학습을 해야 한다. 교과서에 나오는 단순한 개념 암기뿐만 아니라 교과서 지문에 나오는 문법적 사항도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문법 개념을 충분히 학습한 후에는 다양한 문제로 문법 사항의 적응력이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교과서 본문과 관련해서 출제된 문법 문제인 경우 교과서 지문의 변형이 없기 때문에 문법이 부족해도 지문 암기로도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 그래서 내신 학습을 할 때 지문암기가 필수이다. 영작은 교과서 문법이나 지문에 나오는 중요한 문장을 기반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문법 문제에 대한 적응이 끝나면 해당 문법을 활용해서 여러 문장으로 만들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독해와 의사소통인 경우 지문의 내용의 충분히 숙지한 후 내용 파악 중심의 문제를 많이 풀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3. 유 형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12

2

 

1

2

주관식

 

2

1

3

 

 

비율

 

난이도

 

60%

13%

13%

5%

9%

 

4. 까다로운 문제분석

영역

문항분석

어법

/

문법

7. 주어진 문장의 밑줄 친 부분과 용법이 같은 것끼리 짝지어진 것은?

Twelve students hope to become a nurse.

(a) I’m doing my best to reach my goals.

(b) It’s hard to solve this math problem.

(c) My hobby is to listen to classical music.

(d) The first element is to find out the things that you are good at.

(e) I need something cold to drink.

(f) He saved his money to buy a car.

(g) I’m looking for a book to read.

➀ (a), (f) ➁ (b), (c), (f) ➂ (e), (f), (g)

➃ (a), (b), (c) ➄ (a), (e), (f), (g)

 

to 부정사의 용법을 물어보는 문제로 학생들이 힘들어 하는 문법 유형이다. 교과서에서 다루는 명사적 용법뿐만 아니라 부정사의 모든 문법을 쓰임을 물어보고 있다. 부정사의 쓰임뿐만 아니라 정확한 해석이 필요한 문제이다.

To find the right job, you have to know what kind of person you are. The Know-Yourself Test will help you know about yourself.

Know-Yourself Test

A. What are you good at?

1. What classes do you like most?

2. In what classes do you get the best grades?

3. What prizes have you won?

The first element in knowing yourself is to find out the things that you are good at. Your answers to the above questions can help you understand what kind of work you might do best in the future. For example, if you are good at math and science, engineering might be a good place for you. Did you win a prize in a speech contest? Then, you might consider becoming a television reporter or an announcer.

B. What do you like to do?

1. What clubs do you belong to?

2. What do you do in your free time?

3. What TV programs do you like to watch?

The second element in getting to know yourself is to ask what you enjoy. Sometimes you do well in a subject, but you don’t enjoy it. So you need to ask yourself what you really like. Your free time activities can show you your true interests. For example, if you are a member of a robot club, you might consider a career in robot design. If you like to read books, you might become a writer or a publisher.

3. Which question cannot be answered from the passage?

➀ Why is it important to have a job?

➁ What can your free time activities show you?

➂ What do you have to do to find the right job?

➃ What is the first element in knowing yourself?

➄ If you llike to read books, what might you become?

지문을 통해 주어진 질문에 답을 할 수 없는 문장을 찾는 문제로 지문에 대한 정확한 내용 숙지와 선택지의 영어 질문을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지문의 길이가 비교적 길기 때문에 문제를 풀면서 지문을 확인하면 시간이 비교적 오래 걸린다. 내용의 변화가 없기 때문에 충분한 내용 숙지가 매우 중요하다.

서술형4. 주어진 단어를 이용하여 우리말에 알맞게 영작하시오.

4-1. 내가 쓸 수 있는 종이가 필요하다.

(write, a piece of paper, can, 11단어로 쓸 것.)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2. 우리가 수영했던 물은 매우 따뜻했다.

(water, swimming, 10단어로 쓸 것)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교과서에 다루는 to부정사와 관계대명사를 이용해서 영작하는 문제로 해당 문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뿐만 아니라 문법에 맞게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영작 실력이 필요하다. 내신 학습동안 배운 문법에 대해서는 다양한 문장으로 만들어 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2. 순서에 상관없이 밑줄 친 단어의 의미를 영어로 바르게 설명한 것은?

· I have a rough idea where it is.

· I want to travel through space to the moon.

· Elly is very patient with the children.

· Could you give me a hand to move this box?

· My main interests are music and drawing.

➀ a. not smooth

➁ n. empty or available area

➂ n. things that you want to know more.

➃ v. to put something into someone’s hand

➄ n. a person who receives medical care or treatment

주어진 문장 속에 있는 단어의 영영풀이를 묻는 문제로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 단어를 묻고 있다. 다만 주어진 문장 속에 있는 단어인 ‘hand’처럼 많은 뜻을 가진 다의어인 경우 문장에서 어떤 뜻으로 쓰였는지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1. which is the most unnatural expression to complete the conversation?

A: I want to be an animal doctor. I love taking care of animals. What about you?

B: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➀ I’m not sure, but I like math.

➁ I want to take guitar lessons.

➂ I’d like to travel around the world.

➃ I think you should try many things.

➄ I’m thinking about becoming a singer

주어진 질문에 대한 옳지 않는 대답을 찾는 문제로 원하는 직업을 묻고 있어서 관계없는 대답을 고르면 된다. 비교적 쉬운 문제로 ‘What about you?’의 의미만 정확하게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7년 대명중학교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7
다음 2017년 구룡중학교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