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6년 도곡중학교 1학년 1학기 기말고사 내신분석
등록일 2017-05-16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98

■ 교과서 : 천재(김) ■ 시험범위 : Unit 1~6

 

1. 시험에 대한 총론

총 100점 중에서 문법은 31점, 독해는 25점, 영작은 27점, 어휘는 3점, 의사소통은 14점이었음. 중급 정도의 난이도가 있었고, 자율학기여서 인지 1과~6과가 기말고사 시험범위였음. 어법/문법문제의 비율이 34%로 제일 높고, 독해 26%, 영작 20%, 의사소통 17%, 그리고 순수한 어휘 문제는 3%였음.

하지만, 영작의 난이도는 상급, 문법/어법과 독해, 그리고 어휘와 의사소통은 중/상급이었음. 여느 중학교같이 문법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편임. 하지만, 3개의 문제들이 영영 지시 문으로 답을 물어보니, 100% 한국식 영어 문법 교육은 아닌 거 같음. 영작과 의사소통문제들도 적은 편은 아님. 활용적인 면도 챙겨주는 부분도 있다고 볼 수 있음.

1/3 이상이 교과서 지문과 유사하거나 외부교재에서 출제된 거 같음. 교과서 암기가 큰 도움이 안되었다라고 느낄 수 있지만, 암기를 함으로서 문법의 예문과 교과서의 핵심을 알게 되었다고 느낌. 즉, 학생의 지문 분석력이 높아진 인식도로 인해 비슷한 내용의 지문을 보게 되면 빠른 속도로 어법적인 분석과 독해 분석도 완수했다라고 느낌. 이 부분은 같이 공부한 친구들도 동의함

2. 2학년 1학기 중간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자율학기 정책에 따라 도곡중학교 1학년은 2학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가 없음. 하지만, 대부분의 중학교는 2학년 1학기에는 1학년 2학기 때 배운 1~4형식문장들, 기본적인 to부정사와 동명사의 쓰임과 기능, 원급/비교급/최상급, 그리고 조동사 등을 다시 검토하고 난 후에, 5형식 문장과 다양한 수동태 문장 등을 공부함. 더 집중하면서 복습을 하고 오답을 정리해야 함. 이 오답공책은 분명히 좋은 학습도우미가 됨

과에 있는 문법과 단어들은 공부하고 암기 하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됨. 그리고 복습할 때 이해가 안 되는 것은 꼭 질문을 통해 이해를 해야 함. 관용표현과 유사표현을 암기하면 도움이 되고, 또 등장하는 단어와 표현의 뜻이 지문과 문장의 상황에 맞춰 변화 될 수 있으니, 꼭 숙지 해야 됨. 그리고 단어의 영영 풀이에 대한 암기는 기본임. 거부하면 그만큼 안 좋은 결과가 나온다는 것은 것은 학생 자신이 알고 있다고 봄. 중2의 학습습관은 중1때 만들어 진다고 매번 느낌. 학생의 책임 있는 공부, 그리고 힘센 공부는, 부모님이 대화와 공부경험을 더 많이 학생과 공유를 해주시면 유지하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이 듬

3.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합계

문/어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28

11

9

1

1

6

주관식

7

1

0

6

0

0

합계

35

12

9

7

1

6

비율

100%

34%

26%

20%

3%

17%

접수

100

31

25

27

3

14

난이도

중/상

교과서

23

5

7

5

1

5

비교과서

12

7

2

2

0

1

4.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문제분석

문법

34%가 문/어법 문제임. 중급 정도의 난이도가 있음.

의견을 묻는 영영 질문, Be 동사의 1형식과 2형식으로 각각 따로 쓰일 때 변하는 뜻에 대한 문제, be 동사와 일반동사가 주어에 불일치한 것을 찾는 문제, be 동사의 축약 형과 소유격에 대한 문제, 복수/단수 주어에 따라 올바르게 변형하는 동사에 대한 문제, 명령문/지시문인 예문에서 올바르지 않은 문제, 그리고 be 동사와 불규칙 동사의 과거 형을 넣는 문제 등이 있는대, 매우 다양한 문법적인 포인트를 학생들이 챙기게 끔 함. 오답공책이 필수임.

독해

26%이상이 독해문제임. 중/상급 정도의 난이도가 있음. 5개의 영영 육하원칙 문제를 다 풀어야 하는 문제, 지문에 있는 내용과 한국어로 번역이 되어있는 예문에서 일치하는 거 고르는 문제, 미리 핵심 단어 찾아놓아야 할 문제, 그리고 의사소통을 위해 대화문을 순서대로 나열하는 문제 등이 있음. 준비할 때 육하원칙 위주로 key words를 고르면서 전체적인 요약을 만들어 보는 연습이 필요함.

