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7년 대치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등록일 2017-05-16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68

■ 교과서: 두산(이)

 

■ 시험범위 : 교과서 1과 ~ 3과 / 학교 프린트

1. 시험에 대한 총론

대치중학교는 평이한 학교 중의 하나였는데 이번에 문법과 영작에서 상당히 어렵게 출제 되었다. 특히 평소 나오지 않던 문법을 이해하는지 물어보며 칸수에 맞게 쓰는 영작문제가 비중이 매우 높았다. 조건을 달면서 다른 학교에 유형에 조금씩 따라가는 모습을 띄고 있다. 평소 난이도 있는 문제도 많이 풀어봤던 kns 내신대비 학생들은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이번 난이도는 평소 대치중학교에서 나오던 경향보다 까다로웠다. 점점 변별력을 주기 위하여 다소 까다로운 문제를 출제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색다른 문제 유형을 조금씩 보여주며 영작에서 점수가 많이 깎일 수 있으니 평소 인근 학교들의 다양한 기출문제를 익혀서 앞으로 어려워질 문제에 미리미리 대비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3. 유 형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24

9

7

/

4

4

주관식

8

1

/

7

/

/

비율

100%

31%

22%

23%

12%

12%

난이도

중상

중하

중하

 

4. 까다로운 문제분석

영역

문항분석

어법

/

문법

6. 윗글의 내용과 관련하여 바르게 말한 사람은?

① 미란: you must be curious에서 조동사 must는 ‘해야만

한다’라는 의무로 해석해야해.

② 정주: a chance to know you better에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의 역할을 하지.

③ 수진: have a cold는 ‘배가 아프다’ 라는 의미니까

have a stomachache로 바꿔 쓸 수 있어.

④ 진경: I hope that you feel better soon에서 that

은 생략할 수 없어.

⑤ 정은: tell my name to you는 tell you my name으로도

바꿀 수 있지.

감으로 푸는 학생들에게 굉장히 어려운 문제중의 하나인 문법이다. 그 이유는 우리말로 문법의 개념을 확실하게 익히고 있어야지 정답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to부정사 용법은 명사,형용사,부사로의 쓰임을 정확히 익히지 않으면 어렵기에 미리미리 대비해 둔 학생들만 수월하게 문제의 답을 찾을 수 있었다.

11. 기본 예절을 잘못 표현한 것은?

① You should not push other people.

② You can give up a seat for the elderly.

③ You must not play with a ball in the hospital.

④ You can talk to your friends loudly in the library.

⑤ You can camp here but you should take your garbage home.

아주 평이한 독해 문제였고, 정확하게 조동사를 넣어서 해석할 수 있다면 쉽게 정답을 ④으로 찾을 수 있었다.

[서술형 1] (A)의 우리말을 <조건>에 맞게 영작하시오.

(A)한 명은 대학교에 다니고, 나머지 둘은 고등학교에 다닌다.

<조건>

1. 단어 개수를 반드시 지킬 것 (11단어)

2. 다음 단어를 반드시 사용할 것 (high, college, school)

(A) 한 명은 대학교에 다니고, 나머지 둘은 고등학교에 다닌다.

.

이번에 영작 문제가 난이도를 상승시킨 주요 원인이었다. 11개 단어를 이용하여 one과 the others의 부정대명사의 쓰임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주어진 단어를 반드시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했다. 자유롭게 영작하는 데 익숙해지는 아이들은 오답이 많았다.

1. 대화의 빈칸에 들어갈 수 있는 단어로 알맞은 것은?

(시제 변형 가능)

A: Hey, Amy! Long time no ⓐ !

B: Hi, there. How have you been?

A: Great, thank you.

B: Did you spend a good spring ⓑ ?

A: Yes! I went to Jeju with my friends and ⓒ

a horse there. It was exciting!

B: How about you?

A: I just ⓓ at home, but my cousin visited

me form Canada.

B: Wow! How often does she visit?

A: Maybe once a year.

B: Did you have a good time ⓔ ?

A: Yes, we had a great time.

① ⓐ stay ② ⓑ gift ③ ⓒ ride ④ ⓓ notice ⑤ ⓔ better

단순 문제처럼 보이지만 일단 조건처럼 시제 변형 가능에 제약을 놓치고 헤맨 아이들이 꽤 있었다. 의사소통의 내용을 정확히 숙지하고 바꾸어 쓸 수 있는 표현을 암기하고 있으면 어렵지 않게 정답을 ③으로 갈 수 있었다.

4. 다음 대화가 완성되도록 ⓐ~ⓔ를 바르게 배열한 것은?

ⓐ I am exercising a lot.

ⓑ Great. What are you doing these days.

ⓒ Five times a week.

ⓓ Mina, how have you been?

ⓔ How often do you do it?

① ⓐ-ⓑ-ⓒ-ⓓ-ⓔ

② ⓐ-ⓔ-ⓒ-ⓓ-ⓑ

③ ⓓ-ⓑ-ⓐ-ⓒ-ⓔ

④ ⓓ-ⓑ-ⓐ-ⓔ-ⓒ

⑤ ⓓ-ⓒ-ⓑ-ⓐ-ⓔ

본문 외 지문에서 나오는 의사소통 문제로 평소 kns 내신대비를 통하여 본문 외 대화문 빈칸 테스트 및 암기 테스트를 통하여 충분히 익힌 학생들은 흐름에 맞게 순서를 배열 할 수 있었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7년 서운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6
다음 2017년 대청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