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6년 일신여자중학교 1학년 1학기 기말고사 내신분석
등록일 2017-05-16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36

■ 교과서 : 천재(김) ■ 시험범위 : Unit 3~5

 

1. 시험에 대한 총론

영어기말고사의 만점이 100점이 아닌 110점임. 문법은 38점, 독해는 37점, 영작은 8점, 어휘는 47점, 의사소통은 23점이었음. 이번 시험은 중/상급 정도의 난이도가 있었음. 자율학기라서 거의 모든 중학교는 1과~6과가 기말고사 시험범위였는데, 일신여중의 시험 범위는 3과부터 5과 까지 였음.

중요한 부분들에 대해 더 자세히 공부를 해서 인지, 어법/문법문제와 독해문제가 똑같은 비율로 나옴. 대부분의 기말고사는 문법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편이지만, 이 기말고사는 지문을 분석하고 주제와 세부내용을 원하는 질문들이 많았음. 즉, 작문에서 중요시하는 주제, 그리고 근거와 예를 학생들이 파악을 할 수 있어야 함. 개인적인 의견은, 일신여중 1학년 영어시험은 학생들 한대 영어의 실용적인 면도 챙겨주는 부분도 있다고 볼 수 있음. 독해문제는 전형적인 토플 식도 있다고 봄.

물론 상담한 문법/어법문제들도 있었음. 하지만, 영작은 아주 적었음. 여느 중학교문제는 영영 질문이 그냥 나오거나 아니면 영영 문제에 대한 소개를 한국어로 미리 소개하는 독특한 방법을 택했지만, 일산여중 시험지는 영 영으로 된 질문은 아예 한 개도 없었음.

2. 2학년 1학기 중간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자율학기 정책에 따라 일신여자중학교 1학년은 2학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가 없음. 하지만, 대부분의 중학교는 2학년 1학기에는 1학년 2학기 때 배운 1~4형식문장들, 기본적인 to부정사와 동명사의 쓰임과 기능, 원급/비교급/최상급, 그리고 조동사 등을 다시 검토하고 난 후에, 5형식 문장과 다양한 수동태 문장 등을 공부함. 더 집중하면서 복습을 하고 오답을 정리해야 함. 이 오답공책은 분명히 좋은 학습도우미가 됨. 일신여중 영어시험은 과의 순서에 따라 문제들이 나와서 학생들이 집중하는데 도움이 된 거 같음.

정통 독해분석 기술들을 국어와 영어 지문을 공부할 때 활용하면 본인의 언어실력을 어느 정도 높이는데 도움이 됨. 이 시험도 기술을 어느 정도 습득한 학생들 한대는 좋은 기회와 도전을 제공한 거 같음.

학생들이 꼭 알아야 하는 것은 교과서에 있는 여러 구 형태로 되어있는 표현들과 숙어를 꼭 알고 있어야 긴 대화와 지문도 수월하게 분석할 수 있다고 생각됨. 물론 과에 있는 문법과 단어들은 공부하고 암기 하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됨. 그리고 복습할 때 이해가 안 되는 것은 꼭 질문을 통해 이해를 해야 함. 관용표현과 유사표현을 암기하면 도움이 되고, 또 등장하는 단어와 표현의 뜻이 지문과 문장의 상황에 맞춰 변화 될 수 있으니, 꼭 숙지 해야 됨. 그리고 단어의 영영 풀이에 대한 암기는 기본임.

본문, 대화, 그리고 다른 지문들도 암기를 해야 하는데 거부하면 그만큼 안 좋은 결과가 나온다는 것은 것은 자신이 알고 있다고 봄. 중2의 학습습관은 중1때 만들어 진다고 매번 느낌. 학생의 책임 있는 공부, 그리고 힘센 공부는, 부모님이 대화와 공부경험을 더 많이 학생과 공유를 해주시면 유지하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이 듬.

