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6년 신천중학교 1학년 1학기 기말고사 내신분석
등록일 2017-05-16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19

■ 교과서 : 교학사 ■ 시험범위 : 2과~5과

1. 시험에 대한 총론

신천중은 문법의 비중이 큰 학교로 평소 문법 학습 준비가 잘 되어있는 상태에서 시험 범위에 있는 문법 내용을 학습하며 더 효과적이다. 이번 1학년에는 출제되지 않았지만 2학년부터는 어법상 오류를 고르는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문법 준비가 더욱 필요하다. 어휘, 문법을 기반으로 한 문법 오류 찾기, 영작 문제가 핵심이므로 미라 학교에 내신 성향에 맞게 미리 학습 준비를 잘 해야 한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1. 어휘: 각 유닛별 기본 어휘 학습은 물론이고 유의어, 반의어까지 학습하자. 문장에서 어휘의 쓰임도 알아두자.

2. 의사소통: 언어 표현을 암기하고 같은 내용의 다른 표현도 암기해야 한다.

3. 독해: 문법을 기반으로 한 문장 분석과 내용까지도 학습하며 암기할 수 있도록 한다.

4. 문법: 시험 범위 안에 핵심문법은 물론이고 학습지 내용과 예문까지도 영작할 수 있을 정도로 학습한다.

5. 영작: 어휘, 문법, 독해로 이어지는 꾸준한 학습이 영작 고득점에 영향을 준다.

3.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합계

어휘

의사소통

문법

독해

영작

객관식

28

4

4

12

7

1

주관식

5

 

 

3

 

2

비율

100%

11%

11%

48%

20%

10%

난이도

중하

 

4.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출제문항

문항분석

어휘

1. ⓐ~ⓖ의 단어를 채운 퍼즐에서 진한 부분에 만들어진 단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2점)

We study eight this semester.

I’ll make and a cake to the party.

School is ⓒ now. Let’s go home.

Sujin ⓓ dinner at seven every day.

The ⓔ is very beautiful today.

Please ⓕ your room. It’s too messy.

The twins wear ⓖ shirts.

1) fathers 2) picture 3) because 4) breathe5) brother

퍼즐 문제가 출제되었다. 학습지 영영 정의는 출제되지 않았지만 단어가 문장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시험 전에 학교에서 출제 경향에 대해 잘 기억할 필요가 있다. 시험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는 학생이 많은 범위의 학습 분량을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었다.

어법

10. 어법이 가장 옳은 문장은?(3점)

1) She studys Japanese on Sundays.

2) Mike and Ted watches TV in the evening.

3) Tom always buys many books for his sister.

4) Jin and his brother does the dishes on weekends.

5) Julia has two brothers, but she isn’t have any sisters.

어법 오류 문제는 문법 개념 정리가 잘 되어있어야 하고 관련 내용을 반드시 암기해야 한다. 한 문장씩 문법의 오류가 있는 부분을 찾아내는 것부터 주어진 단락 내에서 오류가 있는 부분을 찾아내는 것까지 응용능력을 키워야 한다.

이 문제에서는 3번을 제외하고 1)은 동사를 studies로 2)는 watches를 watch로 4)는 does를 do로 5)는 isn't를 doesn't로 바꿔야 한다.

의사

소통

11. 대화의 어법이 가장 자연스러운 것은?(3점)

1) A: Is Aaron come from Canada?

B: No, he isn’t. He is an Indian.

2) A: Does your sister like ice cream?

B: No, she doesn’t. She likes cookies better.

3) A: Does you enjoy hip hop music?

B: Yes, I do. It’s fantastic.

4) A: Does she goes to bed early today?

B: Yes. She is very tired today.

5) A: Does your mother teaches at school?

B: Yes, she is a teacher.

회화 표현도 어법과 관련해서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각 유닛에 언어표현만 감으로 암기할 때 오류를 찾기 어려울 수 있다. 문법과 관련된 문제가 출제될 수 있으니 문법과 연계된 오류까지 찾을 수 있도록 회화학습이 병행되어야 한다.

2번만 어법상 자연스러운 대화문이다.

독해

14. (A)-(E)를 바르게 이해한 학생끼리 가장 알맞게 짝지은 것은?(3점)

· Nuri: (A)는 잘못된 문장이야. 수수께끼 4개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물어보고 있으니 “What”을 “Which”로 고쳐야 해.

· Jane: (B)에서 다른 정답도 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 “Price”도 답이 될 수 있어.

· Bora: (C)에서 첫 번째 “letters”는 ‘편지’라는 의미이고 두 번째 “letters”는 ‘글자’라는 의미야.

· Brian: (D)는 틀렸어. 할아버지, 아빠, 아들 총 세 명이니깐 “There is”가 아니라 “There are”로 쓰는 것이 맞아.

· Sora: (E)에서 “on Friday”를 두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수수께끼를 풀 수 있는 거야.

1) Nuri, Jane, Brian 2) Jane, Brian, Sora

3) Nuri, Jane, Sora 4) Nuri, Jane, Bora, Brian

5) Nuri, Jane, Bora, Sora

본문에 내용을 기반으로 세부사항을 묻는 문제이다. 기존의 내용 일치 문제와는 다르게 본문 내용을 기반으로 한 응용문제이다. 내용을 잘 파악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보기를 보고 내용과 맞는지 유추할 수 있는 사고력이 바탕이 된다. 단순히 해석만으로 끝내는 독해학습이 아닌 글을 읽고 주제를 찾고 세부사항을 발견하고 전체 글의 내용도 요약해보는 독해 습관을 평소에 길러야 한다.

 

 

 

 

 

서술형

 

 

 

 

[서.논술형 2] 괄호 안의 단어를 반드시 사용하되, 필요한 경우 변형하여 주어진 우리말을 6단어의영어문장으로쓰시오. (4점)

 

그는 소파 위에 누워 있다.

(lie/ sofa / the / on)

.

신천중 서술형의 특징은 단어 개수가 주어진 영작 문제가 특징이다. 1학년은 비교적 쉽게 출제가 되지만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문제가 어려워진다. 어휘, 문법을 기반으로 한 학습이 평소에 필요하다.

주어진 단어를 진행형에 맞게 영작하는 문제로 동사 lie가 진행형으로 바뀔 때 lying이 된다는 점을 주의해서 He is lying on the sofa. 의 답을 이끌어 내야 한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6년 아주중학교 3학년 1학기 기말고사 내신분석 2017-05-16
다음 2016년 숙명여자중학교 1학년 1학기 기말고사 내신분석 2017-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