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동대부속여자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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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5-05-25 | 작성자 | 관리자 | 조회수 | 1110 | ||||||||||||||||||||||||||||||||||||||||||||||
2015년 1학기 중간고사 동대부속여자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1. 총론 강남권 중하위권 학생이 교과서 본문, 대화문만 외워도 90점 이상은 가능한 수준으로 출제되었다. 학교에서 내주는 프린트물은 단어숙어 등이 수록되어 있는 간단한 프린트물과 형성 평가를 명목으로 만들어 준 문제지가 각 단원별로 나왔으나, 아주 평이한 수준일뿐더러, 변형 등을 통해 시험에 출제될 가능성도 없다고 학교 교사가 이야기했다고 함. more reading 또는 학교에서 나눠주는 문법 학습지도 따로 없었다. 학교 수업 열심히 듣고, 꼼꼼한 교과서 암기(숙어 표현 모두 숙지)만 철저히 되어도 90점 중후반 성취가 가능한 수준이었음. 다만, 문법성을 따지는 문제의 선택지 속에 단어 사용의 적절성도 함께 따지는 문항이 섞여 있어서, 신중하지 못하거나 덜렁대는 수험자의 경우 실점할 수도 있을만한 문항도 있었다. 서술형의 경우, 연습이 충분히 되어 있는 수험자만이 실점하지 않도록 출제되었다. 교과서 본문뿐만 아니라 대화문에서 나오는 비율도 적지 않았으므로, 본문과 대화문을 둘 다 꼼꼼히 외워놓은 수험자는 부담 없이 문제를 풀어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문의 일부를 제시해놓고, 문법성을 따지거나, 단어의 형태를 알맞게 바꿔야 하는 문항의 경우도 교과서 변형은 따로 없었다. 의사소통 능력을 묻는 문항도 대화문에서 나왔으므로 변별력이 없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술형마저 교과서 암기와 주요문법을 확실하게 준비해놓은 학생은 실점할 일이 없을 수준으로 나왔음. 그나마 변별력을 위해 출제된 문항은 영어 속담의 의미를 묻는 문항과 서술형에서 약간의 실점을 만들어낼만한 문항이 한 문항 출제되었다. 단어 영영 풀이 등의 까다로운 어휘 문제도 출제되지 않았다.
2. 시험범위 YBM(박) unit. 1~3 학교 프린트는 단원별로 단어와 숙어를 모아놓은 프린트물
3. 문제 유형 분석
4. 유형별 대표문항을 통한 유형 분석
5. 1학기 기말고사를 대비한 학습방안 본문과 대화문을 동일한 비중으로 꼼꼼하게 외우도록 대비시키길 권장한다. 객관식 문법 문항의 경우 문법성 뿐만 아니라 내용상 단어선택의 적절성을 묻는 선택지도 섞어서 제시된다는 것을 수험자에게 미리 인지시켜 줄 필요성이 있다. 본문 주요 문법 포인트도 교과서에서 나왔던 문장이 그대로 문제로 출제되었다. 본문 내 숙어 표현이 서술형으로 출제될 수 있으므로 본문 설명시에 수험자에게 숙어의 중요성을 인지시키고 그것을 철저히 암기시킬 필요가 있다. 스펠링이 까다로운 단어는 수험자에게 철저히 외우게끔 만들어야 함. 단답형으로 출제될 수 있음. 그리고 본문을 짚어 줄 때, paraphrasing 가능한 문장 들도 꼼꼼하게 소개해줄 필요성이 있다. 기본 영어 실력이 부족한 학생일 경우 철저히 paraphrasing한 문장까지 암기 시켜서 시험을 대비시켜야 고득점이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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