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언주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 교과서 : 천재(이재) ■ 시험범위 : Unit 1~3 ■ 내신분석 : 나두식 선생님
1. 시험에 대한 총론
|
기본적으로 학교에서 3학년 1학기때 배운 내용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부분은 60% 정도( 의사소통, 독해, 문법 일부 ) 본문 암기로 받아 갈수 있는 정보는 어느 정도 유효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변별력을 주기 위한 문법 인데 3학년 1학기 중간에 진행하는 부분에서 출제 하되 1-2학년때 다루었던 부분(비교급, 부정사, 동명사 ) 들에 대한 복합적인 출제로 아이들에게 혼란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또 대화내용에 대한 부분들을 그대로 출제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상황을 등장시켜 표현을 묻는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독해는 순서를 묻는 문항들이 많이 출제 되었습니다. 결론은 문법과 영작을 통해 아이들에게 변별력을 주었습니다.
|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
1. 어휘: 각 과의 중요단어 암기, 문장마다 뜻이 달라지는 다의어 뜻 공부, 프린트 단어(영영정의포함) 암기해야 합니다.
|
2. 의사소통: 대화 표현들을 익히고 정확하게 쓸 수 있을 정도로 암기 후 상황에 대한 정답 뿐 아니라 다른 부분에 대한 가정도 필요합니다..
|
3. 문법: 평소 전체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정규수업시 문법 수업에 대한 복습이 철저히 이루어저야 합니다.
|
4. 독해: 본문 암기뿐 아니라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글의 순서 내용일치에 대한 부분을 대비 해야 합니다.
5. 영작: 사소한 문법적인 부분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영작시 필요한 문법 포인트들을 파악 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
3. 학교별 특이문제 예시
학교별 오답률이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 한문항 선정
|
[문제14] which one is grammatically Correct?
- He is addicted to play computer games
- Please, give me break
- His voice didn’t very clear on the telephone
- The hospital has a counselor to deal with the patients
- I keep my papers hide
|
[ 분석 ] 1학기 주요 문법 포인트가 아닌 1-2학년때 다루었던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에 대한 출제가 이루어 졌습니다. 또 부정사 뿐만 아니라 4형식, 5형식 동사의 문형에 대한 문제와 전치사에 대한 문제 까지 복합적인 부분에서 출제가 이루어 졌습니다.
|
|
4.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
합계
|
문법
|
독해
|
영작
|
어휘
|
의사소통
|
비고
|
객관식
|
20
|
9
|
4
|
0
|
3
|
4
|
|
주관식
|
9
|
|
|
9
|
|
|
|
복합형[객+주]
|
|
|
|
|
|
|
|
비율
|
100%
|
31%
|
14%
|
31%
|
10%
|
14%
|
|
난이도
|
중상
|
상
|
중
|
중상
|
중
|
하
|
|
5.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
출제문항
|
문항분석
|
단어
|
3,5,14
|
영영풀이 선택형 / 주어진 단어와 쓰임이 같은 단어 고르기 /
|
문법
|
2,8,10,11,12,14,15,17,18
|
It의 용법(가주어/진주어) / 관계부사,관계대명사 쓰임 / 비교급 (원급,우등)
등위상관 접속사(Not only A but also B) / 부정사의 용법 묻기/ 관용 표현
That의 용법 / 동명사의 능,수동문제 / 가정법 /
|
의사소통
|
1,4,6,20
|
대화문에 있는 표현의 오류찾기, 순서나열하기 / 자연스러운 대화찾기
|
독해
|
,7,9,13,16
|
순서배열, blank내용 채우기 / 주어진 내용보고 대답할수 있는 질문 고르기
내용 일치
|
영작
|
서술형 1~9
|
의사소통 표현법에 대한 문제와 문법과 관련된 영작 문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