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진선여중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
■ 교과서 : 천재(정사열) ■ 시험범위 : Unit 1~3
1. 시험에 대한 총론
|
문법, 영작, 어휘 비중이 높은 유형의 시험이었다. 단어를 통해 문장에 맞게끔 쓰는 유형의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었다. 같은 단어이지만 문법적으로 다르게 쓰이는 단어들, 단어를 통해 문맥에 맞게끔 추가적인 단어들을 조합해 맞추는 문제 등 어휘의 쓰임에 묻는 문제들이 많았다. 문법 문제에서는 기본적인 틀로 알고 있는 문법 이론을 변형해서 문장에 맞게 바꾸는 유형의 문제들도 많이 출제되었다.
|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
1. 어휘: 단어의 다양한 쓰임새를 파악하여 이를 문장에 적용하는 연습을 필요로 한다.
2. 문법: 지문에서 쓰인 문법에 대한 꼼꼼한 확인 및 문장에 알맞게 적용하는 연습을 필요로 한다.
3. 독해: 본문의 내용 확인 및 본문에서 언급되지 않은 보기를 추려내는 연습이 필요하다.
4. 영작: 본문 암기 및 제시된 단어를 사용한 문법성 영작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
3. 학교별 특이문제 예시
학교별 오답률이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
[객관식 13번 문제] 다음 중 밑줄 친 부분의 쓰임이 어색한 것은?
① don’t get angry. Stay cool.
② I want to stay at the party.
③ It is hard to stay awake after 11.
④ Breakfast keeps you stay in healthy.
⑤ Tom stays in bed too long every morning.
[분석] 같은 단어지만 형식에 따라서 의미도 뒤에 올 수 있는 문장도 달라지는 것을 구별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제이다. ④번에서 쓰인 2형식 동사 “stay”는 형용사를 받기 때문에 “in healthy”에서 “in”을 삭제해야 한다.
|
4.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
합계
|
문법
|
독해
|
영작
|
어휘
|
의사소통
|
비고
|
객관식
|
23
|
8
|
6
|
|
9
|
|
|
주관식
|
8
|
|
|
8
|
|
|
|
복합형[객+주]
|
|
|
|
|
|
|
|
비율
|
100%
|
26%
|
19%
|
26%
|
29%
|
|
|
난이도
|
중
|
중
|
중하
|
중
|
중
|
|
|
5.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
출제문항
|
문항분석
|
어휘
|
1,2,3,6,7,9,21,22,23
|
단어를 정확하게 이해해 이를 각각의 문장에 적용하는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었다.
|
문법
|
4,8,12,13,14,15,18,19
|
지문에서 쓰인 문법을 위주로 나왔으나, 문법 이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다면 오답을 쓸 수 있는 문제들이 나왔다.
|
의사소통
|
X
|
|
독해
|
5,10,11,16,17,20
|
본문 및 대화문을 통한 내용 및 응답을 고르는 문제들로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는 문제들이 나왔다.
|
영작
|
서술형1-8
|
지문에서 나왔던 문장 영작 등 문법을 바탕으로 한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