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7년 가원중학교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등록일 2017-05-16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4725

■ 교과서: 천재(김)

 

■ 시험범위 : 교과서 1과 ~ 3과 / 학교 어휘 프린트

1. 시험에 대한 총론

문법이 다른 영역에 비해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게다가 문법이 교과서 핵심 문법에서만 출제된 것이 아니라 심화된 문제들이 제시되어 전체적인 시험 난이도를 높였다. 또한 타 학교에 비해 교과서 본문 내용, 프린트 독해추가지문, 교과서 뒤 부분 writing workshop 등에서 고르게 출제가 되었다. 따라서 문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및 활용이 깊이 있게 학습이 되어 있어야 하며 프린트 및 기타 관련 지문까지 꼼꼼하게 살펴봐야 고득점 및 만점을 기대할 수 있었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시험 범위로 제시된 문법 내용은 교과서 지문에만 국한하여 학습하기보다 그 문법에 관한 심도 있는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더불어 프린트 추가 지문이 시험에 비중 있게 출제가 되므로 프린트 지문 내용도 교과서 본문 내용처럼 무게를 두어 학습하여야 할 것이다. 가원중학교는 타 학교에 비해 어휘문제 유형이 다양하지는 않으므로 기본적인 어휘를 암기하되, 다의어 문제는 한 문제 출제되므로 다의어로 출제가능한 어휘를 정리하여 학습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3. 유 형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23

8

7

0

4

4

주관식

6

4

1

0

1

0

비율

100%

41.3%

27.5%

%

17.2%

13.7%

난이도

중상

 

 

4. 까다로운 문제분석

영역

문항분석

어법

/

문법

 

[서술형 4]

다음 중 어법이 바르지 않은 문장 3개를 찾아 바르게 고쳐서 완전한 문장으로 다시 쓰시오. (6점, 각 2점)

(문장의 의미변화는 오답처리 함)

 Julie asked me whether I was all right.

 Edward cooks very good that everybody likes his food.

 Invitation tickets will be given to the first 20 arrivals.

 Some strangers were seen enter the building to us.

 Ruth is one of my good friends. So, I’ve known her very well.

 My family was satisfied with the good service of the restaurant.

 

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3)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문법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어느 부분이 문법적 오류가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중간고사에 출제된 문제 중 [서술형 4]번 문제처럼 시험 범위 문법이 조동사 수동태라고 한다면 조동사가 포함된 수동태 이외에도 수동태 전체를 학습하여야 5형식 수동태 문장이 제시되었을 때 문법적 오류를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교과서 시험범위 내 문법에 국한하여 학습했다면 이번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없었을 것이다.

 

1. 다음 중 밑줄 친 단어의 뜻이 보기와 같은 것은?

 

<보기> The main character in the movie Babe is a baby pig.

 

① He has a nice social character.

② The two questions are of different character.

③ There are many other characters in the show.

④ The first character must be an alphabet letter.

⑤ The character of a man is known from his conversations.

 

가원중학교 어휘 문제는 창의적인 문제나 주목할 만한 문제가 없이 평이한 수준의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다의어, 숙어, 사전적 정의식 영영풀이 문제 등의 유형이었는데, 왼쪽에 제시된 1번과 같은 문제에 대비하여 다의어만 따로 정리를 해두고 교과서 및 학교 프린트 어휘를 꼼꼼하게 암기를 했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다.

 

[서술형 5 ]

다음 글을 읽고 두 질문에 답하시오(6점, 각 3점)

 

Have you ever heard of the Pomordoro Technique? It is a time management technique. This technique uses a timer that looks like a tomato to break down period of work. The timer is called pomodoro and it means tomatoes in Italian. (a)Then you have a 5-minute break before starting another 25-minute work. (b) After 25 minutes pass, you have to stop. © The usual working time is 25 minutes. d) After four 25-minute-long work periods, you can have a longer break. (e) During that time, you must focus on your work. (This technique is based on the idea that the more breaks you have, the better. So, you can remain focused while working and accomplish more in a short time.

 

 

1) 윗글 (a)~(e)를 문맥에 맞게 순서대로 기호를 쓰시오.

 

→ ( ) - ( ) - ( ) - ( ) - ( )

 

 

가원중학교는 프린트 독해 지문에서도 문제가 고르게 출제가 되었는데, 서술형 5번 문제도 그러한 문제 중 하나였다. 1과 본문의 소재와 관련한 extended reading이므로 글의 주제나 내용과 관련하여 문제가 출제될 것이라고 예측 가능한 지문이었다. 교과서 본문과 달리 프리트 지문은 암기보다는 내용파악을 중심으로 학습이 되었기 때문에 전체적인 글의 흐름 파악에 대한 훈련이 제대로 되었다면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는 문제였다. 어떤 지문의 글이든 그 글의 전개 구조를 파악하는 작업은 항상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문제였다.

 

 

2)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윗글에서 찾아 한 문장으로 쓰시오.

 

Q: How does the Pomodoro Technique help you?

 

A: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서술형 5번의 지문에 대한 질문이 영작시험으로 출제가 되었다. 글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서술형 5번의 (1)번과는 달리, (2)번 문제는 글의 세부사항을 파악하는 전략이 필요했던 문제였다. 하지만 (1), (2) 두 문제 다 꼼꼼하게 지문을 읽어내는 scanning 전략이 필요하다.

 

4. 다음 대화에 이어질 순서로 가장 알맞은 것은?

A: What’s this in the picture?

B: It’s a green cooker.

 

(A) Wow! It’s a really great invention.

(B) Right. It can help protect the environment.

(C) A cooker? Can you explain it?

(D) It is used to cook food with the energy from the sun.

(E) I think it’s a really good idea to use energy from the sun.

(F) Yeah. It can save a lot of energy.

 

의사소통 문제는 보통 어색한 대화 찾기 혹은 글의 순서 파악하는 문제로 출제가 된다. 교과서 본문 내용의 순서보다 의사소통 대화문의 순서를 더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는데, 보통 이러한 대화문의 내용을 주관적으로 받아들여서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어려워하는 듯하다. 이러한 유형의 문제는 글에서 표면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단서를 찾는 능력이 있다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제였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7년 개원중학교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6
다음 2017년 휘문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