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6년 가원중학교 1학년 1학기 기말고사 내신분석
등록일 2017-05-16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408

■ 교과서 : 천재(김) ■ 시험범위 : Unit 1~6

1. 시험에 대한 총론

총 100점에서 문법은 28점, 독해는 29점, 영작은 24점, 어휘는 7점, 의사소통은 12점이었음. 이번 시험은 중/상 정도의 난이도가 있었음. 1과부터 6과 까지 거의 90% 이상을 반영하는 시험이었음. 자율학기 정책 때문에 학생들이 6개의 과에 대한 공부를 해야 했기 때문에 큰 부담이 있었음. 선배들 보다 더 많아진 문법 요소들, 본문들과 액티비티들, 단어들과 그에 대한 영영 정의, 그리고 더 많아진 복습을 한 거에 대한 점검을 중간 고사 없이 기말고사 하나로 해야 하니, 각 학생들이 많은 부담과 어려움들을 호소했었음. 개인적인 의견은, 가원 중학교 1학년 영어시험은 영어를 학생들 한대 실용적인 면 보다는 제 2 외국어로 연구해야 할 대상으로 보고 있음. 독해문제는 전형적인 토플 식으로 다가서지 않고, 어법문제들이 거의 대부분임. 여느 중학교문제는 영영 질문이 그냥 나와 있지만, 가원중은 영영 문제에 대한 소개를 한국어로 미리 소개하는 독특한 방법을 택함. 학생의 집중력을 필요이상으로 흩트려놓는 결과가 나올 수 있음. 그리고, 유사표현과 외부자료에서 나온 문제들도 있으니, 중 2 1학기 영어시험준비는 더 어려울 거 같음.

2. 2학년 1학기 중간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자율학기 정책에 따라 가원중학교 1학년은 2학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가 없음. 하지만, 중학교 2학년 1학기에는 1학년 2학기 때 배운 1~4형식문장들, 기본적인 to부정사와 동명사의 쓰임과 기능, 원급/비교급/최상급, 그리고 조동사 등을 다시 검토하고 난 후에, 5형식 문장과 다양한 수동태 문장 등을 공부함. 더 집중하면서 복습을 하고 오답을 정리해야 함. 이 오답공책은 분명히 좋은 학습도우미가 됨.

언제나 제 의견을 학생들과 공유함. “……이어 동사 그리고 여러 구 형태로 되어있는 표현들과 문맥흐름에 알맞은 뜻도 알고 있어야 긴 대화와 지문도 수월하게 다룰 수 있고, 그리고 복습할 때 이해가 안 되는 것은 꼭 질문을 통해 이해를 해야 한다. 관용표현의 유사표현을 암기하면 도움이 되고, 또 등장하는 단어와 표현의 뜻을 지문과 문장의 상황에 맞춰 달리 쓰일 수도 있으니, 그 뜻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단어의 영영 풀이의 암기는 기본이다. 본문, 대화, 그리고 다른 지문들도 암기를 해야 함. 단어의 영영 풀이를 외우는 것은 기본이고, 그 단어가 어느 품사인지도 알고 있어야 함 “이라고 정규 시간에도 말함.

가원중 영어시험은 여느 학교같이 과의 순서에 따라 문제들이 나오는 게 아니고 섞여서 나옴. 이번 시험을 통해 영어수업의 오답공책정리와 복습의 중요성을 많이 알았을 거라고 느껴짐. 또 복습을 하면 할수록 예습도 자연적으로 더 하게 되는 현상도 느낄 수 있다고 봄, 호기심 때문에.

중2의 학습습관은 중1때 만들어 진다고 매번 느낌. 학생의 책임 있는 공부, 그리고 힘센 공부는, 부모님이 대화와 공부경험을 더 많이 학생과 공유를 해주시면 아주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이 듬. 본문암기뿐만 아니라, 지문의 각 문장들을 문법적으로 본인이 설명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쌓아야 됨.

