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00점에서 문법은 29.2점, 독해는 53점, 영작은 3.7점, 어휘는 10.4점, 의사소통은 3.7점이었음. 언제나 휘문중1 영어 시험은 독해문제의 비율이 높음. 이번 시험은 중간정도의 난이도가 있었음. 이번에도 변함없이, 주어와 동사의 일치/불일치를 점검하는 기본적인 것부터 현재 분사를 점검하는 복합적 문제들이 있었음. 하지만, 자율학기 정책 때문에 학생들이 5개의 과에 대한 공부를 해야 했기 때문에 큰 부담이 있었음. 더 많아진 문법 요소들, 본문들과 액티비티들, 단어들과 그에 대한 영영 정의, 그리고 더 많아진 복습들 때문에 많은 어려움들을 호소했었음. 하지만,,,,, 희한하게도 이번 2016 휘 문중1 영어 기말시험에는 서술형 문제들이 1개도 없었음. 그리고 난이도는 상중하에서 중이었음. 이번 시험은 진정한 독해문제가 압도적으로 많았음. 그리고 더욱 더 놀라운 것은 단골 문제인 원어민샘의 강의 내용이 아예 없었음.
|
자율학기 정책에 따라 휘문중학교 1학년은 2학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가 없음. 하지만, 중학교 2학년 1학기에는 1학년 2학기 때 배운 1~4형식문장들, 기본적인 to부정사와 동명사의 쓰임과 기능, 원급/비교급/최상급, 그리고 조동사 등을 다시 검토하고 난 후에, 5형식 문장과 다양한 수동태 문장 등을 공부함. 그래서, 학생들은 전보다 더욱 더 집중하면서 복습을 하면서 오답을 정리해야 함. 이 오답공책은 분명히 나중에 좋은 학습도우미가 됨. 즉, 마음을 놓으면 안됨.
언제나 제 의견을 학생들과 공유함. “……이어 동사 그리고 여러 구 형태로 되어있는 표현들과 문맥흐름에 알맞은 뜻도 알고 있어야 긴 대화와 지문도 수월하게 다룰 수 있고, 그리고 복습할 때 이해가 안 되는 것은 꼭 질문을 통해 이해를 해야 한다. 관용표현의 유사표현을 암기하면 도움이 되고, 또 등장하는 단어와 표현의 뜻을 지문과 문장의 상황에 맞춰 달리 쓰일 수도 있으니, 그 뜻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단어의 영영 풀이의 암기는 기본이다. 본문, 대화, 그리고 다른 지문들도 암기를 해야 함. 단어의 영영 풀이를 외우는 것은 기본이고, 그 단어가 어느 품사인지도 알고 있어야 함 “라고 정규 시간에도 말함.
여느 학교와는 달리 휘 문중1의 영어시험은 과의 순서에 따라 문제들도 그 순서대로 나옴. 책에 있는 기존 지문들을 변형을 안하고 그대로 시험에 옮기니, 아직까지는 암기가 중요함.
이번 시험을 통해 오답공책정리와 복습의 중요성을 많이 알았을 거라고 느껴짐. 또 복습을 하면 할수록 예습도 자연적으로 더하게 되는 현상도 느낄 수 있다고 봄, 호기심 때문에.
이번에도 중1 학생들이 아쉬워하겠지만, 이번 대비공부를 통하여 ‘뜻이 있는대 길이 있다’는 명언을 몸으로 체험했을 거라 생각됨. 특히 공부도 같은 이치라고 알고 있을 거라 생각됨. 운동할 때 trainer의 지시를 따르면 빠른 시간 안에 몸이 좋아지듯, 샘들의 지시를 잘 따르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온다는 것은 우리 친구들이 잘 알고 있다고 느낌. 물론 아주 힘든 공부는 해가 될 수도 있지만, 중2의 학습습관은 중1때 만들어 진다고 매번 느낌. 마지막으로 학생의 책임 있는 공부, 그리고 힘센 공부는, 부모님이 대화와 공부경험을 더 많이 학생과 공유를 해주시면 아주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이 듬.
