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7년 역삼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등록일 2017-05-16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412

■ 교과서: 비상

 

■ 시험범위 : 교과서 1과 ~ 3과 / 학교 프린트

1. 시험에 대한 총론

이번 시험에서 2학년전체에 백점이 4명 나왔다고 합니다. 나름 최상위권이 모인 저희 학원에서도 백점이 2명 밖에 나오지 않았다는 것으로 이번 시험의 난이도를 대신 표현해 드리겠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학교 프린트의 비중이 높았으며, 프린트에 나오는 문장 또는 글이 모두 변형이 돼서 나왔기 때문에, 영어 실력이 뛰어나지 않다면 문장을 다 암기하는 것으로라도 보완이 되었어야 했다. 교과서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학교 프린트가 중요함을 다시 한 번 일깨워 주었다. 워낙에 아이들이 모두 본문을 암기해버려서 그런지 암기해서 써야하는 문장은 거의 대부분 교과서에 실린 추가 읽기자료에서 대부분이 나왔습니다. 기존의 문제 틀을 깨려고 노력한 문제유형들이다보니 아이들이 지문의 길이와 문제의 개수 그리고 서술형의 경우 문장의 길이가 길다는 부분에서 압도되어 버리는 경향성이 있었습니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중간고사는 범위도 많았고, 해야 할 것도 많았지만 기말고사는 아마 다시 3단원에 지금과 비슷하게 팝송 3-4개에 영영프린트와 문법프린트가 같이 나올 것으로 예상 됩니다. 프린트 이상의 수준에 해당하는 문제는 나오지 않았으므로 프린트의 내용을 완벽히 자신의 것으로 하는 것에 총력을 다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말에는 관계사와 시제 그리고 5형식문형이 주 내용이기 때문에 관계사의 문법프린트가 어느 정도의 내용을 다루고 있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결정이 될 것 같습니다. 대화문의 내용이 많은 데 그 부분에 대한 암기의 부담을 줄이고 프린트와 교과서 지문 외 소 지문암기에 조금 더 신경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3. 유 형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70(27)

11

8

 

7

1

주관식

30(9)

1

 

8

 

 

비율

35(36)

34

22

22

19

3

난이도

중상

 

4. 까다로운 문제분석

영역

문항분석

어법

/

문법

 

13. The following sentences have grammatical errors. Correct the errors and choose the longest sentence by the number of the words. (2.8)

㉠There is nothing to worry.

㉡I prefer no eating breakfast.

㉢ I stayed all night study exam.

㉣ He needs an interest book read.

㉤ She promised call me every week.

이 글은 학교 문법 프린트에 나왔었던 to 부정사 관련 문장들이 많이 포함되어져 있지만 다 제시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문법지식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게다가 아이들이 약한 형용사와 관사의 표현까지 들어간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하지만 사실 이 문제는 문법적 오류를 갖고 있는데 exam앞에 관사를 붙여도 되지만 복수형으로 써도 된다고 했을 때 답이 애매해 집니다. 약간 억지스러운 문제의 유형으로 아이들의 오답을 이끄는 형태의 문제입니다. 아이들은 우선 다섯개를 다 to부정사에대한 지식을 이용하여 고쳐야한다는 부분에서 시간의 압박을 많이 받았을 것이며 관사가 아닌 복수형을 선택한 아이들은 답이 없다고 고민하게 되는 문제유형입니다.

Ben's Diary March 2nd, Thursday

I'm glad that Peter became my classmate again. He's famous for his comical character. Last year on sports day, we got the best cheering prize thanks to him. He put a rubber glove on his head and danced. It was really fun. His humor also has a great power to cheer us up when we are down. When I listen to the exciting rhythm, all my stress goes away. This year I want to get a sense of humor like Peter's.

 

Gina's wish

I like to make things like soaps and purses. My friends, Hanna and Sally, are also quite skillful. Last year we made handmade soaps and gave them to our classmates.

They really loved our soaps! So with my friends, I'd like to open a flea market at school to help poor people. Then we can sell our handmade works at the flea market. I'll be very happy to help to others with my talent. I am going to practice it very hard to take part in a flea market this fall.

 

18 In the above passage, how many sentences are not natural in meaning?

① zero ② one ③ two ④ thee ⑤ four

이 지문은 본문의 지문입니다. 따라서 어렵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우선 문제가 36문제라는 점과 지문의 길이가 대체로 거의 다 길었다는 것이 이 문제의 핵심입니다. 막연히 밑줄이 없는 상태에서 본문과 다른 부분을 찾아야하는 것과 문제의 수에서 오는 압박으로 시간이 부족한 상태에서 아이들의 오답을 이끌기에 충분한 문제였습니다. 역삼의 독해는 문제의 난이도가 아닌 시간과의 싸움이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서답형 9 Read the dialog and answer the question.

` because를 반드시 포함해서 쓸 것.

` 총 15 words이상으로 쓸 것

`주어와 동사를 포함한 완전한 문장으로 쓸 것.

Q: When you think about ' the new school year' what comes to your mind first and why?

 

서답형 마지막 문제로 아이들의 기본적 영작능력을 묻는 문제입니다. 보통 다른 학교가 대화문을 이용한 문제를 내는 데 일반적인 틀을 깨고 1과 본문 주제를 이용한 문제로 나왔습니다. 이런 문제를 접할 때의 요령은 절대 문장을 멋지게 쓰는 것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가장 간단명료하게 조건에 합당한 형태로 본문의 내용을 응용하여 간단 명료하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8 Among ㉠~㉤, choose the two sentences which have the same meaning as the underlined.

㉠ Where do we get on the bus?

㉡ What did you get for your birthday?

㉢ I don't get the meaning of the song?

㉣ My eyes get tired easily when I read a book.

㉤ I couldn't laugh because I didn't get the joke.

 

①㉠㉣ ②㉠㉥ ③㉡㉢ ④㉡㉤ ⑤㉢㉥

이번 시험에서 어휘문제는 그렇게 어렵게 나오지 않았다. 학교에서 주신 각 단원별 영영풀이에서 주로 나왔기 때문에 영영풀이를 한 번씩만 읽어보았어도 충분히 풀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이문제는 책에 소개되지 않은 다의어라는 부분에서 기본 영어실력을 묻는 다는 것이 문제였으며 이런 식으로 문제를 다 읽고 생각해야 하는 지문들이 거의 모든 어휘문제였다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즉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부분이 다시 또 문제가 되었습니다.

서답형 6 Choose one sentence which is not grammatically correct and rewrite it. (3점)

` 주어와 동사를 포함한 완전한 문장으로 쓸 것.

A: How was your trip to Egypt, Sarah?

B: It was great. Everything was good, but the museum in Cairo was the best.

A: Why was the museum so special?

B: The mummies who were in the museum were so impressive.

A: I also want to see them someday. Do you remember the name of the museum?

B: Sure. It's the Egyptian Museum in Cairo. I'm going to visit the museum again.

대화문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왔습니다. 2문제였기에 비중은 적은 데 그렇다고 해서 대화문을 가볍게 지나가 버려서는 안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문제유형으로 의사소통에서 문법문제를 제시한 형태입니다. 오답의 유형으로는 분명 완전한 문장으로 쓰라고 요구가 되어있는데 그 부분을 간과하고 틀린 부분만 고쳐서 쓴 친구들이 많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 문제도 지문을 살짝 변형해서 낸 문제여서 단순암기가 아닌 핵심어법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되어 있는 아이들만이 답할 수 있습니다. 역삼은 암기가 아닌 이해가 많이 요구되는 학교입니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7년 잠신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6
다음 2017년 신천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