영작

20%가 영작문제임. 상급 정도의 난이도가 있음. 한국어 문장을 영영 문장으로 올바르게 번역된 예문들 중에서 틀린 것을 고르는 문제, 인물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는 chart를 이용해 그 인물의 특징을 소개하는 문제, 표지판을 보고 한국어 문장을 영어문장으로 쓰는 문제, 그리고 그림을 보고 질문의 문법과 어순에 맞춰 응답의 빈칸을 채우는 문제 등이 있음. 배운 문법을 활용하는 기회를 제공함. 준비할 때 본문암기와 액티비티 암기를 충실히 한 학생들은 잘 풀었음.

어휘

3% 가 나옴. 중급 정도의 난이도가 있음. 단어와 정의가 잘 이뤄진 것을 고르는 문제임. 준비할 때 영어단어의 한국어 뜻만 외울게 아니라 영어 뜻도 외워야 될 거 같음.

의사

소통

17% 가 나옴. 중급 정도의 난이도가 있음. 영영 질문에 대한 답을 고르는 문제, 어색한 대화 고르기 문제, 대화문의 의도에 따라 적절한 문장을 넣는 문제, 그리고 대화문의 의도와 알맞지 않은 표현을 고르는 문제 등이 있음. 준비 할 때 원래의 지문을 공부하면서 분석도 하고 원인과 결과에 대한 문장 쓰는 연습이 필요함.

학교별 오답률이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독해>

24. 글을 읽고 알 수 있는 것은? (3점)

Dear Sophia,

How are you? How is London? I am having a very good time in New York. It’s 10 AM and I am sitting under a tree in Central Park. I am listening to my radio … and I am writing to you, of course.

There are many people in the park. Some men are jogging, two girls are walking their dogs, and an old man is skating! New York is wonderful! There are many fantastic skyscrapers and there are people everywhere! Tomorrow, I will visit the Statue of Liberty with my family. It will be amazing to walk all the way up to the Statue. I will write you another post card on the top of the statue. Talk to you later!

Love,

Jolie

① It’s summer in New York.

② The writer will write again to the friend soon.

③ Sophia is writing about what she will do tomorrow.

④ The writer is writing on the top of the Statue of Liberty.

⑤ Jolie and Sophia are traveling different cities with their families.

정답은 2번임. 세부내용임. 미리 핵심 단어 찾아놓으면 수월하게 풀 수 있음. 준비할 때 육하원칙 위주로 key words를 고르면서 전체적인 요약을 만들어 보는 연습이 필요함.-

<문법/어법>

28. 다음에서 어법상 옳은 것끼리 짝지어진 것은? (3점)

ⓐ We likes grapes. ⓑ She isn’t make a cake. ⓒ You aren’t have sisters. ⓓ They don’t do their best.

ⓔ Our students are kind and smart.

① ⓐ ② ⓐ, ⓑ ③ ⓓ, ⓔ ④ ⓑ, ⓒ, ⓓ

⑤ ⓑ, ⓓ, ⓔ

 

정답은 3번임. 보기에 있는 문장들이 섞여 있는대, 주어/동사 일치, 그리고 조동사와 본동사관계를 숙지해서 정답을 고르는 문제임.

<어휘/표현>

13. 단어와 그 풀이가 바른 것은? (3점)

① sing: to say something very loudly ② classmate: a person who lives near you

1. wear: to remove clothes form your body ④ stress: feelings or worry caused by difficult situations

⑤ uniform: the ability a group of people have to work well together.

정답은 4번임. 단어와 정의가 잘 이뤄진 것을 고르는 문제임. 준비할 때 영어단어의 한국어 뜻만 외울게 아니라 영어 뜻도 외워야 될 거 같음.

<영작>

<서술형 4> 일정표를 보고 주어진 질문에 영어로 된 완전한 문장으로 답하시오. (5점)

공원에서 자전거 타기

영화보러 가기

드라이브 하러 가기

정답은 ‘I will ride a bike at the park on Wednesday.’임. 나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는 chart를 이용해 나의 특징을 소개하는 문제임. 관련된 액티비티 지문을 이해하고 암기하면 도움이 됨.

<의사소통>>

19. 빈 칸 [A]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것은?

Paul: I am playing a game with my computer or watch TV in my free time. I don’t excise very often. So, I am getting fat and always feel tired. It’s very stressful. What should I do, Dr. Jackson?

Dr. Jackson: You need sunlight and outdoor activities. Go out and get some exercise. Then, _____[A]______

① You won’t get fat.

② You will feel great.

③ Your stress will go away.

④ You will have more free time.

⑤ You won’t get tired or sick easily.

대화문의 의도에 따라 적절한 문장을 넣는 문제임. 준비 할 때 원래의 지문을 공부하면서 분석도 하고 원인과 결과에 대한 문장 쓰는 연습이 필요함.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6년 동덕여자중학교 3학년 1학기 기말고사 내신분석 2017-05-16
다음 2016년 대치중학교 3학년 1학기 기말고사 내신분석 2017-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