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7년 서일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등록일 2017-05-16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67

■ 교과서: 천재(정)

 

■ 시험범위 : 교과서 1과 ~ 3과 / 학교 프린트

1. 시험에 대한 총론

서일중학교는 서초지역에서 가장 까다롭고 어려운 시험으로 여기는 학교 중의 하나이다. 특히 문제를 풀기 위한 지문이 워낙 길어서 다 읽기만 해도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시험들이 많았다. 서일중학교 영어 시험지에서 가장 주요하게 보는 부분은 어휘와 어법, 문법이다. 어휘와 문법에서 개수 고르는 문제를 똑같은 유형으로 나온 것으로 보아서 가장 중요하고 훈련이 필요한 부분이었고, 전반적인 1~3과 어휘, 문법이 모두 포함되어있기에 정확히 이해해서 풀어야 했다. 이번시험은 서일중학교 특색에 맞춰서 평균 수준으로 낸 문제였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1년에 두 번, 기말고사마다 필독도서가 추가 된다. 영어 소설 1권이 시험범위이고 비중도 상당히 높기 때문에 무시해서는 안되며, 꼼꼼하게 지금부터 읽어나가면서 내용숙지, 어려운 어휘 암기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추가적으로 학교 프린트에 어휘와 문법 프린트는 반드시 비중이 없다고 생각하는 부분까지 꼼꼼하게 암기 할 정도로 준비하는 것이 문제를 풀면서 시간 줄이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3. 유 형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27

9

8

/

7

3

주관식

6

2

1

3

/

/

비율

100%

33%

27%

10%

21%

9%

난이도

중상

4. 까다로운 문제분석

영역

문항분석

어법

/

문법

13. 다음 중 어법과 문맥상 올바른 문장이 개수는? [3점]

· Anyone called you.

· I can do anything.

· Every person need job.

· All plants need water.

· All plants need water.

· Would you like something to drink?

· We don’t practice to play the soccer.

· I remember taking pictures tomorrow.

· Is everyone ready? Does everything goes well?

· My father tires quitting to smoke for his health.

① 3개 ② 4개 ③ 5개 ④ 6개 ⑤ 7개

어휘 문제와 문법문제는 항상 나오는 문제 중의 하나로 올바른 문장 또는 틀린 문장의 개수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맞춰야 하는 문제이다. Any, Some, Every 의 용법을 정확하게 아는지 여부와, 목적어자리에 올수 있는 동명사와 to부정사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문제로 감으로 문제 푸는 아이들이 굉장히 실수가 잦은 파트이다.

15. 위 글의 (a)와 (b)에 들어갈 각 글의 소제목으로 알맞은 것은? [3점]

ⓐ The key is mine.

ⓑ Reach for the stars!

ⓒ Get ready for the class!

ⓓ Hand in hand, together we can.

ⓔ It’s not hard work. It’s working hard.

 

(a)

(b)

 

본문의 내용을 읽고 소제목을 고르는 문제이다. 본문의 내용을 살짝 문제형식으로 바꿔 높아서 일단 아이들이 한 번 더 읽어야 풀 수 있게끔 해 놓았다. 추가적으로 소제목도 본문의 내용과 유사한 다른 어휘들로 변형하여서 한눈에 정답이 나오는 문제는 아이고 신중하게 풀어야 한다.

서술형 2. 다음 대화를 읽고 ERIC의 기분이 좋지 않은 이유를 <조건>에 맞게 완성하시오. [4점]

A: What’s the matter, Eric?

B: Please don’t ask.

A: Come on. If you talk to me, you will feel better.

B: Our team lost the soccer match because of me.

A: Take it easy. Anyone can lose.

B: Jason could make the final goal, but I made a big mistake. That makes me sad.

A: Cheer up. You’ll win next time.

 

<조건>

-이유의 접속사를 사용할 것

-‘think, cause, lose’을 반드시 사용할 것

-생략되는 단어가 없도록 쓸 것 (빈칸 당 한 단어)

-의미가 맞도록 단어를 추가 및 변형할 것

⇨ Eric feels so sad

the soccer match.

주절과 종속절을 파악하여 이유를 나타내는 because 와 같은 접속사를 쓸수 있는지, 5형식으로 cause 목적어 to정사의 형태를 제대로 쓰는지 think 뒤에 명사절 접속사 that을 쓸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문제였다. 복합적이므로 정확한 문장구조를 이해해야하지만 정확한 칸수에 맞춰서 영작을 해결할 수 있었다.

8. 위 글에서 찾을 수 있는 단어의 영영풀이 개수는? [3점]

· being special

· to make a copy or reproduction of

· to act in a dishonest way in order to gain an advantage

· the everyday work around a house or farm to gather or collect

· to give something to someone without asking for payment

· to communicate visually with another person via computer

· to have the same views, emotions, etc.; harmonize in opinion or feeling

· to make full; put as much as can be held into

① 4개 ② 5개 ③ 6개 ④ 7개 ⑤ 8개

2과 본문의 반을 보기로 주어지고 거기에서 주어진 영여 풀이와 뜻이 일치하는 단어의 개수를 고르는 문제였다. 정확한 영영 풀이 해석을 할 수 있어야 하고, 단어가 생각나야지 빠르게 본문에서 찾아서 오답을 확률 낮추며 정답을 확실하게 찾는 문제로 학교 영영 풀이 프린트를 확실하게 암기 해두어야 한다.

4. 다음 중 짝지어진 대화가 가장 어색한 것은? [3점]

① A: Are you with me?

B: Sure, I got it.

② A: Who would be the best president?

B: No one is better than Minsu.

③ A: Do you know how to make potato salad?

B: I don’t know. I’m good at cooking.

④ A: Is that clear?

B: Sorry, but can you show me one more time?

⑤ A: What do we need in this classroom?

B: Well, I think we need something on the wall.

의사소통 문제는 다른 어휘, 어법 문제들보다 무난한 편에 속한다. 꼼꼼하게 읽어보면 흐름상 어색한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다른 문제들이 난이도가 있기에 반드시 맞추어야 하는 부분이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7년 신천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6
다음 2017년 서운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