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7년 서운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등록일 2017-05-16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46

■ 교과서: 두산(김)

 

■ 시험범위 : 교과서 1과 ~ 3과 / 학교 프린트

1. 시험에 대한 총론

서운중은 이 주변에서 어법과 서술형이 많이 까다로운 학교로 유명합니다. 따라서 이번 시험에서도 학교 프린트를 바탕으로 하여 최대한 서술형에 나올 만한 문장들을 암기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서 시험대비를 했고 다행히 크게 예상범위에서 어긋나지 않게 시험이 나와서 대체로 점수는 잘 받았는데 의외로 만점은 적었던 시험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아이들이 조건에 맞게 서술형을 답하는 부분에서 실수를 많이 했기때문입니다. 답을 단순하고 명확히 쓰면서 조건에 맞게 답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서운중의 시험대비에는 필요합니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중간고사는 범위도 많았고, 해야 할 것도 많았지만 기말고사는 아마 다시 3단원에 지금과 비슷하게 영영프린트와 문법프린트가 같이 나올 것으로 예상 됩니다. 프린트 이상의 수준에 해당하는 문제는 나오지 않았으므로 프린트의 내용을 완벽히 자신의 것으로 하는 것에 총력을 다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말에는 중간고사에 이어 가주어 it과 관계사 그리고 5형식과 수동태등이 나오기때문에 앞 단원의 문법을 좀 심화한 상태에서 과거분사를 정확히 암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관계사는 이제 주격과 목적격을 다 배웠기에 난이도 있게 나올 수 있으므로 관계사에대한 심화학습에 주력하겠습니다.

 

3. 유 형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75점(25)

4

15

 

3

3

주관식

25점(3)

 

 

3 (작게 9문항)

 

 

비율

30%

14

53

11

11

11

난이도

중상

4. 까다로운 문제분석

영역

문항분석

어법

/

문법

15. ⓐthat의 문법적 쓰임과 다르게 사용된 것은?(4점)

① This is a book which is worth reading.

② I guess that he sent me this long message.

③ A composer is a person who writes music.

④ The man who lives next door to me swims well.

⑤ I lost my new Gallaxy phone that has a nice camera.

이 글은 학교 문법 프린트에 나왔었던 관계사 관련 문장들이 많이 포함되어져 있지만 다 제시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문법지식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서운중이 지금까지 냈던 문법문제에 비하면 상당히 강도가 약한 문제였습니다. 오히려 문제를 잘못 읽어서 틀린 아이들이 더 많이 나온 문제였습니다. 즉 이번에 서운중에서는 문법문제라고 나와 있는 문제들은 모두 쉬웠습니다. 서술형에서 문법을 가미해서 낸 부분이 실수가 나와서 감점이 많이 일어났을 뿐 문법문제들 자체는 아주 평이했습니다. 그래서 기말에 얼마나 어렵게 나올 지 기대가 됩니다.

We all have fashion problems now and then. You may have a lot of clothes, but sometimes you feel that you have nothing to wear. You think your clothes are old-fashioned and boring. What can you do? Do-It-Yourself (DIY) fashion can be your solution. DIY fashion means that you make your fashion items yourself.

(A) DIY fashion is good in many ways. First, you don't have to spend a lot of money on new clothes. Second, you can have a one-and-only fashion item. Third, it is good for the environment because you don't throw away your old clothes. Just be creative, and make your own style.

 

21. DIY fashion의 의미를 가장 잘 이해한 사람은?(4점)

① Memo: I spent less money on my new hat because it was on sale.

② Mina: I bought my new skirt at a very cheap price at a flea market.

③ Sana: I created my own art design and put it on my old white T-shirt.

④ Dahyun: I found a T-shirt that is the only one in the world at a very small store.

⑤ Jihyo: I took my old jacket to a flea market and exchanged it with another cool jacket.

이 지문은 본문의 지문입니다. 이를 이용한 독해문제로 약간씩만 내용이 이상하게 나와서 실수를 유발해 내는 문제유형입니다. 독해의 경우 문제가 많은 반면 내용들은 다 평이했습니다. 지문의 (A)에 알맞은 표현도 교과서와 다른 표현이긴 하였지만 고르는데는 그리 크게 고민되는 부분은 없었습니다. 이번 서운 시험이 쉬웠던 데에는 독해문제의 비중이 크고 문법문제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평소의 30-40%보다 많이 낮았던 것이 많이 작용하여 아이들이 거의 대부분 약간씩의 감점등만 당하고 대부분이 고득점을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서술형 문제 1] 내용과 일치하도록 다음의 interview를 완성하시오.

