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6년 휘문중학교 1학년 1학기 기말고사 내신분석
등록일 2017-05-16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44

■ 교과서 : 천재(김) ■ 시험범위 : Unit 1,2,3,5,6

 

1. 시험에 대한 총론

총 100점에서 문법은 29.2점, 독해는 53점, 영작은 3.7점, 어휘는 10.4점, 의사소통은 3.7점이었음. 언제나 휘문중1 영어 시험은 독해문제의 비율이 높음. 이번 시험은 중간정도의 난이도가 있었음. 이번에도 변함없이, 주어와 동사의 일치/불일치를 점검하는 기본적인 것부터 현재 분사를 점검하는 복합적 문제들이 있었음. 하지만, 자율학기 정책 때문에 학생들이 5개의 과에 대한 공부를 해야 했기 때문에 큰 부담이 있었음. 더 많아진 문법 요소들, 본문들과 액티비티들, 단어들과 그에 대한 영영 정의, 그리고 더 많아진 복습들 때문에 많은 어려움들을 호소했었음. 하지만,,,,, 희한하게도 이번 2016 휘 문중1 영어 기말시험에는 서술형 문제들이 1개도 없었음. 그리고 난이도는 상중하에서 중이었음. 이번 시험은 진정한 독해문제가 압도적으로 많았음. 그리고 더욱 더 놀라운 것은 단골 문제인 원어민샘의 강의 내용이 아예 없었음.

2. 2학년 1학기 중간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자율학기 정책에 따라 휘문중학교 1학년은 2학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가 없음. 하지만, 중학교 2학년 1학기에는 1학년 2학기 때 배운 1~4형식문장들, 기본적인 to부정사와 동명사의 쓰임과 기능, 원급/비교급/최상급, 그리고 조동사 등을 다시 검토하고 난 후에, 5형식 문장과 다양한 수동태 문장 등을 공부함. 그래서, 학생들은 전보다 더욱 더 집중하면서 복습을 하면서 오답을 정리해야 함. 이 오답공책은 분명히 나중에 좋은 학습도우미가 됨. 즉, 마음을 놓으면 안됨.

언제나 제 의견을 학생들과 공유함. “……이어 동사 그리고 여러 구 형태로 되어있는 표현들과 문맥흐름에 알맞은 뜻도 알고 있어야 긴 대화와 지문도 수월하게 다룰 수 있고, 그리고 복습할 때 이해가 안 되는 것은 꼭 질문을 통해 이해를 해야 한다. 관용표현의 유사표현을 암기하면 도움이 되고, 또 등장하는 단어와 표현의 뜻을 지문과 문장의 상황에 맞춰 달리 쓰일 수도 있으니, 그 뜻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단어의 영영 풀이의 암기는 기본이다. 본문, 대화, 그리고 다른 지문들도 암기를 해야 함. 단어의 영영 풀이를 외우는 것은 기본이고, 그 단어가 어느 품사인지도 알고 있어야 함 “라고 정규 시간에도 말함.

여느 학교와는 달리 휘 문중1의 영어시험은 과의 순서에 따라 문제들도 그 순서대로 나옴. 책에 있는 기존 지문들을 변형을 안하고 그대로 시험에 옮기니, 아직까지는 암기가 중요함.

이번 시험을 통해 오답공책정리와 복습의 중요성을 많이 알았을 거라고 느껴짐. 또 복습을 하면 할수록 예습도 자연적으로 더하게 되는 현상도 느낄 수 있다고 봄, 호기심 때문에.

이번에도 중1 학생들이 아쉬워하겠지만, 이번 대비공부를 통하여 ‘뜻이 있는대 길이 있다’는 명언을 몸으로 체험했을 거라 생각됨. 특히 공부도 같은 이치라고 알고 있을 거라 생각됨. 운동할 때 trainer의 지시를 따르면 빠른 시간 안에 몸이 좋아지듯, 샘들의 지시를 잘 따르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온다는 것은 우리 친구들이 잘 알고 있다고 느낌. 물론 아주 힘든 공부는 해가 될 수도 있지만, 중2의 학습습관은 중1때 만들어 진다고 매번 느낌. 마지막으로 학생의 책임 있는 공부, 그리고 힘센 공부는, 부모님이 대화와 공부경험을 더 많이 학생과 공유를 해주시면 아주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이 듬.