3.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합계

문/어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25

9

9

1

2

4

주관식

3

0

0

3

0

0

합계

28

9

9

4

2

4

비율

100%

36%

32%

14%

7%

11%

접수

100

28

29

24

7

12

난이도

중/상

교과서

18

5

8

0

2

4

비교과서

10

4

1

4

0

0

4.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문제분석

문법

36%가 문/어법 문제임.

보기에 있는 선행 사들과 지문에 있는 인칭대명사들이 바르게 짝지어졌는지 확인하는 문제임. 읽으면서 등장인물에 대한 내용을 미리 밑줄 쳐 놓으면 풀기 수월한 문제임. 즉, 독해분석 기술을 활용하는 것임. Sentence insertion 문제는 전형적인 문맥을 중요시하는 독해 문제임. 주어진 문장을 문맥의 흐름에 맞게 적당한 대에 insert 하는 문제임. 지문의 문장 한 개씩을 다루는 본문암기시험을 한번 이상 거친 친구들은 안 틀림. 보기에 있는 5개의 영영 육하원칙 문제를 다 풀어야 하는 문제는 5개의 문제를 풀어보는 격이 되니, 시간이 좀 걸림. 지문의 핵심 단어를 미리 찾아놓으면 수월하게 풀 수 있음. 준비할 떼 육하원칙 위주로 key words를 고르면서 전체적인 요약을 만들어 보는 연습이 필요함.

독해

32%이상이 독해문제임.

보기에 있는 선행 사들과 지문에 있는 인칭대명사들이 바르게 짝지어졌는지 확인하는 문제임. 읽으면서 등장인물에 대한 내용을 미리 밑줄 쳐 놓으면 풀기 수월한 문제임. 즉, 독해분석 기술을 활용하는 것임. Sentence insertion 문제는 전형적인 문맥을 중요시하는 독해 문제임. 주어진 문장을 문맥의 흐름에 맞게 적당한 대에 insert 하는 문제임. 지문의 문장 한 개씩을 다루는 본문암기시험을 한번 이상 거친 친구들은 안 틀림. 보기에 있는 5개의 영영 육하원칙 문제를 다 풀어야 하는 문제는 5개의 문제를 풀어보는 격이 되니, 시간이 좀 걸림. 지문의 핵심 단어를 미리 찾아놓으면 수월하게 풀 수 있음. 준비할 떼 육하원칙 위주로 key words를 고르면서 전체적인 요약을 만들어 보는 연습이 필요함.

영작

14%가 영작문제임.

한국어 문장을 영영 문장으로 번역하되 주어진 조동사와 본동사를 활용해야 서술형 문제시제를 혼돈하지 않고 주어. 동사 일치에 집중해야 함. 보기에 있는 정보를 이용하여 3인칭 문장으로 재 설명하는 문제는 준비할 때 인칭과 시제 변화에 대한 연습을 할 필요가 있음. 해당 과에 있는 전치사와 전치사구, 그리고 부사구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할 필요가 있음.

어휘

7% 가 나옴.

단어와 정의가 잘 이뤄진 것을 고르는 문제와 지문에 있는 단어들의 예문에 있는 정의와 맞지 않은 거 고르는 문제들임. 준비할 때 영어단어의 한국어 뜻만 외울게 아니라 영어 뜻도 외워야 될 거 같음.

의사

소통

11% 가 나옴. 의사소통을 위해 대화문을 순서대로 나열하는 문제, 그리고 어색한 대화 고르기 문제들이 나옴. 표현과 어법공부는 필수이지만, 준비할 때 본문암기와 함께 액티비티 지문암기도 병행하면 좋음. 제안문과 지시 문(명령문), 그리고 상태 묻는 질문유형을 공부할 때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함.

5. 학교별 특이문제 예시

학교별 오답률이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독해>

Junha’s dad wakes him up. It’s 7:30. He says loudly, “Oh, no! I’m late, Dad. Where’s my uniform? Where’s my bag?” Then he says, “Junha, you don’t need them. It’s 7:30 in the evening!” He looks around the room and takes out a list. He says, “Do you remember this list?” “Yes, I do.” He says in a low voice.

