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휘문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25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871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휘문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1. 총론

휘문중학교는 매번 교과서 외 지문 2개 정도를 handout으로 주고 그 지문에서 30% 정도가 출제 되었는데 이번에는 외부 지문을 전혀 시험 범위에 넣지 않았다. 원어민 선생님 프린트에서는 가정법 과거 및 간접의문문이 문법 포인트로 출제될 만한 부분이 있었지만 그 부분 역시 시험에서 출제되지 않았다. 다만 어휘 한 문제가 어렵지는 않지만 막상 쓰라고 하면 쉽게 머릿속에 떠오르지 않는 문제가 한 문제 있었고 서술형은 교과서에 있는 문장을 영작하는 것으로 부분 점수를 전혀 주지 않고 6점짜리로 출제되었다. 이번 중간고사는 교과서만 충실하게 공부해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다. 교과서에 있는 문장을 그대로 영작하는 것으로 딱 떨어지는 높은 배점의 서술형 문제도 있지만 ‘서술형7’번의 경우는 6점짜리로 writing a short paragraph 으로 100점 받을 학생이 4%를 넘어갈 경우 감점을 하려는 도구로 출제된 듯하다. 이번 중간고사는 교과서에 충실하면 되는 문제 유형이라 다음 기말고사는 매우 어렵게 출제될 확률이 크다. 아마 다시 외부지문을 배포하여 출제하고 까다로운 문법 문제가 나올 수 있으므로 미리 기말고사를 대비해 기본기를 닦아 놓는 것이 중요하다.

 

2. 교과서 및 시험범위

 

⑴ 교과서 – 천재(김)

⑵ 시험범위 – 교과서 1~3과, 원어민 선생님 handout

 

3. 문제 유형별 분석

문제유형

어휘

의사소통

문법(영작포함)

독해

총합

객관식

1

7

5

12

25

서술형

3

0

3

1

7

 

 

4. 문제 유형별 난이도

문제유형

어휘

의사소통

문법

독해

객관식

서술형

 

총 난이도

증상

 

 

5. 유형별 대표 문항 분석

유형

대표문항

분석

어휘

서술형 5 글의 흐름으로 보아 빈칸에 알맞은 단어를 순서대로 쓰시오. (5점)

Tomorrow is St. Patrick's Day. Mr. Green's family wants to celebrate. They will ( A ) their day ( B ) two. They are going to follow a big parade in the morning. In the afternoon, they will invite their friends over and have a party

 

Lesson 3에 수동태 be divided into가 나오는데 서술형 5번에서는 내용을 읽어보고 능동태로 바꿔 쓰는 문제이다. 어렵지는 않지만 교과서를 반복해서 읽어보지 않았던 학생은 divide가 바로 생각이 안 나서 틀렸을 문제이다.

 

의사소통

6. 다음 글의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2.5점)

M: Have you seen the new English teacher?

W: Yeah, I saw him in the teachers' office this morning.

M: Do you know everything about the new teacher? I'm curious about him.

W: Well, I heard that he's from South Africa.

M: South Africa? I've never met anyone from South Africa before.

W: ( ) I wounder whether he can speak Korean or not.

M: I don't know, but we'll get to know more about him in English class.

① Same here.

② Let's ask them.

③ That's all right.

④ Sounds interesting,

⑤ Why do you say that?

 

 

교과서 바뀐 후 첫 시험이라 기출문제가 없지만 내신 수업 때 빈칸을 뚫어 놓고 Same here을 서술형으로 쓰는 문제를 여러 번 풀었던 문제이다. 기초가 약한 학생들도 수업 중에 너무 여러 번 반복해서 풀었던 문제라 다 맞았던 문제이다.

문법

본문의 (A) 처음에는 그의 억양을 알아듣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우리는 조금씩 그것에 익숙해졌다.

 

서술형 3. 윗글의 (A)를 바르게 영작하시오.(get을 사용하고, 16개의 빈칸ㅇ르 채우되, 어법에 맞지 않을 경우, 부분점수 없음) 6점

→ It _____ _____ ______ to _______ _______ accent ____ ______, _____ _____ ______ ______ ______ ______ _____ _____

_______

교과서에 있는 문장을 그대로 영작하는 문제이다. 내신 수업 때 빈칸 포함해서 본문암기를 3번 이상을 했고 또 예상문제를 풀 때도 풀었던 문제라 틀린 학생이 거의 없던 문제이다. 조금의 실수가 있었더라면 부분 점수가 없기 때문에 6점 전체가 다 깎이는 문제이다. 2과에서 가주어 it, 진주어 to V 그리고 익숙해지다 get used to 등 중요한 문법 사항이 들어있으므로 수업 때도 반드시 암기하라고 여러 번 강조했던 문제이다.

독해

20. Which one is NOT true about Bora? 2.5점

① Bora calls her friend while searching the Internet.

② Bora eats ramyeon before she goes back to ther desk.

③ Bora turns on the computer to do her science homework.

④ Jiho wants to watch a movie with Bora in the afternoon.

⑤ Bora's planning to do her homework after watching a movie.

교과서 지문이 전혀 바뀌지 않은 상태에서 선택지가 영어로 나왔는데 구조도 쉽고 내용도 학생들한테 익숙해서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문제이다. 그래서 배점이 2.5점으로 낮게 배점되었다. 보통은 영어로 된 선택지는 위에 본문에서 선택지와 유사하게 생긴 단어를 주고 함정을 파는 내용일치로 출제되거나 아니면 본문 내용을 일부 바꾸고 선택지만 교과서 내용의 선택지로 구성되는데 옆의 문제는 보자마자 답이 나오는 문제이다.

 

 

6. 기말고사 대비 학습전략

 

이번 중간고사가 무난하게 출제되었는데 그 이유는 천재(김) 출판사는 1~3과까지 어려운 문법 사항이 전혀 없다. 학생들이 헷갈려 하는 가정법, 관계사 부분이 기말고사에 몰리면서 기말고사 난이도가 다소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이번에 빠졌던 외부지문이 다시 나오면서 기말고사 난이도는 더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서술형은 문제가 총 32문제 중에서 7개 밖에 되지 않지만 총 배점은 35점으로 굉장히 높다. 그리고 교과서 문장을 영작하는 서술형 문제는 6점으로 배점을 크게 하고 부분 점수를 전혀 주지 않았는데 기말고사 대비 때도 교과서를 철저히 암기하되 직접 쓰면서 암기하는 게 중요하다. 그냥 눈으로 읽어보는 학생들은 이해하는 선으로 끝나 실수가 나오게 마련인데 그렇게 되면 6점이 그대로 날아가 버린다. 학생들이 많이 걱정했던 마지막 서술형 문제 6점짜리 writing은 신유형으로 기말고사 때도 다시 등장할 것이다. 평소 영작 연습을 많이 해 보는 게 중요하고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주제가 나오는 게 아니라 교과서와 관계있는 주제를 연습해 보는 것이 효율적이고 교과서 writing 부분의 모범 답안을 외우는 게 제일 확실한 준비 방법이다. 그리고 학교 내신인 만큼 만점을 받으려면 본인의 영작 실력을 너무 믿지 말고 교과서 문장 패턴을 암기해서 활용하는 것이 감점을 덜 당하는 제일 좋은 방법이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2학기 중간고사 대치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10-28
다음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송파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2015-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