3.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합계

문/어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27

8

14

3

1

1

주관식

0

0

0

0

0

0

합계

27

8

14

3

1

1

비율

100%

30%

51%

11%

4%

4%

접수

100

29.2

53

3.7

10.4

3.7

난이도

교과서

27

8

14

3

1

1

비교과서

0

0

0

0

0

0

영역

문제분석

문법

30%가 문/어법 문제임. 작년보다는 문법 범위도 넓어 졌음. 배운 1형식문장구조와 2형식문장구조와 동사를 적용하는 문제, 문맥에 어울리는 올바른 전치사를 고른 후에 그 전치사구가 부사구의 기능을 문맥에 맞게 발휘하는 것을 보는 문제, 감 정형요사, 소유격 인칭 대명사, 그리고 주어진 인칭에 어울리는 동사를 고르는 문제, 문법 (미래시제)을 적용하는 문제, 그리고 동사의 과거 형이 옳지 않은 거 고르는 문제들이 있음.

독해

51%이상이 독해문제임. 영어로 되어 있는 보기에서 일치하는 거 고르는 문제, 추론 문제, 5명의 가상인물들이 지문을 분석한 내용들이 보기에 있는 문제, 주어진 문장을 문맥의 흐름에 맞게 적당한 지점에 insert 하는 문제, mind-map과 지문 분석 문제, 보기에 있는 5개의 영영 육하원칙 문제를 다 풀어야 하는 문제, 번역을 해야 하는 문제, 한국어로 되어 있는 보기에서 지문내용과 일치하는 거 고르는 문제 등이 있음,

영작

순수한 영작문제들은 아니지만, 한국어로 되어있는 응답을 영어로 번역되어있고 적절한 해석이 되어 있는 것을 고르는 문제임. 준비할 떼 지문 암기를 철저히 하면 큰 도움이 됨,

어휘

1개만 나옴. 주어진 정의에 맞는 단어를 고르는 문제임. 준비할 때 영어단어의 한국어 뜻만 외울게 아니라 영어 뜻도 외워야 됨.

의사

소통

이번에는 1개의 문제가 나옴. 어색한 대화 고르는 문제임. 해당 과에서 배운 평서문과 질문 만드는 과정을 적용하면 잘 할 수 있음. 조동사를 많이 혼돈함.

4.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문제분석

문법

30%가 문/어법 문제임. 작년보다는 문법 범위도 넓어 졌음. 배운 1형식문장구조와 2형식문장구조와 동사를 적용하는 문제, 문맥에 어울리는 올바른 전치사를 고른 후에 그 전치사구가 부사구의 기능을 문맥에 맞게 발휘하는 것을 보는 문제, 감 정형요사, 소유격 인칭 대명사, 그리고 주어진 인칭에 어울리는 동사를 고르는 문제, 문법 (미래시제)을 적용하는 문제, 그리고 동사의 과거 형이 옳지 않은 거 고르는 문제들이 있음.

독해

51%이상이 독해문제임. 영어로 되어 있는 보기에서 일치하는 거 고르는 문제, 추론 문제, 5명의 가상인물들이 지문을 분석한 내용들이 보기에 있는 문제, 주어진 문장을 문맥의 흐름에 맞게 적당한 지점에 insert 하는 문제, mind-map과 지문 분석 문제, 보기에 있는 5개의 영영 육하원칙 문제를 다 풀어야 하는 문제, 번역을 해야 하는 문제, 한국어로 되어 있는 보기에서 지문내용과 일치하는 거 고르는 문제 등이 있음,

영작

순수한 영작문제들은 아니지만, 한국어로 되어있는 응답을 영어로 번역되어있고 적절한 해석이 되어 있는 것을 고르는 문제임. 준비할 떼 지문 암기를 철저히 하면 큰 도움이 됨,

어휘

1개만 나옴. 주어진 정의에 맞는 단어를 고르는 문제임. 준비할 때 영어단어의 한국어 뜻만 외울게 아니라 영어 뜻도 외워야 됨.

