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서운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25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422

2015년 서운중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 교과서 : 두산(김) ■ 시험범위 : Lesson 1,2,3 ■ 내신분석 : 김유태 선생님

1. 시험에 대한 총론

- 문제 대부분이 영어로 되어 있어서, 의도 자체를 찾기 힘든 문제가 있었음.

- 독해의 비중이 높았는데, 기존의 유형과는 다른 신 유형 문제들이 다수 출제

- 독해 지문이 전반적으로 길게 나와, 시간 배분 문제에서의 어려움 예상

- 서술형이 4문제에 25점을 담다 보니, 문제 당 배점이 높음. (10점 ,6점, 5점, 4점)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 교과서 본문 암기 시, 단순한 문장 암기가 아닌 내용 요약 및 정리 스킬 필요

- 범위 내 문법의 높은 이해도, 응용 및 활용 스킬 필요

- 지문 길이에 대비한 속독 스킬 필요

- 교과서 외 Activity 책에 언급된 자잘한 단어들 필수 암기

 

3. 학교별 특이문제 예시

학교별 오답률이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 한 문항 선정

서술형 1. 다음은 뉴욕에 살고 있는 미국인 Amy(=I)에 관한 일화이다. 조건 1,2를 충족하고 자연스러운 글이 되도록 빈칸에 알맞은 표현을 쓰시오. (10점)

- 조건 1. ⓐ - ⓔ에 다음 문법 요소 중 한 개를 포함 시킬 것, ‘관계대명사 what / 의문사 what / 현재완료진행 / to부정사’

- 조건 2. ⓐ - ⓔ에 아래 단어 중 한 개를 포함시키되 필요한 경우 형태를 바꿀 것 ‘taste / make / buy / burn / be'

 

Let me tell you about my first try at cooking Korean food, kimchi. It was very tough.

First of all I bought a Korean cookbook. ⓐ next was Korean cabbages and other vegetables, but I didn't know where to buy. After 3 days, I found a supermarket which was selling the ingredients and bought them anyway.

Next, I salted the cabbages. Then I had to mix them with red pepper, other vegetables, and fish sauce. The salt and hot pepper made my hands burn. I needed to wear the red plastic gloves ⓑ my hands but I didn't.

When my mom came home, I was still making kimchi. I said, "I ⓒ kimchi for all morning and it's tough." Almost seven hours later, I had one bowl of kimchi. I was so proud of myself. I invited my Korean friends ⓓ my work. They tasted a little but didn't know ⓔ .

"What kind of salad is this?" they asked.

"Well, it's a special American cabbage salad," I lied.

 

(정답) ⓐ What I bought ⓑ not to burn ⓒ have been making ⓓ in order to taste ⓔ what it was

- 범위 내에 없었던 지문 인데다가, 지문 자체도 길어서 전반적인 내용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교과서 문법이 복합적으로 쓰이다 보니

싶은 문법 이해도와 응용 및 활용 능력 요구.

4.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비고

선택형 (30개)

30

8

15

 

3

4

- 교과서 본문을 요약하는 ‘Cause-Effect' 및 표 작성 등 까다로운

신유형 문제 다수 출제

- 대화에서의 어법상 판단 문제, 내용 흐름상 어법 판단 문제 등과

같은 복합적 선택형 문항 문제 출제

- 내용 유추하는 문제들의 보기가 모두 까다로운 영어문장으로 구성

서술형 (4개)

4

2

 

2

 

 

- 단순한 영작이 아닌, 내용의 흐름까지도 파악해서 영작을 해야 함.

(조건 2개를 만족시켜야 하는 10점짜리 및 4점짜리 고난이도 문제)

비율 (%)

100

30

45

6

10

9

 

난이도

 

 

 

5. 유형별 문제분석

- 선택형 (30문항) / 서술형 (4문항)

선택형 영역

출제문항(30)

문항분석

문법

8

- 지문 내, 어법상 같은 쓰임 찾기 (3문항) <본문 1,2,3과>

- 지문 제시 후, 어법상 틀린 부분 찾기 문제 (3문항) <본문 1,2,3과>

- 대화 제시 후, 어법상 알맞지 않은 문장 찾기 (1문항)

- 문장 제시 후, 틀린 어법 찾기 (1문항)

독해

15

- 지문 흐름 상, 적절한 문장 찾기 (4문항) <Listen & Speak 1과, 본문 1,3과>

- 지문 내, 틀린 어구 찾기 (1문항) <본문 1과>

- 내용 일치/불일치 문제 (4문항) <Listen & Speak 1과, 본문 1,3과>

- 지문 내용 요약/정리 문제 (1문항) <본문 1과>

- 내용 유추 문제 (2문항) <본문 2,3과>

- 내용 흐름 상, 배열 문제 (1문항) <본문 2과>

- 제목 찾기 (1문항) <본문 2과>

- 지문 빈칸에 들어갈 어구 찾기 (1문항) <Listen & Speak 3과>

어휘

3

- 영영풀이 문제 (1문항)

- 가로세로 퍼즐 영영풀이 (1문항)

- 문장에 들어갈 단어 찾기 (1문항)

의사소통

4

- 질문/대답에 따른 적절한 문장 찾기 (2문항)

- 자연스러운 대화 찾기 (1문항)

- 어색한 대화 찾기 (1문항)

 

서술형 영역

출제문항(4)

문항분석

문법

2

- 지문 제시 후, 틀린 부분 찾아 고쳐 쓰기 (2문항)

영작

2

- 지문 제시 후, 문법을 활용하여 조건에 맞게 영작하기 (2문항) <학교 프린트물 발췌>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역삼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2015-05-25
다음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청담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2015-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