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7년 잠신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등록일 2017-05-16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63

■ 교과서: 두산(김)

 

■ 시험범위 : 교과서 1과 ~ 3과 / 학교 프린트

1. 시험에 대한 총론

잠신중은 평이한 편이었습니다. 다만 항상 그러하듯 프린트의 문장을 이용한 문법과 서술형이 많았기에 열심히 암기한 친구들은 편안히 점수를 딸 수 있던 시험 유형이었습니다. 다만 다른 학교들에 비해 문법의 비중이 크기때문에 반드시 학교에서 다루어주는 프린트에 나오는 예문들은 다 스스로 영작이 될 정도로 연습을 시켜야 합니다. 이번에 추가 독해 지문의 문제가 너무 쉽게 나왔는데 그렇다고 해서 암기를 게을리하면 잠신은 분명 기말에 지금보다 상당히 어렵게 낼 것이라서 크게 당할 수 있습니다. 철저한 암기와 프린트내용의 정확한 숙지가 필요합니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중간고사는 범위도 많았고, 해야 할 것도 많았지만 기말고사는 아마 다시 3단원에 지금과 비슷하게 영영프린트와 문법프린트가 같이 나올 것으로 예상 됩니다. 프린트 이상의 수준에 해당하는 문제는 나오지 않았으므로 프린트의 내용을 완벽히 자신의 것으로 하는 것에 총력을 다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말에는 중간고사에 이어 가주어 it과 관계사 그리고 5형식과 수동태등이 나오기때문에 앞 단원의 문법을 좀 심화한 상태에서 과거분사를 정확히 암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관계사는 이제 주격과 목적격을 다 배웠기에 난이도 있게 나올 수 있으므로 관계사에대한 심화학습에 주력하겠습니다.

3. 유 형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71점(23)

13

5

 

3

2

주관식

29점(5)

 

 

5

 

 

비율

100점(28)

46

18

18

10

8

난이도

중상

중상

 

4. 까다로운 문제분석

영역

문항분석

어법

/

문법

The only problem is (A)that my apartment is on the 15th floor.

 

9 위 글의 밑줄 친 (A)와 that의 쓰임이 같은 것은?

➀ It was about a man that tried to save the earth.

➁ Look at the dogs that are running in the park.

➂ The temperature of Seoul is higher than that of Jeju.

➃ I can stand that much to help the environment.

➄ I believe that we need to cut many trees to make paper cups.

이번과가 주격 관계대명사이기 때문에 관계사 that에 주목을 해야 하는데 유난히 아이들의 프린트를 보면 관계사보다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에 초점을맞추어서 설명한 부분이 보여서 몇번의 연습을 했던 that의 쓰임 문제가 정말 문제로 나왔습니다. 이번에 it의 쓰임과 to 부정사의 쓰임도 있었기에 that까지 물을까 했는데 역시 문제로 출제가 되었습니다. 다른 학교들도 그렇지만 잠신의 경우 반드시 아이들의 필기와 아이들의 프린트는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디에서 문법의 추가적 설명이 제공되었는지 살펴보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문제에대해 충분히 아이들을 연습시킬 수 없게 됩니다.

11 다음 중 윗글을 읽고 답할 수 없는 질문은?

➀ What did the writer watch before he started the project?

➁ Why did the writer feel great on the first day of the project?

➂ What did the writer decide to do to save water for the environment?

➃ Why did the writer go to school without taking a shower on May 25th?

➄ What was the problem after the writer finished all of the food at lunch?

다음의 문제는 전형적인 독해문제유형으로 본문에서는 분명 답할 수 있는 부분인데 제시된 본문에서는 삭제된 부분이어서 답을 할 수 없는 문제유형이었습니다. 이런 문제유형또한 아이들에게 적절하게 연습을 시키지 않으면 오답이 나올 수 있는 유형입니다. 특히 본문의 내용을 암기한 친구들이여서 본문을 안보고 답을 하는 친구들이 있는데 이럴 경우 꼭 본문에 답에 해당하는 부분에 밑줄을 긋게 하는 습관을 들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서술형 1 위 글의 (가) 매일이 아니라 이틀에 한번을 영작하시오. (5점)

 

서술형 3 had better 와 관계대명사를 사용하여 [보기]의 우리말을 완전한 문장으로 쓰시오.

[보기]

너는 냄새가 나쁜 이 우유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겠다.

서술형 1번은 해석을 혼란스럽게 해놓아서 의외의 오답을 많이 이끈 문제입니다. 외운대로 썼으면 맞는 데 해석에 맞게 쓴다고 순서를 바꾸는 순간 틀리는 문제유형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서술형 문장이 프린트에서 나왔는데 이 문장은 프린트에서 보지 못했던 문장입니다. 여기에서 주로 나온 오답은 이 우유를 the milk라고 쓰는 형태, smells bad했으면 되는 데 has bad smell이라고 써서 관사가 없는 상태여서 틀리는 유형들이 나왔습니다. 그외의 서술형에서는 거의 암기한 부분들에서 나와서 쉽게 접근이 가능했습니다.

7 보기의 단어를 빈칸에 모두 올바르게 넣을 때 들어갈 단어와 그 영영풀이가 일치하는 것은?

보기: floor melt place spray week.

➀ The office is on the six _______

: a long flat narrow piece

➁ ________ the hair oil onto your wet hair.

: to produce or use original ideas.

➂ The snow will ____________ away soon.

: to change something from solid to liquid by heating

➃ Don't ___________ your friends in difficult situation.

: to put a mass of small drops of liquid on someone or something or into the air.

➄ How many days of the __________ start with the letter T?

: the flat surface that you walk on when you are inside a building.

어휘문제는 대체로 쉽게 나왔습니다. 학교에서 나누어준 어휘 프린트를 2-3번만 봤더라면 쉽게 답을 할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다만 옆의 지문은 보기의 문장에 들어갈 단어를 유추하고 다시 영영을 봐야한다는 부분에서 조금 어려울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B: What's wrong, Mom? You look upset.

W: Yes, ➀I am. Look at this electricity bill, Andy.

B: Wow! That's a lot.

W: I think we're using too much electricity. We should do something about ➁it.

B: What should we do?

W: Well, ➂your computer's always on. It uses a lot of electricity.

B:➃ I'm sorry, Mom. I didn't know that.

W: From now on, make sure you ➄turn it off when you're not using it.

B: OK, Mom. I will.

➀ I am upset이라는 의미이다

➁ computer를 가리킨다.

➂ 빈도부사의 위치가 올바르다.

➃ 빈칸에는 That's ok이 적절하다.

➄ turn off it으로 바꾸어 쓸 수 있다.

이런 유형의 문제가 2문제가 나왔습니다 독해와 문법을 섞어놓은 문제유형으로 아이들에게 약간의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형태로 나왔지만 난이도가 아주 높은 형태로 나오진 않아서 오답이 높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유형을 통해 대화문도 정확히 의미와 문법적 특징들을 훑고 지나가야 만점을 받을 수 있기에 다음 학기 시험준비에서도 대화문이라고 가볍게 넘기지말고 문법적 특징들도 모두 파악하고 지나가야할 합니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7년 잠실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6
다음 2017년 역삼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