 

3.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합계

문/어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26

10

9

0

1

6

주관식

5

0

1

4

0

0

합계

31

10

10

4

1

6

비율

100%

32%

32%

13%

3%

20%

접수

110

38

37

8

4

23

난이도

중/상

하/중

교과서

26

9

9

2

1

5

비교과서

5

1

1

2

0

1

영역

문제분석

문법

32%가 문/어법 문제임. 상급 정도의 난이도가 있음, 문맥에 맞는 조동사 아니면 부사를 고르는 문제, 동일한 2개의 동사가 각각 다른 의미로 쓰인 것을 찾는 문제, 주어와 현재분사가 잘 이어지는 문장을 고르는 문제, 명령문/지시 문이 어색한 것을 고르는 문제, 그리고 지문에서 어법적으로 과거 형이 틀린 동사를 고르는 문제 등이 있음.

독해

32%이상이 독해문제임. 상급 정도의 난이도가 있음, 지문의 주제를 예문에서 찾는 문제, Sentence insertion 문제, 각 사람이 한 말이 다르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는 문제, 그리고 경고문을 고르는 문제 등이 있었음.

영작

13%가 영작문제임. 중급 정도의 난이도가 있음. 각 사람이 한 말과 행동이 올바르게 되어있는지 검토하는 문제, 한국어 미래형 문장을 영영 문장으로 번역하되 주어진 조동사와 정확한 본동사를 사용해야 하는 서술형 문제, 질문에 답하는 문장의 올바를 현재분사를 쓰는 문제, 평서문을 지시/명령문으로 변형시키는 문제, 그리고 지문을 보고 빈칸에 주어진 단어들을 사용하여 완전문장을 만들어서 넣는 문제 등이 있음.

어휘

3% 가 나옴. 상급 정도의 난이도가 있음, 단어와 정의가 잘 이뤄진 것을 고르는 문제임.

의사

소통

20% 가 나옴. 중급 정도의 난이도가 있음, 제안 문에 대한 응답, 의사소통을 위해 대화문을 순서대로 나열하는 문제, 대화문의 빈칸에 알맞지 않은 것을 고르는 문제, 그리고 대화문의 빈칸에 알맞은 것을 고르는 문제 등이 있음.

4.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문제분석

문법

32%가 문/어법 문제임. 상급 정도의 난이도가 있음, 문맥에 맞는 조동사 아니면 부사를 고르는 문제, 동일한 2개의 동사가 각각 다른 의미로 쓰인 것을 찾는 문제, 주어와 현재분사가 잘 이어지는 문장을 고르는 문제, 명령문/지시 문이 어색한 것을 고르는 문제, 그리고 지문에서 어법적으로 과거 형이 틀린 동사를 고르는 문제 등이 있음.

독해

32%이상이 독해문제임. 상급 정도의 난이도가 있음, 지문의 주제를 예문에서 찾는 문제, Sentence insertion 문제, 각 사람이 한 말이 다르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는 문제, 그리고 경고문을 고르는 문제 등이 있었음.

영작

13%가 영작문제임. 중급 정도의 난이도가 있음. 각 사람이 한 말과 행동이 올바르게 되어있는지 검토하는 문제, 한국어 미래형 문장을 영영 문장으로 번역하되 주어진 조동사와 정확한 본동사를 사용해야 하는 서술형 문제, 질문에 답하는 문장의 올바를 현재분사를 쓰는 문제, 평서문을 지시/명령문으로 변형시키는 문제, 그리고 지문을 보고 빈칸에 주어진 단어들을 사용하여 완전문장을 만들어서 넣는 문제 등이 있음.

어휘

3% 가 나옴. 상급 정도의 난이도가 있음, 단어와 정의가 잘 이뤄진 것을 고르는 문제임.

의사

소통

20% 가 나옴. 중급 정도의 난이도가 있음, 제안 문에 대한 응답, 의사소통을 위해 대화문을 순서대로 나열하는 문제, 대화문의 빈칸에 알맞지 않은 것을 고르는 문제, 그리고 대화문의 빈칸에 알맞은 것을 고르는 문제 등이 있음.

 

학교별 오답률이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독해>

15. 다음 글에서 보기 문장의 위치로 가장알맞은곳을고르시오.

