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은성중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
■ 교과서 : 두산(김) ■ 시험범위 : Lesson 1,2 + 별도 Print물 ■ 내신분석 : 김유태 선생님
1. 시험에 대한 총론
|
- 전반적인 난이도가 높진 않았음. (학교 전체 평균 70점 이상 예상)
|
- 배점은 낮지만 교과서 본문 외 별도 단어 영영풀이 문제가 다수 출제됨.
|
- 서술형 1문항 당, 2~3문제로 세분화를 시켜 다양한 문법 지식 및 영작 능력 요구.
|
- 본문 내용 중, 세부적인 전치사 (on, in, from 등)을 묻는 문제 출제 다수.
|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
- 중간고사 시험범위와 많지 않았던 만큼, 기말고사 때 시험범위 증가 예상 (3과 정도)
|
- 전반적인 본문 암기 뿐만 아니라, 세부적인 단어 하나 하나까지 세밀한 부분 암기 필수
|
- 틀린 부분 고치기 서술형 문제가 많았던 만큼, 범위 내에 문법 활용 영작 연습 필수
|
- 학교 Print물에 있던 단어 정리 및 영영풀이 암기 필수
|
3. 학교별 특이문제 예시
학교별 오답률이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 한 문항 선정
|
선택형 6. 다음 문장의 of와 쓰임이 같은 것은 (정답 2개) <보기> He never gave up his dream of helping his family and his village. (5점)
|
① These are the dolls of my baby.
|
② He writes under the name of John.
|
③ We saw the fall of an airplane.
|
④ I watched a documentary about the Queen of England.
|
⑤ Suji travels the city of Busan.
|
(정답) ②, ⑤ - 전치사 “of‘” 의 해석 방법 문제. 학생들이 다소 가볍게 생각하고 넘길 수 있는 전치사 부분이기 때문에, 'of’의 다양한 해석 방법 숙지와 <보기>문장에서의 정확한 해석 방법을 모른다면, 방심하다가 틀릴 공산이 높은 문제.
|
4.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
합계
|
문법
|
독해
|
영작
|
어휘
|
의사소통
|
비고
|
선택형 (18개)
|
18
|
4
|
5
|
|
7
|
2
|
- 본문 관련 문제의 난이도는 상당히 낮은 편
(본문 위주로 학습한 학생들에게는 유리)
- 영영풀이 문제가 난데없이 6문제가 나옴,
(프린트물 단어 암기가 미흡한 학생들에겐 불리)
|
서술형 (9개)
|
9
|
3
|
1
|
5
|
|
|
- 지문에서 틀린 부분 찾아 고치기 문제
- 주어진 단어를 활용(변형)하는 간단한 영작 문제 다수.
(문제에 해당하는 문법을 정확히 제시해 줌)
|
비율 (%)
|
100
|
24
|
22
|
20
|
25
|
9
|
|
난이도
|
|
중
|
하
|
중
|
중상
|
하
|
|
5. 유형별 문제분석
- 선택형 (18문항) / 서술형 (9문항)
선택형 영역
|
출제문항(18)
|
문항분석
|
문법
|
4
|
- 지문 내, 어법상 판단 문제 (1문항) <본문 1과>
- 문장 제시 후, 같은 쓰임 문제 (1문항) <단독 문장>
- 지문 제시 후, 어법 판단 문제 (1문항) <별도 지문>
- 지문 내, 같은 해석 판단 문제 (1문항) <본문 2과>
|
독해
|
5
|
- 지문 내용 상, 전치사 찾기 (1문항) <본문 1과>
- 지문 흐름 상, 문장 찾기 (2문항) <본문 1,2과>
- 내용 일치/불일치 문제 (1문항) <본문 2과>
- 주제 찾기 (1문항) <본문 2과>
|
어휘
|
7
|
- 다의어의 다른 의미 찾기 문제 (1문항)
- 영영풀이 문제 (6문항)
|
의사소통
|
2
|
- 대화문에서 다음에 이어질 대답 찾기 (1문항) <Listen & Speak 1과>
- 어색한 대화 찾기 (1문항)
|
서술형 영역
|
출제문항(9)
|
문항분석
|
문법
|
3
|
- 지문 제시 후, 틀린 부분 찾아 고치기 (2문항) <본문 1,2과>
- 문장 제시 후, 같은 뜻으로 고쳐 쓰기 (1문항)
|
독해
|
1
|
- 지문 제시 후, 지칭 단어 찾아 쓰기 (1문항) <본문 2과>
|
영작
|
6
|
- 우리말 제시 후, 문법 활용하여 영작하기 (6문항) <학교 프린트물 발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