Junha’s Promises

Every day, I will... – clean the room

- feed the dog.

Every week, I will

- do the dishes after dinner on Fridays.

- clean the living room on Sundays.

Mom & Dad’s Wish

Read one book a week

6. 위 글을 읽고, 질문의 답으로 가능한 것은? What does Junha do on Sundays?

① He doesn’t clean the living room. ② He reads a book. ③ He doesn’t clean his room.

④ He does the dishes after dinner. ⑤ He doesn’t feed the dog.

정답은 2번임. 등장인물의 상황의 전/후에 대한 예매한 질문 때문에 혼란이 있었지만, 답 보기에서 힌트를 얻어 풀 수 있음. 물론 나중에 이에 대한 의논이 있었겠지만. 세부내용 일치/불일치 찾기; 영영 질문에 대한 답을 고르는 문제임. 미리 육하원칙에 관련된 핵심 내용을 찾아놓으면 수월하게 풀 수 있음. 준비할 때 육하원칙 위주로 key words를 고르면서 전체적인 요약을 만들어 보는 연습이 필요함.

<문법/어법>

2. 빈칸에 보기의 단어가 들어갈 수 없는 것은? am are is

① I nervous now. ② Ms. Kim my homeroom teacher.

1. I am from China. I in Seoul now. ④ My parents are very tall.

⑤ We movies once a week.

정답은 2번임. 5개의 예문의 빈칸 안에 보기의 단어가 들어갈 수 없는 거 찾는 문제임. 해당 과의 문법과 예문을 공부하면 잘 풀 수 있는 문제임.

 

<어휘/표현>

18. 영영 풀이에 해당하는 단어 중 다음 글에서 찾을수없는것은?

A few days later, Ms. Park bought two benched and put them in the garden. She painted them pink and yellow. More and more people changed their houses. The street was no longer “neat,” but it sure was full of dreams.

① To become different or make something different ② To say that you are not satisfied with something

③ something which was true before is not now ④ having a large number or amount of something

⑤ tidy and arranged

정답은 2번임. 지문에 있는 단어들의 예문에 있는 정의와 맞지 않은 거 고르는 문제임. 준비할 때 영어단어의 한국어 뜻만 외울게 아니라 영어 뜻도 외워야 될 거 같음.

 

<영작>

[서술형 3]

다음 지도를 보고, 빈칸에 알맞은 문장을 완성하시오. (단, 각 문장에 주어진 단어를 반드시 활용할 것!)

지도!!!!!!

Jiho: Will you come to my house for the group work by 6 pm?

Yoochan: OK. How do I get to your house from here?

Jiho: (1) Go (and, corner) (2) It’s (on)

(3) It’s (museum)

Yoochan: Oh, I see. See you then.

정답은, 1] go straight 2 blocks and turn ledt at the corner. 2] on your right. 3] across from the museum. 지도를 보고 지도에 대한 내용에 있는 빈칸을 체우는 문제임. 해당 과에 있는 전치사와 전치사구, 그리고 부사구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할 필요가 있음.

 

<의사소통>

14. 짝지어진 대화가 자연스러운 것은?

① M : Was he late for school this morning? W : No, he didn’t

② M : What does your father do? W : He is setting the table now.

③ W : Do you like GD? M : Um… I don’t like his style. I like TOP.

④ W : When will you go camping? M : No, I will go camping this weekend

⑤ W : How did you know that? M : Yes, I will check it up on the school homepage.

정답은 3번임.

짝지워진 대화가 잘 이뤄진거 고르는 문제임. 해당 과의 문법과 예문을 공부하면 잘 풀수있는 문제임.

