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까다로운 문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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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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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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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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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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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형 3] 다음은 위 글을 요약한 것이다, 빈 칸에 알맞은 단어를 쓰시오. [4점]
A: Why did South African designers come up with the Q drum?
B: Because water is so heavy that people (1) lift and carry it a long distance.
A: I see. How much water can the container hold?
B: 75 liters of water (2) (3) (4) and you can (5) it like a wheel.
A: Wow, that’s amazing.
(1) ___________________ (2) ___________________
(3) ___________________ (4) ___________________ (5) _________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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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3과 본문 내용을 요약문으로 만들어 빈칸을 제시한 문제인데, 빈칸으로 제시된 문장은 1~3과 핵심 문법이 포함되어 있다. 사실상 이 문장들은 교과서 지문 내용이 그대로 제시된 것은 아니어서 본문 암기를 완벽히 한 것이 도움이 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교과서 문장에 핵심 문법이 포함된 문장들을 같은 의미의 문장으로 전환하는 연습을 한 번이라도 해보았다면 쉽게 풀어낼 수 있는 문제이다. 핵심 문법이 포함된 교과서 문장들은 본문 암기 때 기본적으로 암기하는 것은 물론 같은 의미의 문장 전환으로 연습하는 훈련을 해야 할 필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문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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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
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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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형 2] 우리말에 맞도록 괄호 안의 표현을 활용하여 문장을 완성하시오. (필요시 형태 변형 혹은 단어 추가 가능) [6점]
(1) 교통체증이 너무 심해서 우리는 회의에 정시에 갈 수 없었다.
( traffic, get, that, meeting, time )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 그 책은 너무 인기 있어서 빨리 다 팔렸다.
( quick, sell, popular, that )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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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형으로 출제된 이 영작문제는 프린트 예문에서 출제되었다. (1)번은 프린트 예문은 아니었지만 시험 범위 내 핵심 문법만 알고 있어도 영작가능한 문제이며 (2)번은 프린트 예문 그대로 변형 없이 출제되었다. 기본적으로 프린트 예문들을 학습한 후, 수차례 영작 연습을 반복했었기에 어려움 없이 영작할 수 있는 문제였다. 구룡중학교는 교과서 문법에 충실히 출제가 되므로 성실하게 학습한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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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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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4] Read the following and answer the questions.
(A) Over the past one hundred years or so, inventions have made our lives more comfortable. Telephones allow people to communicate easily over long distances. Computers help people work faster. (B) Thanks to automobiles and airplanes, it is easier to travel. But does everyone benefit from these inventions? (C) It is this question that some inventors have been asking themselves. (D) Thankfully, they have found ways to help those who need help most. (E)
12. Looking at (A) ~ (E), choose the best place to put the sentence below. [3점]
The Internet connects people from all over the world.
① (A) ② (B) ③ (C) ④ (D) ⑤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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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어진 지문은 교과서 3과 본문 내용이다. 주어진 문장이 들어갈 위치를 선택할 때 전체적인 문맥의 흐름을 파악하고 있어야 성공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을 것이다. 제시된 지문의 도입 부분이 발명품이 우리 삶을 편하게 해준다는 부분이었는데, 그러한 발명품들의 예가 나열되는 부분에서 주어진 문장이 어느 위치에 들어가야 적합한지 결정할 수 있어야 했다. 문제는 주어진 문장이 교과서에 없는 문장이었다는 것인데, 보통 본문암기에 급급했던 아이들이 전체적인 글의 흐름을 놓치는 경우가 있어 새로운 문장을 제시하여 흐름을 물을 때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다. 구룡중학교는 교과서에 충실히 기반을 둔 문제가 출제되지만 이 문체처럼 새로운 문장을 제시하여 당황시키는 문제가 있으니 전체적인 글의 흐름이나 구조를 파악하는 방향으로도 학습이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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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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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형 6] 빈칸에 알맞은 표현을 위 글에서 찾아 글을 완성하시오.
(2단어 이상) [4점]
Hong Kong was once part of the UK. In 1997, it (1)
the UK, and is now part of China. So you will hear English (2) Chinese on the streets of Hong Kong. If you learn the history of Hong Kong, you will get to know the city little by little.
(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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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룡중 어휘는 문법 비중과 비등하게 비중이 높다. 어휘 문제가 사전적 정의를 묻는 영영풀이와 다의어 문제, 빈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전치사나 부사 등등의 여러 유형으로 출제가 되었다. 이런 유형의 어휘 문제는 교과서와 프린트 어휘를 암기했다면 어렵지 않게 기계적으로 풀어 낼 수 있었다. 하지만 왼쪽 [서술형 6]번 문제는 교과서 뒤 부분 Focus on Language 지문 중 하나로 어휘 표현이 포함되어 있는 부분을 빈칸으로 제시했다. 교과서 본문 지문 외에도 중요 어휘 표현이 포함되어 있는 지문도 소홀히 보지 않고 학습을 해 둘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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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사
소
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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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형 1] 밑줄 친 (가)에 조언을 구하는 표현을 괄호 안의 단어를 활용하여 제시한 단어 수에 맞게 완성하시오. [4점]
(필요시 형태 변형 혹은 단어 추가 가능)
(1) think, do, should (7단어)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 advice, give, can (6단어)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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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표현에서 반복적으로 제시되는 표현들은 필수적으로 반드시 암기를 해야 한다. 그러한 표현들은 보통 어색한 대화 찾기와 같은 객관식 유형으로 출제가 되는 경향이 높지만, 이번에 구룡중학교에서는 서술형 문제로 출제가 되었다. 반드시 정확하게 암기를 해놓아야만 실수 없이 영작하여 득점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문제는 응용이나 활용 문제가 아닌 점수를 주는 문제이므로 실점하면 고득점을 기대할 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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