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7년 개원중학교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등록일 2017-05-16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88

■ 교과서: 천재(정)

 

■ 시험범위 : 교과서 1과 ~ 3과

1. 시험에 대한 총론

영작 문제와 문법 몇 문제를 제외하고는 변별력이 크지 않는 문제이다. 기본적으로 대화문과 본문의 정확한 숙지가 필요하다. 본문에 관련된 문법은 변형이 없기 때문에 교과서 암기가 충실하게 된 학생은 문법이 부족해도 암기로 정답을 도출할 수 있다. 다만 난이도가 높은 문법 문제 유형도 출제되었기 때문에 문법문제 1-2문제 등급을 나누는 문제로 출제되었다. 그리고 영작의 난이도가 비교적 높기 때문에 문법을 이용해서 정확히 문장을 쓸 수 있는 학생이 개원중 시험에 더 유리하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독해의 난이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지문 내용에 대한 학습보다는 문법에 조금 더 집중해서 학습을 해야 한다. 중하위권 학생과 문법이 약한 학생일수록 지문암기가 필수적이고 문법에 대한 개념 학습이 꼼꼼하게 된 이후에는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에 대한 문제 풀이가 필요하다. 문법 문제에 대한 응용이 학습이 끝나면 배운 문법 문제를 가지고 여러 가지 문장으로 직접 영작하는 연습도 필요하다. 기본 어휘를 묻는 문제가 비교적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꼼꼼한 기본 어휘 학습도 놓쳐서는 안되는 부분이다.

3. 유 형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32

8

7

 

9

8

주관식

8

 

1

7

 

 

비율

100%

20%

20%

18%

22%

20%

난이도

 

중상

중상

중하

중하

 

4. 까다로운 문제분석

영역

문항분석

어법

/

문법

19. A-H 중 밑줄 친 부분의 쓰임이 틀린 것을 모두 고른 것은?

A: I bought a bag whose design is simple.

B: Look at the dog whose ears are small.

C: I have a friend whose family is from Paraguay.

D: The boy who bike we kicked over is angry at us.

E: Bryan is a teacher that helps me with my Englihs.

F: I found the key of which went missing yesterday.

G: In my class, there are two boys whose have the same name.

H: Who is the movie director who hit movies movies are Titanic and Avatar?

➀ A,B,C,E ➁ B,D,F,H ➂ D,F,G,H

➃ A,C,D,F,G,H ➄ A,B,C,D,E,F,G,H

관계대명사 쓰임을 묻는 문제로 난이도가 높은 문법 문제이다. 학생들이 관계사절의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을 힘들어 하기 때문에 단순히 관계대명사의 용법만을 암기하고 있어서는 풀기 어렵다. 정확한 문장 구조를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문장의 형식의 정확한 이해도 필요하다.

Here are some examples. Try to find the mistakes for yourself. The higher stages you clear, the more fun you'll get!

Stage 1 In the first scene, a man is getting on a plane. Then in the second scene, the plane is flying. What is strange? Did you get it? The strange thing is that the numbers on the plane changed. They used two different planes in the movie scenes.

Stage 2 In this movie, a bad man was thrown into the windows. Watch carefully. What happened next? What was broken in the first scene was fixed right away in the next scene. The window was fixed so fast, wasn't it?

26. 윗글의 바로 앞에 올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➀ Various benefits of the Internet

➁ Technology used for finding mistakes

➂ One of the fun ways to enjoy movies : finding mistakes in them

➃ Characteristics of people who enjoy special effects of the movies

➄ The reasons why there have been many mistakes in movies in the past

지문의 첫 문장을 보고 앞의 내용을 추론하는 문제이다. 첫 문장의 example의 정확히 무엇에 대한 예인지를 찾고 찾은 예를 일반화 시켜서 답을 골라야 하는 다소 난이도가 있는 문제이다.

서술형 3. (a)~(e) 중 3문항을 선택하여 보기처럼 영작하시오.

보기: The older you grow, the wiser you become.

(a) 새가 높이 날면 날수록, 그것은 더 멀리 볼 수 있다.

(b) 네가 더 많이 웃으면 웃을수록, 너는 더 행복하다.

(c) 너는 친구가 많으면 많을수록, 너는 더 행복하다.

(d) 그녀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받을수록, 더 많이 먹는다.

(e) 눈이 많이 오면 올수록, 사람들은 더 빨리 걷는다.

(1)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the 비교급, the 비교급 구문을 활용해서 영작하는 문제이다. 구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고 어려운 단어는 주어지긴 했지만 기본 어휘 능력이 있어서 영작을 할 수 있다.

3. 단어의 설명이 옳은 것은?

➀ chain: an ordinary job that must be done regularly

➁ reply: to say, write, or do something as an answer or response

➂ volunteer: to do something after being asked or told to do it

➃ dust pan: a brush with a long handle used for cleaning the floor

➄ machine: a living thing with moving parts that uses power to do a particular job.

교과서에 나온 단어의 기본 영영 풀이를 묻는 문제로 기본 단어의 우리말 뜻을 정확히 숙지하고 주어진 영영풀이도 바르게 해석하는 능력도 필요하다. 영영풀이가 어렵게 주어지지 않기 때문에 변별력이 크지 않는 문제이다.

22. 자연스러운 대화가 되도록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W: What’s wrong, Brain?

(A) that’s too bad. By the way, did you bring the book?

(B) You were late for school again?

(C) It wasn’t my fault. The alarm clock didn’t ring.

(D) I stayed up late night, woke up late, and was late for school

M: Oh, I left it on my desk

W: Never mind. Give it to me tomorrow.

M: Thanks, I will not forget tomorrow.

➀ (A)-(B)-(C)-(D) ➁ (B)-(A)-(C)-(D)

➂ (B)-(C)-(D)-(A) ➃ (D)-(A)-(B)-(C)

➄ (D)-(B)-(C)-(A)

대화문의 순서를 물어보는 문제로 대화문의 정확한 흐름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다만 교과서에 나오는 대화문이기 때문에 대화문을 반복해서 학습한 학생이라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문제이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7년 경원중학교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6
다음 2017년 가원중학교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