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7년 대명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등록일 2017-05-16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372

■ 교과서: YBM(박)

 

■ 시험범위 : 교과서 1과 ~ 3과 / 학교 프린트

1. 시험에 대한 총론

쉽지 않은 시험이었다. 31문제 중에서 14문제(50%)가 외부지문에 출제됐으며, 대화문(의사소통) 문제가 한 문제도 출제되지 않았다. 작년 시험에는 문법 문제가 다소 평이했던 반면, 금번 시험은 문법도 만만치 않게 출제되었다. 교과서의 경우 본문이 영작으로 출제되었기에 본문 암기가 중요했고, 수능형으로 주제문 고르기나, 순서배열 문제가 출제되었다. 항상 한 문제씩 출제되는 생활영어의 경우에는 난이도를 높이기 보기를 영어로 출제하고 개수를 묻는 유형으로 출제해 실수를 유발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다.

외부지문의 경우 무조건 암기하지 않아도 영어실력이 매우 우수한 학생이라면 3개 중 2개는 맞출 수 있게 출제했지만, 외부지문 자체가 쉽지 않기에 전부 외우는 편이 안전하다. 프린트물의 양이 많지만, 유형은 정해져 있고 예측가능하게 문제가 출제되는 편이기 때문에, 전 지문을 암기하고 내용을 숙지한다면 점수는 보장된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학교에서 작년과는 유형적으로 변화가 많을 것이고, 어려울 거라고 공언한 만큼 금번 중간고사의 난이도는 높았다. 평균 점수가 낮기 때문에 기말에는 난도 조정이 있을 수 있다. 다만, 대명중의 프린트물 분량은 항상 많기에 난이도와 관계없이 준비를 타이트하게 해야만 고득점이 가능하다.

외부지문은 크게 독해 프린트 3~4장, 문법 개념 프린트와 문제 프린트로 나뉘며 지문 개수로 따지면 11개다. 실라버스에 따르면 기말에도 비슷한 분량이 예상된다. 학생들이 독해 프린트는 열심히 외우는 반면 상대적으로 간과하는 부분이 문법 문제 프린트이다. 전 범위에서 골고루 출제되는 것이 대명중학교의 영어시험의 특징이므로 하나라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어휘 영영 문제도 교과서 뿐만 아니라 독해 프린트에서도 출제되기 때문에 일단 학교에서 나눠준 프린트에서 영어로 된 모든 문장은 전부 꼼꼼하게 살펴봐야 기말시험에서 고득점이 가능할 것이다

3. 유 형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25

8

12

0

5

0

주관식

6

2

0

3

1

0

비율

100%

32%

39%

10%

19%

0%

난이도

-

.

4. 까다로운 문제분석

영역

문항분석

어법

/

문법

8. 어법상 옳은 문장은? (3점) (답2개)

① It was worth stand in line.

② The only thing I did was sleep.

③ Reading fantasy novels are fun.

④ I don’t think it wise to carry a lot of cash.

⑤ Could you tell me what time did he arrive?

 

 

객관식에서 학생들이 가장 많이 틀렸던 문제 중 하나다. 학교에서 나눠준 문법 프린트에서 짤막하게 기술되었던 가목적어에서 문제가 출제되었다. 학생들에게 다소 낯선 문장이었기에 정답률이 낮았다. 대명중의 경우, 영어 선생님들마다 개성이 강하여 가르치는 내용의 통일성이 낮고, 금번 시험에서는 일부 선생님은 제대로 설명하지 않고 그냥 넘어가다시피 한 문법 파트에서도 문제가 출제되었다. 따라서 학교에서 나눠주는 프린트는 선생님의 강조여부와 관계없이 사소한 개념이라도 모두 숙지하고 예문을 암기해야 실제 시험에서 흔들리지 않을 수 있다.

12. What is the best title for the passage? (2점)

① Peatlands, the land for living.

② Peatlands, are regarded as wastelands.

③ Peatlands, historically well-known lands.

④ Using peatlands to improve the atmosphere.

⑤ People are beginnng to realize to save atmosphere.

주어진 지문은 문법 프린트에서 발췌된 지문이었다. 대명중은 외부 지문에서 주제문을 묻는 문제는 항상 1문제 이상 출제되며, 문법 프린트에서 독해 문제를 출제한다. 이번 시험의 경우 독해에서 수능형의 주제문 묻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어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가 올라갔다. 지문은 암기했지만, 주제문을 고르지 못한 것이다. 대명중의 모든 외부지문은 문법적인 포인트와 함께 주제문을 숙지해야 한다.

 

 

<서술형 3>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6점, 각 2점)

위 글 ①~③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순서대로 쓰시오.

The only major country in the world that hasn’t yet adopted the metric system is the United States. In the state of Arizona, ①______, there is a stretch of highway with signs indicating distance in kilometers. Now, state officials have expressed a desire to make the new signs like all the others in the state, with distances shown in miles. There are some ②______ detest the old signs, complaining ③______ they are confusing and look foreign. But some local business owners say their customers can easily recognize the current signs when traveling on the highway, and therefore they want them kept.

 

문법 프린트의 지문이 통째로 출제된 문제이다. 연결어와 중간고사 범위의 교과서 문법 내용에 포함되는 부분을 빈칸으로 출제했다. 프린트의 문제와 똑같은 부분을 출제했기에 전 지문을 암기하지 못했더라도 문제만 확실하게 풀고 이해했으면 정답을 맞출 수 있는 다소 단순한 문제였다. 학교에서도 워낙 프린트물 양이 많다보니, 암기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문법적으로 포인트가 되는 부분에서 문제를 출제했다. 본래 영어 실력이 우수한 학생들은 지문을 따로 외우지 않아도 80%는 맞출 수 있었다. 다만, 외부지문의 난이도가 만만치 않기에 문법에 부담을 느끼는 학생들은 전부 외워야 확실하게 고득점으로 갈 수 있다.

4. 밑줄 친 부분을 같은 뜻의 다른 말로 바꾸어 쓸 때 옳은 것은? (3점)

① I participated in a singing contest yesterday.

-> took part

② He gave me useful tips on job interviews.

-> useful advices

To my surprise, I won first prize

-> Surprising

④ How did you overcome the stress?

-> get over

⑤ He is still shy with strangers.

-> people he knows well

어휘 문제였지만 오답률이 높았던 문제다. 학생들이 advice가 불가산 명사인 점을 간과하여 ②를 정답으로 체크했다. 또한 get over를 수업시간에 따로 강조하지 않았기에 의미를 아예 모르는 학생들의 경우에는 정답 찾기가 어려웠을 문제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7년 대왕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6
다음 2017년 단대부속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2017-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