학교별 오답률이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독해>

Junha’s dad wakes him up. It’s 7:30. He says loudly, “Oh, no! I’m late, Dad. Where’s my uniform? Where’s my bag?” Then he says, “Junha, you don’t need them. It’s 7:30 in the evening!” He looks around the room and takes out a list. He says, “Do you remember this list?” “Yes, I do.” He says in a low voice.

Junha’s Promises

Every day, I will... – clean the room

- feed the dog.

Every week, I will

- do the dishes after dinner on Fridays.

- clean the living room on Sundays.

Mom & Dad’s Wish

Read one book a week

6. 위 글을 읽고, 질문의 답으로 가능한 것은? What does Junha do on Sundays?

① He doesn’t clean the living room. ② He reads a book. ③ He doesn’t clean his room.

④ He does the dishes after dinner. ⑤ He doesn’t feed the dog.

정답은 2번임. 등장인물의 상황의 전/후에 대한 예매한 질문 때문에 혼란이 있었지만, 답 보기에서 힌트를 얻어 풀 수 있음. 물론 나중에 이에 대한 의논이 있었겠지만. 세부내용 일치/불일치 찾기; 영영 질문에 대한 답을 고르는 문제임. 미리 육하원칙에 관련된 핵심 내용을 찾아놓으면 수월하게 풀 수 있음. 준비할 때 육하원칙 위주로 key words를 고르면서 전체적인 요약을 만들어 보는 연습이 필요함.

<문법/어법>

2. 빈칸에 보기의 단어가 들어갈 수 없는 것은? am are is

① I nervous now. ② Ms. Kim my homeroom teacher.

1. I am from China. I in Seoul now. ④ My parents are very tall.

⑤ We movies once a week.

정답은 2번임. 5개의 예문의 빈칸 안에 보기의 단어가 들어갈 수 없는 거 찾는 문제임. 해당 과의 문법과 예문을 공부하면 잘 풀 수 있는 문제임.

 

<어휘/표현>

18. 영영 풀이에 해당하는 단어 중 다음 글에서 찾을수없는것은?

A few days later, Ms. Park bought two benched and put them in the garden. She painted them pink and yellow. More and more people changed their houses. The street was no longer “neat,” but it sure was full of dreams.

① To become different or make something different ② To say that you are not satisfied with something

③ something which was true before is not now ④ having a large number or amount of something

⑤ tidy and arranged

정답은 2번임. 지문에 있는 단어들의 예문에 있는 정의와 맞지 않은 거 고르는 문제임. 준비할 때 영어단어의 한국어 뜻만 외울게 아니라 영어 뜻도 외워야 될 거 같음.

 

<영작>

[서술형 3]

다음 지도를 보고, 빈칸에 알맞은 문장을 완성하시오. (단, 각 문장에 주어진 단어를 반드시 활용할 것!)

지도!!!!!!

Jiho: Will you come to my house for the group work by 6 pm?

Yoochan: OK. How do I get to your house from here?

Jiho: (1) Go (and, corner) (2) It’s (on)

(3) It’s (museum)

Yoochan: Oh, I see. See you then.

정답은, 1] go straight 2 blocks and turn ledt at the corner. 2] on your right. 3] across from the museum. 지도를 보고 지도에 대한 내용에 있는 빈칸을 체우는 문제임. 해당 과에 있는 전치사와 전치사구, 그리고 부사구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할 필요가 있음.

 

<의사소통>

14. 짝지어진 대화가 자연스러운 것은?

① M : Was he late for school this morning? W : No, he didn’t

② M : What does your father do? W : He is setting the table now.

③ W : Do you like GD? M : Um… I don’t like his style. I like TOP.

④ W : When will you go camping? M : No, I will go camping this weekend

⑤ W : How did you know that? M : Yes, I will check it up on the school homepage.

정답은 3번임.

짝지워진 대화가 잘 이뤄진거 고르는 문제임. 해당 과의 문법과 예문을 공부하면 잘 풀수있는 문제임.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6년 경원중학교 2학년 1학기 기말고사 내신분석 2017-05-16
다음 2016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봉은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2016-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