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청담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25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905

2015년 1학기 중간고사 청담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담당강사: 전소연

 

1. 총론

전체적으로 평이한 수준의 시험이었다. 문법이나 객관식 문항은 변별력을 가질만한 문항이 많지 않았다. 학교에서 나눠준 문법 프린트물에서 중요하게 다뤘던 문법 포인트를 위주로 서술형 대비를 충분히 했던 수험자라면 90점 후반에서 100점 성취가 가능했을 시험이다. 특이 할만한 점은 학교에서 나눠 준 more reading 지문에서 다섯 문항이 출제되었고, 적절한 문항, 문맥상 적절한 단어 고르기, 내용확인, 문법, 서술형까지 다양하게 출제 되었다. 하지만 문법 문제를 제외하고는 지문 변형이 없었고, 서술형은 단어를 모두 제시해주고, 문법에 맞도록 재배열하도록 하는 문항이었기 때문에 사전에 지문을 꼼꼼하게 공부했던 수험자라면 실점하지 않았을 문항이었다. 이번 중간 고사는 시간을 가지고 충분히 시험 대비를 했던 수험자라면, 적어도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문제가 나왔다라는 말은 나오지 않았을 문제들로 구성된 시험이었다. 청담중 내신은 성실히 대비하기만 하면 중위권 수험자도 만점을 노려볼만하다.     

 

2. 시험범위

금성 unit. 1~3

학교 프린트 (more reading 지문 4개/학교 문법 프린트)

 

3. 문제 유형 분석

구분

의사소통

문법

어휘

독해

영작

합계

객관식

3

5

3

17

0

28

서술형

0

1

0

0

5

6

난이도

중상

중  

중상

 

 

4. 유형별 대표문항을 통한 유형 분석

유형

대표문항

문항분석 및 접근방법

의사소통

7. 다음 대화의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말은? (2점)

A: Hi, Justin. Do you know where Inho is?

B: I think he’s working out somewhere.

A: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I’ve never seen him working out before.

①How can I help Inho?

② I’m surprised that he’s exercising.

③I hope Inho will be a great worker.

④I would like to know how to work out.

⑤You mean somewhere over the rainbow?

교과서 대화문을 공부했던 수험자라면 문제 없이 풀었을 문항이다. “work out”이 운동하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라는 것을 몰랐던 수험자라면 실점했을지도 모를 문항이다. 청담중 의사소통 문제는 세 문제 모두 아주 쉬웠다.  

문법

2. 어법에 맞지 않는 것은? (2점)

① He is not what he used to be.

② The girl with Tony is talking is Jenny.

③ The cake made by my mother is delicious.

④ The police found the bag thrown in the woods.

⑤ There were many more people than I thought.

 

11. 위 글의 밑줄 친 ⓐ와 쓰임이 같은 것은? (2.5점)

① My hobby is drawing pictures.

② The girl was sitting next to me.

③ Look at the man standing in line.

④ He is famous for helping other people.

⑤ My sister is good at playing the guitar.

시험 범위에 포함된 주요 문법 포인트에는 명사를 수식하는 분사와 관계대명사 생략이 포함되어 있었다. 2번 문항은 관계대명사 목적격이 생략된 문장에서 어순까지 파악하는 능력을 확인하는 문항이다. 또한 선택지 중에는 학교 문법 프린트에서 사용된 문장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문법 프린트물 속 문장 까지 꼼꼼하게 읽어 본 수험자라면 더 쉽게 문제를 풀 수 있었을 것이다.

 

11번 문항은 현재분사와 동명사를 구분하는 능력을 묻는 문항이다. 제시문에 제시된 단어는 명사를 후치수식하는 현재분사였다. 선택지 중 두 개가 현재분사인데. ②번 선택지는 진행형 시제에 사용된 현재분사이고, ③번 선택지는 명사를 후치 수식하는 현재분사이다. 선택지 두 개 모두 분사이기는 하나, 분사 중에서도 소분류로 한번 더 나눈다면 제시 단어와 쓰임이 동일한 ③을 고르는 것이 정답이다.

어휘

2. 밑줄 친 숙어의 의미가 잘못 연결된 것은? (2.5점)

①He’s in pretty good shape. (건강이 좋은, 몸이 좋은)

②She’s got no control over her pets. (통제할 수 없는)

③We usually sleep in on Sunday mornings. (늦잠을 자다)

④It is a difficult way to make a living. (생계를 꾸리다)

⑤The town is filled with the laughs of people. (~로 가득차다)

 

 

학교에서 나눠준 영영풀이 프린트물 속에 포함되어 있는 숙어표현을 한글로 바꿔서 제시한 문항이다. 평소 숙어 표현에 강한 수험자라면 학교 프린트물을 공부하지 않아도 풀 수 있는 문항이지만, 그렇지  않은 수험자라면 상대적으로 어렵게 느꼈을 수도 있는 문항이다.    

독해

17. 다음 도표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2.5점)

These graphs show the methods of transportation in my class. ①People in my class use bikes the most. ②It takes 23 minutes to come to school by bikers. ③Cars are used the least. ④It takes longest when they come to school on foot. ⑤It takes the least amount of time when they come to school by bikes.

교통 수단별 이용자 수와, 소요 시간에 관한 막대그래프가 제시되고, 그 표를 적절하게 해석해내는 능력이 있는 지 측정하는 문항이었다. 그래프와 제시문을 번갈아가며 보며 사실을 확인하면 되는 문항으로, 그래프도 단순했고, 제시문도 어렵지 않았다.

서술

<서답형 6> 다음 질문에 답을 하도록 빈 칸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5점)

조건:

밑줄 친 ⓐ의 단어들만 사용해야 함.

It/that/is 반드시 사용.

13단어로 작성해야 함.

시험 범위에 포함되어 있는 문법 포인트 중 it~that 강조 구문이 포함되어 있었다. 조건을 보고, 눈치가 있는 수험자라면 밑줄 친 ⓐ문장을 it ~that강조구문으로 바꾸라는 것이 포인트라는 것을 알아챘을 것이다. 사전에 it~that강조 구문에 대한 훈련을 충분해 했을 수험자라면 어렵지 않게 풀어냈을 문항이지만, 눈치가 없는 수험자라면 실점했을 문제이다. 배점도 5점으로 상당히 높았다. 

 

5. 1학기 기말고사를 대비한 학습방안

중간고사가 평이한 수준이었으므로, 기말고사는 중간고사보다는 어렵게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청담중 시험은 수험자들을 놀래 키거나 약 올릴만한 시험은 결코 아니다. 학교 문법 프린트에서 중요하게 다룬 문법 포인트를 위주로 개념 정리와 서술 대비를 하고, 영영 풀이를 확실히 숙지하고, more reading지문은 꼼꼼하게 확인하고, 수회 반복해서 읽고, 중등 문법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문법 변형 등을 미리 예상하고 연습해본다면, 어렵지 않게 풀어낼 수 있는 문항들로 구성될 것이다. 다만 서술형의 경우에는 눈치가 없는 수험자라면 출제자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고 엉뚱한 답안을 써낼 소지가 있을 수도 있다. 보통 3학년 시험의 경우 1, 2학년때 배웠던 문법이 섞여서 출제될 수도 있는데, 청담중은 해당 시험 범위에 포함되어 있는 부분 위주로 문제가 출제되었다. 중위권 수험자도 충분히 100점을 노려볼만하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서운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2015-05-25
다음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오륜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2015-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