3.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
합계
|
문/어법
|
독해
|
영작
|
어휘
|
의사소통
|
객관식
|
27
|
8
|
14
|
3
|
1
|
1
|
주관식
|
0
|
0
|
0
|
0
|
0
|
0
|
합계
|
27
|
8
|
14
|
3
|
1
|
1
|
비율
|
100%
|
30%
|
51%
|
11%
|
4%
|
4%
|
접수
|
100
|
29.2
|
53
|
3.7
|
10.4
|
3.7
|
난이도
|
중
|
중
|
상
|
중
|
중
|
중
|
교과서
|
27
|
8
|
14
|
3
|
1
|
1
|
비교과서
|
0
|
0
|
0
|
0
|
0
|
0
|
영역
|
문제분석
|
문법
|
30%가 문/어법 문제임. 작년보다는 문법 범위도 넓어 졌음. 배운 1형식문장구조와 2형식문장구조와 동사를 적용하는 문제, 문맥에 어울리는 올바른 전치사를 고른 후에 그 전치사구가 부사구의 기능을 문맥에 맞게 발휘하는 것을 보는 문제, 감 정형요사, 소유격 인칭 대명사, 그리고 주어진 인칭에 어울리는 동사를 고르는 문제, 문법 (미래시제)을 적용하는 문제, 그리고 동사의 과거 형이 옳지 않은 거 고르는 문제들이 있음.
|
독해
|
51%이상이 독해문제임. 영어로 되어 있는 보기에서 일치하는 거 고르는 문제, 추론 문제, 5명의 가상인물들이 지문을 분석한 내용들이 보기에 있는 문제, 주어진 문장을 문맥의 흐름에 맞게 적당한 지점에 insert 하는 문제, mind-map과 지문 분석 문제, 보기에 있는 5개의 영영 육하원칙 문제를 다 풀어야 하는 문제, 번역을 해야 하는 문제, 한국어로 되어 있는 보기에서 지문내용과 일치하는 거 고르는 문제 등이 있음,
|
영작
|
순수한 영작문제들은 아니지만, 한국어로 되어있는 응답을 영어로 번역되어있고 적절한 해석이 되어 있는 것을 고르는 문제임. 준비할 떼 지문 암기를 철저히 하면 큰 도움이 됨,
|
어휘
|
1개만 나옴. 주어진 정의에 맞는 단어를 고르는 문제임. 준비할 때 영어단어의 한국어 뜻만 외울게 아니라 영어 뜻도 외워야 됨.
|
의사
소통
|
이번에는 1개의 문제가 나옴. 어색한 대화 고르는 문제임. 해당 과에서 배운 평서문과 질문 만드는 과정을 적용하면 잘 할 수 있음. 조동사를 많이 혼돈함.
|
4.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
문제분석
|
문법
|
30%가 문/어법 문제임. 작년보다는 문법 범위도 넓어 졌음. 배운 1형식문장구조와 2형식문장구조와 동사를 적용하는 문제, 문맥에 어울리는 올바른 전치사를 고른 후에 그 전치사구가 부사구의 기능을 문맥에 맞게 발휘하는 것을 보는 문제, 감 정형요사, 소유격 인칭 대명사, 그리고 주어진 인칭에 어울리는 동사를 고르는 문제, 문법 (미래시제)을 적용하는 문제, 그리고 동사의 과거 형이 옳지 않은 거 고르는 문제들이 있음.