R: You have a good news. Tell me about it.

M: Last year, I couldn't go to school because of floods. But this year, things are different.

R: What is different?

M: The school comes to us. It is a school boat.

R: Really? Cool! When does it come and how long does it stay?

M:(A)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3점)

R: What is there on the school boat?

M:(B)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3점)

(C)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2점)

R: Can you tell me more?

M: My friends and I learn math and science.

We also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too.(2점)

 

이 문제는 본문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대답을 하면 되기때문에 아주 쉽게 점수를 딸 수 있는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아이들이 감정을 당하거나 틀린 이유는 인터뷰라는 부분을 생각하지않고 시제를 현재로 바꾸어 써야하는데 과거로 대답했기에 오답이 많이 나왔다고 합니다. 다행히 우리 아이들은 질문을 보고 그 시제에 맞추어서 답을 하는 연습을 모의고사에서 계속 했기때문에 그런 부분에 오답이 나온 학생은 거의 없었습니다. 즉 평소에 약간의 변형되어진 형태의 문제를 자주 접하게 해야 한다는 부분을 보여주는 문제유형이었습니다. 이외에 서술형 2번에서는 핵심주어를 주고 문장을 완벽하게 쓰는 문제들이 나왔는데 모두 프린트에서 나와 있던 지문이어서 별로 실수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번 서운의 시험은 암기만 제대로 되어 있고 실수만 하지 않으면 백점을 쉽게 바라볼 수 있는 시험유형이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이 마지막 모의고사보다도 높은 점수가 나왔습니다.

1 각 단어의 영어 설명이 알맞은 것은?

ⓐ strip: a long flat narrow piece

ⓑ creative: producing or using usual ideas.

ⓒ place: to put something in a particular position.

ⓓ melt: to change something from liquid to solid by heating.

ⓔ country: a group of houses stores and other buildings which is smaller than a town.

ⓕ flood: to put a mass of small drops of liquid on someone or something or into the air.

➀ ⓐⓒ ➁ ⓐⓑⓕ ➂ ⓐⓒⓓ ➃ ⓑⓔⓕ ➄ ⓐⓒⓓⓔ

이번 시험에서 어휘문제는 그렇게 어렵게 나오지 않았다. 학교에서 주신 각 단원별 영영풀이에서 주로 나왔기 때문에 영영풀이를 한 번씩만 읽어보았어도 충분히 풀 수 있었을 것이다. 이번에 같이 어휘공부를 한 친구들은 어휘를 약 3번을 풀렸기 때문에 오답을 한 친구는 한명정도만 나오고 거의 다 맞추었는데 전반적으로 학교에서 오답이 높게 나온 문제가 1번 문제로 3번을 오답으로 고른 친구들이 많이 나왔다고 합니다. 영영은 반드시 내용을 꼼꼼히 읽고 아이들이 모를지도 모르는 단어는 확실히 단어의 뜻을 숙지시키고 공부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W: From now on, make sure you turn it off when you are not using it. And you also ⓒ

9 자연스러운 대화를 위해 빈칸 ⓒ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3점)

➀ stop using the computer.

➁ turn off the lights when you go out.

➂ watch TV a lot in your free time.

➃ keep playing the computer games.

➄ use less water when you do the dishes.

대화문이 전반적으로 많이 출제가 되었습니다. 다만 문제유형이 대화가 어울리는 형태라기보다는 대화의 내용과 일치하는 문제가 거의 대부분이라서 대화문의 문제라기보다는 독해쪽에 가까워서 우선 독해문제로 뺐습니다. 옆의 문항도 그런 유형 중에 하나인데 우선 빈칸 부분은 교과서에 나와 있는 부분이 아닌 추가부분인데 본문의 내용이 전기아껴쓰기라는 부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때문에 전기부분이 아닌 것을 이야기하는 부분이 오답이 되는 문제이기때문에 너무 가볍게 생각하면 틀릴 수 있는 유형이었습니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7년 서일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6
다음 2017년 대치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