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6년 대명중학교 2학년1학기 기말고사 내신분석
등록일 2017-05-16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21

■ 교과서: YBM(박) ■ 시험범위: 교과서 4~5, special lesson 1과, 학교 문법 handout, 학교 extra reading handout, 생활영어 handout

 

1. 시험에 대한 총론

전반적으로 쉽지만은 않았던 시험이다. 특별한 스킬이나 영어에 대한 뛰어난 능력치를 요한다기 보다는 학교에서 나눠준 모든 자료를 완벽하게 암기한다면 충분히 좋은 점수가 나왔을 수도 있는 시험이었다. 특히 extra reading의 문제들은 다 주요 문장을 다 외워서 시험을 봤다면 충분히 서술형 문제도 쓸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중간고사에서도 한 문제의 답에 대해서 말이 좀 있었는데, 이번에도 문제의 답이 틀리게 나와서 학생들의 혼란이 생기게 되었다. 이전 시험들에 비해서는 교과서에서 내용일치를 물어보는 부분도 많이 나왔으므로, 교과서를 외우는 것뿐만 아니라 글 속에서 지시대명사가 가리키는 것, 교과서 본문 내용의 완전한 이해 등이 필요했던 시험이었다. 또한 어휘와 문법적 내용이 섞여서 나오는 부분도 많이 있었기 때문에 본문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암기가 반드시 필요한 시험이었다.

2. 2학기 중간고사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1학기 시험 내내 계속해서 학교 프린트를 암기해야할 정도의 문제가 나왔다. 2학기도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시험의 유형이 다소 달라진다고 해도, 학교 프린트를 암기할 정도로 하고 가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있을 것이므로, 프린트가 많아서 다소 힘들다고 해도 암기를 원칙으로 해야 할 것이다. 2학기의 문법 내용은 1학기에 비해 훨씬 어려워진다. 지난 시험이 다소 쉬운 문법 내용의 일부분이었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앞으로 나와야 할 내용이 분사구문, 현재완료, 수동태, 관계 대명사, 관계 부사, 가정법, 시제일치 등이 기다리고 있으므로, 문법에 대한 꼼꼼한 학습도 필요하다. 관계대명사는 1학기 중간고사에서 이미 나왔던 부분이지만 2학기에 다시 한 번 반복될 예정이고 관계부사와 연결지어 더 어렵게 출제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지난번에 배웠던 부분이라고 소홀히 하지 말고 반드시 머릿속에 계속 남겨두어야 할 것이다. 다른 학교에 비해서 어휘문제의 출제 비중이 높으므로 교과서 단어, extra reading의 단어도 반드시 학습해야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3. 학교별 문제현황

문제유형

어휘

의사소통

문법

독해

영작

총합

객관식

6

4

6

9

25

서술형

3

1

2

6

문제유형

어휘

의사소통

문법

독해

영작

객관식

서술형

총 난이도

4.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출제문항

문항분석

어휘

22. 밑줄 친 단어의 뜻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점)

① ⓐ a public performance of something that intended to entertain people

② ⓑ the natural home of a plant or animal

③ ⓒ an unnatural habitat

④ ⓓ to put someone or something in danger of being hurt, damaged or destroyed

⑤ ⓔ too much of an activity that you think is boring or has bad effects

이 어휘 문제는 extra reading속에 나오는 단어의 뜻을 물어본 문제이다. extra reading에 대해서 단어 정리가 된 handout은 따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우선 글 속에 나온 단어의 뜻들을 정확하게 알아두어야 하며, 보기로 나오는 영영풀이의 기본적인 해석을 통해서 한글 뜻과 연관을 시킬 줄 알아야 하는 문제였다. 평소 어휘에 대한 학습이 잘 되어 있었다면 크게 어렵지는 않았겠지만, 그렇지 않았던 경우에는 힘들게 느껴지는 문제일 수 있었다. extra reading에서 단어문제는 꼭 하나씩 나오기 때문에 주의해서 봐 두어야 할 필요가 있다.

문법

7. 어법상 바르지 않은 문장은?

① If it rains tomorrow, I will stay home.

② If you pass the exam, I will give you a gift,

③ If Susan runs fast, she won’t be late for school.

④ If the earth were flat, the shortest route would have been to head straight east.

⑤ If last summer had not been so hot, I wouldn’t have bought an air conditioner.

조건절과 가정법에 관련한 문제이다. 실제 교과서에서 다루는 문법의 범위는 조건절에 관한 부분만 다루고 있지만 학교에서 나눠준 문법 handout은 가정법 과거와 과거완료의 쓰임까지 다 다루고 있었다. 대명중 시험을 준비하면서 학교 handout을 소홀하게 다뤄서는 안 되는 이유이다. 설령 교과서의 학습 범위가 아니더라도 학교에서 준 유인물은 반드시 다 살펴보도록 해야 한다.

독해

10. Which can be inferred according to the text?

① What Dolly likes most is reading books.

② Dolly is a blogger who usually helps adults.

③ Dolly goes to the same school with OnlyPrinces.

④ What OnlyPrinces likes to do is watching the Princes’ shows.

⑤ The problem Dolly has is that she likes to watch the prince’s shows most of her time.

교과서 본문을 읽고 추론할 수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묻는 문제이다. 교과서 내용만 정확히 알고 있었다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이다. 추론의 범위가 복잡하거나 힘든 건 아닌 정도이고, 다만 보기에 주어진 문장 자체가 관계대명사를 알아야 해석할 수 있는 것도 있었기 때문에, 문법이 독해에 얼마나 적용될 수 있는지도 중요하게 작용한 문제이다. 관계대명사의 경우 이미 2과에서 다루었던 문제이지만, 한 번 배운 이상, 학습과정 내내 다루어 질 것임을 보여주는 문제이기도 하다. 평소에도 늘 꼼꼼한 영어학습이 필요하다는 부분을 보여주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영작

20. 다음 문장의 의미가 같은 것끼리 짝지어진 것은?

① You bet! = Luckily!

② I cut my hair = I had cut my hair.

③ Is this short enough on the side? = Is it okay on your bangs?

④ Is this your style? = Is this how you wear your hair?

⑤ My hair is getting a little long. = My hair is long.

이 문제는 학교 handout 중 생활영어에서 나온 문제이다. 학생들이 생활영어 프린트를 잘 잊어버리기도 하고, 공부를 잘 안 해가기도 해서 틀리는 문제이기도 하다. 표현들만 두어 번 읽어봐도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반드시 시험 보기 전에 제대로 보고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할 문제이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6년 대치중학교 3학년 1학기 기말고사 내신분석 2017-05-16
다음 2016년 대명중학교 1학년 1학기 기말고사 내신분석 2017-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