It is a special day for Dalguk, too. He is going to sing in the choir. (가) He will sing part of a song alone. (나) The choir has its last practice in the music room. (다) Dalguk stand up and sings his part. (라) Hiccup! Hiccup! (마)

[보기] But then, something happens.

① (가)

1. (나)

2. (다)

3. (라)

4. (마)

Sentence insertion 문제임. 문맥을 중요시하는 전형적인 독해 문제임. 주어진 문장을 문맥의 흐름에 맞게 적당한 지점에 넣는 문제임. 지문의 문장 한 개씩을 다루는 본문암기시험을 한번 이상 거친 친구들 한대는 수월함..

<문법/어법>

[23~2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Ms. Rainbow lived on a neat street. All the houses on the street (a)werethesame. (가) The people liked their neat street and houses.

 

One day, a bird (b)fliedoverMs.Rainbow’shousewithacanofpaint.(나) A big splash of orange paint was on the neat roof. Ms. Rainbow didn’t like it at first, but soon she got an idea. (다) She (c)paintedthehousered,blue,green,yellow,andorange.(ㄱ)Herhouselookedlikearainbow!

 

The next morning, the neighbors said, “Look at that house!. (ㄴ)It is no longer neat.” Most of them didn’t like her house. But Mr. Captain like it. (라)

 

The next day, Mr. Captain (d)builtashipinhisyard.Hepainteditblue,yellow,andred.(마) It showed his dream. The neighbors saw his ship. (ㄷ)Some complained about it, but many another like it.

 

A few days later, Ms. Park (e)boughttwobenchesandputtheminthegarden.Shepaintedthempinkandyellow.

 

(ㄹ)Moreandmorepeoplechangedtheirhouses.(ㅁ)Thestreetwasnolonger“neat.”Butitsurewasfilledwithdreams.

23. 위 글의 (a)~(e) 중 과거 형이 틀린 것을 고르시오.

① (a)

5. (b)

6. (c)

7. (d)

8. (e)

정답은 2번임. 불규칙 동사에 대한 질문임. 지문에서 어법적으로 과거 형이 틀린 동사를 고르는 문제임. 문맥을 보면서 문법적인 실수를 찾으면 되겠지만, 준비할 때 암기하면 더 도움이 됨.

 

<어휘/표현>

19. 다음 단어의 영영 풀이가 가장 바르지 않은것은?

① Shout: to say something very loud.

9. Complain: to say that you are unhappy about something.

10. Neat: tidy and clean.

11. Choir: a group of people who sing together.

12. Hiccup: to try to make someone laugh by light touching.

정답은 5번임. 단어와 정의가 잘 이뤄진 것을 고르는 문제임. 준비할 때 영어단어의 한국어 뜻만 외울게 아니라 영어 뜻도 외워야 될 거 같음.

 

<영작>

서술형 2.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알맞게 고쳐 쓰시오.

A: What is Mike doing? B: He is (swim)now.

정답은 ‘swimming’ 임. 질문에 답하는 문장의 올바를 현재분사를 쓰는 문제임. 동사의 끝부분이 단모음과 단자음이면 끝 자음이 하나 더 붙고 ~ing가 붙는다는 것을 숙지해야 함.

<의사소통>>

3. 다음 중 대화의 내용이 어색한 것을 고르시오.

① A: Are you alright, Brian? B: No, I have a bad stomachache. A: I’m sorry to hear that.

13. A: What’s wrong, Mirae? B: I have a terrible headache. A: I hope you get better soon.

14. A: Are you okay, Amy? B: Not really. I have a cold. A: Oh, that’s too bad.

15. A: Are you sick, Minsu? B: Yes, I have a toothache. A: Then, you should go see a doctor.

정답은 5번임. 의사소통을 위해 대화문을 순서대로 나열하는 문제임. 표현과 어법공부는 필수이지만, 준비할 때 본문암기와 함께 액티비티 지문암기도 병행하면 좋음.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6년 자양중학교 1학년 1학기 기말고사 내신분석 2017-05-16
다음 2016년 오금중학교 3학년 1학기 기말고사 내신분석 2017-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