의사

소통

이번에는 1개의 문제가 나옴. 어색한 대화 고르는 문제임. 해당 과에서 배운 평서문과 질문 만드는 과정을 적용하면 잘 할 수 있음. 조동사를 많이 혼돈함.

학교별 오답률이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문법/어법>

22. 어법이 맞는 문장을 모두 고르면? (2개) [4점]

① There are a big pond.

② He look sick.

③ John feels lonely.

④ She moved to another city.

⑤ Jim felt happily.

정답은 3번과 4번임.

보기에 있는 문장들 중에 어법이 맞는 문장들을 고르는 문제임. 해당 과에서 배운 1형식문장구조와 2형식문장구조와 동사를 적용하면 잘 할 수 있음.

<어휘/표현>

5. 다음 보기의 영영 풀이에 해당하는 것은 [3.7점]

a member of the same class in a school

  • ② classroom ③ classmate ④ history⑤ homeroom

정답은 3번임.

주어진 정의에 맞는 단어를 고르는 문제임. 준비할 때 영어단어의 한국어 뜻만 외울게 아니라 영어 뜻도 외워야 될 거 같음.

<영작>

Outdoor Activities

ⓐ공원에 있는 학생들을 몇 명 만나 그들에게 야외 활동에 대해 질문해 봅시다.

 

Question 1: What are you doing now?

Question 2: Do you do that often?

 

(A) Katie

I am playing soccer with my friends. ⓐ I am a member of the school soccer club. ⓑ I play soccer after school from Monday to Friday. ⓒ Teamwork is very important. ⓓ We will have a big match soon. ⓔ I am doing my best.

 

(B) Chris

I am playing tennis. It is fun. I take lessons after school twice a week. My coach says, “You’re getting better. You’ll be a great tennis player someday.” I move a lot and laugh a lot. My stress goes away.

 

(C) Paul

I am playing a game with my cell phone. I don’t exercise very often. So, I am getting fat. I am always tired. I will start in-line skating this summer.

12. 윗글의 ⓐ를 올바르게 영작한 것은? [3.7점]

① Let’s have fun doing some outside activities together in the park.

② Let’s meet some students outside and talk about their favorite sports.

③ Let’s ask some students in the park about the good points of outdoor activities.

④ Let’s meet one student in the park and ask him or her about the joy of outdoor activities.

⑤ Let’s meet some students in the park and ask them about outdoor activities.

정답은 5번임.

한국어 문장을 영어로 번역한 올바른 문장을 보기에서 고르는 문제임. 표현과 문법을 알고 있어야 하지만, 똑같은 본문을 암기했었으면 잘 풀 수 있는 문제임.

 

<의사소통>>

6. 다음 대화 중 질문에 대한 대답이 가장 어색한것은? [3.7점]

① A: Do you like soccer? B: Yes, I do.

1. A: Does your best friend like soccer? B: Yes, he does.

2. A: Do you eat fish? B: Yes, I do.

④ A: Does your father eat fish?

B: No, he doesn’t. He only eats fruit.

⑤ A: Do your friends come to school early?

B: Yes, I have many friends.

정답은 5번임.

어색한 대화 고르기; 해당 과에서 배운 평서문과 질문 만드는 과정을 적용하면 잘 할 수 있음. 조동사를 많이 혼돈함.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6년 휘문중학교 3학년 1학기 기말고사 내신분석 2017-05-16
다음 2016년 진선여자중학교 2학년 1학기 기말고사 내신분석 2017-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