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역삼중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
■ 교과서 : 비상 ■ 시험범위 : Lesson 1,2,3 + 별도 Print물 ■ 내신분석 : 김유태 선생님
1. 시험에 대한 총론
|
- 전반적으로 교과서 본문 틀은 유지했지만, 문법적인 내용을 교묘하게 많이 바꾸어 놓음.
|
- 동의어, 다의어를 구별 문제와 전치사에 따라 달라지는 의미 구별 문제가 다수 출제.
|
- 단순한 영작이 아닌, 문법적 요소가 가미된 복합적인 영작 문제가 출제.
|
- 문법적인 부분은 학교 Print물에 명시된 단어 및 문장을 변형하여 문제 출제 다수.
|
- 문제 수가 35개나 되다 보니, 시간 배분 어려움.
|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
- 교과서 본문 및 학교 Print물 내용 정확한 이해도 필요
|
- 학교에서 제시한 영영풀이 단어 및 동의어 다의어 암기 필요
|
- 서술형 대비 시, 단순 문장 암기가 아닌 문장의 변형 형태와 응용 형태 연습 필요
|
- 본문 암기 시, 같은 뜻/다른 뜻의 문장 변형으로 암기 필수
|
3. 학교별 특이문제 예시
학교별 오답률이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 한 문항 선정
|
서답형 6. 주어진 문장들을 관계대명사를 이용하여 한 문장으로 영작하시오. (총 4점)
|
(1) 어제 차사고가 있었다. 그리고, 그 사고는 많은 사람을 다치게 했다. (10단어 / hurt, there 사용)
|
(2) 내 가족은 중국으로 갈 것이다. 그리고, 그 나라는 다양한 길거리 음식을 가지고 있다. (13단어 / variety, street 사용)
|
|
(정답) (1) There was an car accident yesterday, which hurt many people.
(2) My family will go to China, which has a variety of street foods.
- 범위 내 문법 관계대명사 계속적 용법뿐만 아니라, ‘시제’와 ‘수일치’와 같은 복합적인 부분까지도 고려하여 영작을 해야 함.
|
4.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
합계
|
문법
|
독해
|
영작
|
어휘
|
의사소통
|
비고
|
선택형 (25개)
|
25
|
6
|
13
|
|
5
|
1
|
- 본문 내용적 면에서는 그대로 출제되었으나, 문법이나 어휘적
측면에서는 다소 변형이 이루어짐.
- 빈칸을 놓고 들어갈 수 있는 전치사/어구를 묻는 문제 다수
- 지문을 놓고 내용 일치/불일치를 묻는 문제일 때, 선택사항이 모두
영어로 이루어짐
|
서술형 (10개)
|
10
|
6
|
|
4
|
|
|
- 문장 제시 후, 문법적으로 변형하여 쓰는 형태
- 영작 문제에서는 조건 단어 수가 많음
|
비율 (%)
|
100
|
36
|
37
|
10
|
15
|
2
|
|
난이도
|
|
상
|
중
|
상
|
상
|
중
|
|
5. 유형별 문제분석
- 선택형 (25문항) / 서술형 (10문항)
선택형 영역
|
출제문항(25)
|
문항분석
|
문법
|
6
|
- 지문 내, 어법상 판단 문제 (2문항) <본문 1,2과>
- 지문 제시 후, 어법상 틀린 부분 찾기 문제 (1문항) <본문 1과>
- 문장 제시 후, 알맞지 않은 어구 찾기 (1문항)
- 문장 제시 후, 올바른 어법 찾기 (2문항)
|
독해
|
13
|
- 지문 흐름 상, 문장 찾기 (1문항) <Dialogue 1과>
- 내용 일치/불일치 문제 (6문항) <Dialogue 1,3과, 본문 1,2,3과>
- 지문 내용 유추 문제 (3문항) <본문 1,2,3과>
- 지문 빈칸에 들어갈 어구 찾기 (3문항) <본문 1,2,3과>
|
어휘
|
5
|
- 영영풀이 문제 (4문항)
- 동의어/다의어 찾기 (1문항)
|
의사소통
|
1
|
- 어색한 대화 찾기 (1문항)
|
서술형 영역
|
출제문항(10)
|
문항분석
|
문법
|
6
|
- 문장 제시 후, 같은 뜻으로 고쳐 쓰기 (4문항)
- 문장 제시 후, 틀린 부분 찾아 고쳐 쓰기 (2문항)
|
영작
|
4
|
- 우리말 제시 후, 문법 활용하여 영작하기 (6문항) <학교 프린트물 발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