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7년 대왕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등록일 2017-05-16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88

■ 교과서: 두산(이)

 

■ 시험범위 : 교과서 1과 ~ 3과 / 학교 프린트

1. 시험에 대한 총론

대왕중학교는 문법이 상당한 중요한 학교 중의 하나이다. 독해와 의사소통 지문에서도 문법문제를 응용하여서 흐름상 어색한 부분을 찾는 문제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학교에서 짚어준 프린트 문법사항과 특히 수업시간 선생님께서 강조한 부분을 열심히 필기하고 공부한 학생들은 까다로운 문제도 모두 정답을 찾을 수 있었다. 항상 나오는 문법 개수 고르기 문제, 영영풀이와 영영퍼즐 주관식 문제도 어김없이 나왔다. 평소 학교특성에 맞게 준비하였으면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풀 수 있었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학교 교과서, 프린트에 없는 선생님이 수업시간 짚어준 학교 필기부분이 만점을 받기에는 꼭 필요한 부분이니, 빠짐없이 수업시간에 열심히 들어야 한다. 주관식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글의 요약을 훈련하여 어휘를 어법에 맞게 넣는 훈련을 이어 나가야 한고 일반적인 학교 유형에 맞는 문제를 맞추기 위해서 정확하게 이해하고 심화 문법까지 이해해 나간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는 독해 지문 요약하는 주관식 문제가 출제 되지 않았기에 기말고사에는 나올 수 있을거라 예상한다.

3. 유 형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20

7

10

/

1

2

주관식

9

2

/

6

1

/

비율

100%

31%

34%

21%

7%

7%

난이도

중상

중상

중하

 

4. 까다로운 문제분석

영역

문항분석

어법

/

문법

10. 다음은 Tom의 일기이다. ⓐ~ⓕ 중 어법상 올바른 문장의 개수는?

04/27/2017

ⓐI hate to hurt my children's feelings. ⓑThey suggested me to go on a diet and stay healthy. ⓒSo, I tried quitting my bad habits. ⓓI avoided eating oily dishes. ⓔI kept working out at the gym. ⓕOh! I also postponed attending parties.

Now, I've became a new man!

(※quit: 그만두다)

① 1개 ② 2개 ③ 3개 ④ 4개 ⑤ 5개

항상 출제 되는 문법 문제이다. 개수 고르는 문제이고 이번에도 역시 출제되었다. 목적어자리에 동명사가 와야 하는데 to부정사가 와야 하는지 알아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다. 가장 어려워하였던 문제는 suggest였다. suggest 뒤에 동명사를 목적어를 취하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하며 추가적으로 사람 목적어를 취할 때에는 꼭 to를 붙여야 하는 부분을 알고 있었으면 틀린 것으로 정답을 추릴 수 있었다. 다만 학교에서 설명하지 않고 넘어가는 부분도 있기에 심도 있게 공부를 미리미리 대비해 나가야 한다.

18. According to the passage, which of the following cannot be answered?

① What does Sumalak taste like?

② What effect do the angels have?

③ What kind of holiday is Navruz?

④ What did my mom cook for my guests?

⑤ Why do I want to know more about Korean holidays?

다른 영역에 비해 독해 문제는 그리 까다롭지 않게 출제 되었다. 다만 항상 내용일치 문제에서는 비슷한 내용이더라도 헷갈리는 단어들로 바꾸어 놓을 수 있기에 이름, 명칭, 지역들을 정확하게 본문과 대조해 나아가 문제를 풀어야 한다.

[서술형 4] 위 글 괄호 (A) 단어들을 활용하여 다음 우리말에 맞게 영작하시오.

(A)(to/students/bow/when/teachers).

학생들은 선생님을 보면 고개를 숙여 인사한다.

( ) ( ) ( ) ( ),

( ) ( ) ( ) ( ).

본문 문제를 영작하는 문제였지만 일단 칸수로 제약을 걸어 두었다. 게다가 4번째 칸 뒤에 ,(쉼표)를 보아서 주절과 종속절의 순서를 바꿔 쓰면 4점을 모두 틀리게 하였던 문제이다. 일반적인 기초 영작과 문법까지 항상 이해하고 있어야지 실수하지 않는다.

 

[서술형 2] 다음 영영풀이에 해당하는 알맞은 단어를 채웠을 때, 음영 처리된 [DOWN](starts form↓)부분의 단어는?

(A)

 

 

 

 

 

 

 

 

 

 

 

(B)

 

 

 

 

 

 

 

 

(C)

 

 

 

 

 

 

 

 

 

 

 

(D)

 

 

 

 

 

 

 

[Across]

(A) to be unable to remember a fact, something that happened, or how to do something

(B) to take and keep something in your hand or arms

(C) to stop holding or carrying something so that it falls

(D) sweet food eaten at the end of a meal

문법의 개수 고르는 문제와 함께 항상 나오는 영영풀이 퍼즐 주관식 문제이다. 영영 풀이에서 항상 2문제 이상 출제되고 있으며 주관식으로 퍼즐로 정확한 영영 어휘를 알아서 새로운 단어를 조합할 수 있는지 묻는 문제이다. 미리미리 학교 성향에 맞는 문제를 대비하였던 kns학생들은 정답으로 갈 수 있었다.

1. 다음 중 대화가 어색한 것은?

① A: I forgot bringing my homework.

Can I go home and get it?

B: Sure. Hurry up!

② A: I need to finish my project.

Can I stay in the classroom?

B: I'm afraid you can't.

③ A: Would you mind closing the window?

B: Not at all.

④ A: Would you like to go for a movie tonight?

B: Sure. Why not?

⑤ A: Long time no see. How have you been?

B: I've been busy with my homework.

정답은 ①으로 본문 주요 문법중의 하나인 동명사와 to부정사가 목적어자리에 왔을 때 다르게 해석되는 forget toV와 –ing를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어야지 놓치지 않고 해결 할 수 있는 문제이다. 의사소통에서도 문법을 응용하여서 풀수 있어야 하기에 평소 정확한 문법 암기가 필요하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7년 대청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6
다음 2017년 대명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