|
독해
|
51%이상이 독해문제임. 영어로 되어 있는 보기에서 일치하는 거 고르는 문제, 추론 문제, 5명의 가상인물들이 지문을 분석한 내용들이 보기에 있는 문제, 주어진 문장을 문맥의 흐름에 맞게 적당한 지점에 insert 하는 문제, mind-map과 지문 분석 문제, 보기에 있는 5개의 영영 육하원칙 문제를 다 풀어야 하는 문제, 번역을 해야 하는 문제, 한국어로 되어 있는 보기에서 지문내용과 일치하는 거 고르는 문제 등이 있음,
|
영작
|
순수한 영작문제들은 아니지만, 한국어로 되어있는 응답을 영어로 번역되어있고 적절한 해석이 되어 있는 것을 고르는 문제임. 준비할 떼 지문 암기를 철저히 하면 큰 도움이 됨,
|
어휘
|
1개만 나옴. 주어진 정의에 맞는 단어를 고르는 문제임. 준비할 때 영어단어의 한국어 뜻만 외울게 아니라 영어 뜻도 외워야 됨.
|
의사
소통
|
이번에는 1개의 문제가 나옴. 어색한 대화 고르는 문제임. 해당 과에서 배운 평서문과 질문 만드는 과정을 적용하면 잘 할 수 있음. 조동사를 많이 혼돈함.
|
학교별 오답률이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
<문법/어법>
22. 어법이 맞는 문장을 모두 고르면? (2개) [4점]
|
① There are a big pond.
② He look sick.
③ John feels lonely.
④ She moved to another city.
⑤ Jim felt happily.
|
정답은 3번과 4번임.
|
보기에 있는 문장들 중에 어법이 맞는 문장들을 고르는 문제임. 해당 과에서 배운 1형식문장구조와 2형식문장구조와 동사를 적용하면 잘 할 수 있음.
|
<어휘/표현>
5. 다음 보기의 영영 풀이에 해당하는 것은 [3.7점]
|
①
a member of the same class in a school
|
- ② classroom ③ classmate ④ history⑤ homeroom
|
정답은 3번임.
|
주어진 정의에 맞는 단어를 고르는 문제임. 준비할 때 영어단어의 한국어 뜻만 외울게 아니라 영어 뜻도 외워야 될 거 같음.
|
<영작>
Outdoor Activities
ⓐ공원에 있는 학생들을 몇 명 만나 그들에게 야외 활동에 대해 질문해 봅시다.
Question 1: What are you doing now?
Question 2: Do you do that often?
(A) Katie
I am playing soccer with my friends. ⓐ I am a member of the school soccer club. ⓑ I play soccer after school from Monday to Friday. ⓒ Teamwork is very important. ⓓ We will have a big match soon. ⓔ I am doing my best.
(B) Chris
I am playing tennis. It is fun. I take lessons after school twice a week. My coach says, “You’re getting better. You’ll be a great tennis player someday.” I move a lot and laugh a lot. My stress goes away.
(C) Paul
I am playing a game with my cell phone. I don’t exercise very often. So, I am getting fat. I am always tired. I will start in-line skating this summer.
|
12. 윗글의 ⓐ를 올바르게 영작한 것은? [3.7점]
|
① Let’s have fun doing some outside activities together in the park.
② Let’s meet some students outside and talk about their favorite sports.
③ Let’s ask some students in the park about the good points of outdoor activities.
④ Let’s meet one student in the park and ask him or her about the joy of outdoor activities.
⑤ Let’s meet some students in the park and ask them about outdoor activities.
|
정답은 5번임.
|
한국어 문장을 영어로 번역한 올바른 문장을 보기에서 고르는 문제임. 표현과 문법을 알고 있어야 하지만, 똑같은 본문을 암기했었으면 잘 풀 수 있는 문제임.
|
<의사소통>>
6. 다음 대화 중 질문에 대한 대답이 가장 어색한것은? [3.7점]
|
① A: Do you like soccer? B: Yes, I do.
1. A: Does your best friend like soccer? B: Yes, he does.
2. A: Do you eat fish? B: Yes, I do.
④ A: Does your father eat fish?
B: No, he doesn’t. He only eats fruit.
⑤ A: Do your friends come to school early?
B: Yes, I have many friends.
|
정답은 5번임.
|
어색한 대화 고르기; 해당 과에서 배운 평서문과 질문 만드는 과정을 적용하면 잘 할 수 있음. 조동사를 많이 혼돈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