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7년 정신여자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등록일 2017-05-16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84

■ 교과서: YBM(신)

 

■ 시험범위 : 교과서 1과 ~ 3과 / 학교 프린트

1. 시험에 대한 총론

이번 중간고사는 작년 기출 문제 형식에서는 크게 벗어나지 않았으나 내용면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 과거에는 객관식의 경우는 본문, 대화문을 중심으로 출제 되었고 서술형의 경우 학습지 예문이 중심이 되었다. 하지만 본문, 대화문, 서술형까지 모두 응용력을 요구하는 문제였다. 대화문 시험 조차도 문법적인 오류를 찾는 문제로 변형 되었다. 아직까지는 본문, 대화문 암기를 통해서 맞출 수 있는 문제가 있기에 소홀히 할 수 없지만 문법을 기반으로 한 응용 학습이 점점 더 중요하게 되었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1. 어휘: 영영정의 암기, 다의어 문장 속에서 단어 뜻 적용하기.

2. 대화문: 핵심 대화문 내용 숙지 뿐 만 아니라 문법적인 내용까지도 학습하고 영작할 수 있을 정도로 암기하자.

3. 본문: 암기 필수. 내용 추론 및 삽입 문제에 대비하여 평소 글을 정확하게 해석하는 읽기 학습법 필요.

4. 문법: 용어 + 개념 숙지 + 문제 적용 특히 문장 마다 오류가 되는 내용을 찾을 정도로 문법 개념과 적용필요.

5. 영작: 문법을 기반으로 해서 다양하게 영작하는 연습 필요. 수준별 서술형 문제 대비 필수.

 

3. 유 형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24

5

13

 

1

5

주관식

5

 

 

5

 

 

비율

100%

17%

45%

17%

4%

17%

난이도

중상

중상

중상

 

4. 까다로운 문제분석

영역

문항분석

어법

/

문법

 

12. 밑줄 친 a~e 중 어법상 바른 표현을 모두 고른 것은?

B: My mom's birthday is ⓐcomeing up soon. I want to give her ⓑspecial something.

G: ______(A)_______ paper flowers?

B: That sounds great. But I don't know how to ⓒmake them.

G: I know ⓓhow to do it. I will show you.

B: Wow, thanks a lot.

 

문법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내용적으로 오류가 없게 적절한 단어 선택까지도 필요한 문제가 출제되었다. 마지막 보기 'e'에서 교재에는 teach가 나왔는데 문맥상 show로 바꿔서 학생들에게 혼돈을 주었다.

(a)Your team's tokens should arrive back at the starting point first to win the game (b) My mom looks excited because she go yut. You know why? (c)When you get yut or mo. you can throw the sticks again. (d) when your token arrives at a slot and the slot has the other team's token, you can catch it and get one more chance to throw the sticks. (e)

21. 위 글에서 (보기)의 문장이 들어가기에 가장 적절한 곳은?

There is another way you can throw them again.

 

 

 

 

문장 삽입 문제다. 최근에는 본문 내용만 암기해서는 풀 수 없는 삽입 순서 맞추기, 추론 문제 등이 출제되고 있어 독해, 능력과 사고력 능력을 모두 요구하는 문제에 대한 대비를 위해서 평소 올바른 독해 학습법이 필요하다.

[서술형5] - 수준별 - 다음 제기차지 관련 자료를 읽고 A, B, C 유형 중 한 가지만을 선택하여 답하시오.

* 제기차기

1) 제가 만드는 방법

- 준비물: 뚜껑, 찰흙, 한지, 고무줄

1. 뚜껑 안에 찰흙을 넣는다

2. 한지 네 장 위에 뚜껑을 올려놓고, 한지를 만다.

3. 한지를 반으로 접고, 고물줄로 뚜껑을 고정한다.

4. 종이를 여러 가닥으로 찢는다.

* 주의 사항

(1) 우리말로 설명된 내용을 모두 포함할 것.

(2) 완전한 영어문장으로 작성할 것. 단, 시험지에 나온 영어문장을 베껴 쓰지 말 것.

(3) 영어 50단어 이상으로 작성할 것. 단, 주어진 글은 단어 수에 포함되지 않음.

<보기> cap, clay, fix, fold, Korean paper, roll, rubber band, strand, tear

Today, we'll talk about jegichagi. Let me tell you how to make a jegi.

First, __________ ____________ ____________ __________ ___________

__________ ____________ ____________ __________ ___________

__________ ____________ ____________ __________ ___________

__________ ____________ ____________ __________ ___________

정신여중 수준별 영작이다. 평소 문법 개념 정리와 함께 문장의 기본 요소와 관련된 문장 구조를 파악하여 각 과의 핵심 문법 포인트 이외에 오류가 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번 문제는 교재에 있는 “나열하기“ 내용을 바탕으로 단어가 주어진 상태에서 영작하는 고난도의 문제가 출제되었다. 학생들은 관사, 전치사 때문에 많이 힘들어 했고 무엇보다도 올바른 문장 구조에 맞게 영작하는 연습이 부족한 학생들은 시간 소용가 많이 되었다.

다음 중 밑줄 친 단어의 의미가 서로 같은 것은?

1. She will break the chocolate in two.

Let's take a break.

2. The singer was a real hit the show.

The player made the winning hit.

3. He turned the key in the room.

The leaves were turning brown.

4. She pressed the face against the window.

The women pressed her lips together.

5. Knives can take different forms.

Please, fill in the application form.

다의어 문제로 영영정의와 함께 자주 출제되는 문제 양식이다. 작년에는 영영 정의가 출제되었다. 평소 다의어 학습 습관이 필요하고 문장에서 단어가 어떤 뜻으로 쓰이는지 품사와 함께 학습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13. 아래 대화에서 <보기>의 문장이 들어가기에 가장 적절한 곳은?

G: Do you help your mom at home after school? (a)

B: Of course. I often help her. (b)

G: Really? Do you know how to use a washing machine?(c)

B: Yes, I do. It's easy. And I know how to change a light bulb? (d)

G: I can't believe it. (e)

B: Yes, I now how to make cookies and sandwiches.

 

Are you good at cooking too?

 

본문 문장 삽입과 마찬가지로 대화문도 같은 문제 유형이 출제되었다. 앞서 밝힌바와 같이 단순한 암기보다 전체 대화문의 구조파악과 흐름 학습도 필요하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7년 중동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6
다음 2017년 잠실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