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서일중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
■ 교과서 : 천재(정사열) ■ 시험범위 : Unit 1~3
1. 시험에 대한 총론
|
독해와 문법에 비중이 높은 유형의 시험이었다. 본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고, 이를 문제에 잘 적용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독해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다. 문법 문제들이 까다롭게 출제되었다. to 부정사 용법, 접속사, 의문사, 관계대명사 등 문장에서 어떤 문법이 어떻게 쓰였는지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쉽게 틀릴 수 있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었다.
|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
1. 어휘: 단어의 정확한 의미 파악 및 쓰임 등 단어를 응용하는 연습을 필요로 한다.
2. 의사소통: 대화문에서 주요 구문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3. 문법: 본문 및 대화문에서 쓰인 문법에 대한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4. 독해: 본문의 내용을 꼼꼼히 확인한 후, 이를 문제에 제대로 적용할 수 있는 연습이 필요하다.
5. 영작: 본문 암기 및 제시된 단어를 사용한 문법성 영작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
3. 학교별 특이문제 예시
학교별 오답률이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
[객관식 8번 문제] (B)의 ‘as’와 같은 의미로 쓰인 분사구문은?
① Tired from work, he went to bed early.
② Turning right, you’ll see the Eiffel Tower.
③ Looked after carefully, the baby began to cry.
④ Linda was in London for two years, working as a teacher.
⑤ Living in the country, I’m not able to meet my friends often.
[분석] 지문에서 쓰인 접속사 “as”와 분사구문으로 만들기 이전의 완전한 문장에서 쓰인 “as”와 같은 뜻으로 쓰인 것을 찾는 문법 및 독해 능력을 요하는 복합 유형의 문제이다.
|
4.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
합계
|
문법
|
독해
|
영작
|
어휘
|
의사소통
|
객관식
|
28
|
9
|
13
|
|
5
|
1
|
주관식
|
7
|
|
|
6
|
1
|
|
복합형[객+주]
|
|
|
|
|
|
|
비율
|
100%
|
26%
|
37%
|
17%
|
17%
|
3%
|
난이도
|
중
|
중상
|
중
|
중
|
중
|
하
|
5.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
출제문항
|
문항분석
|
어휘
|
3,7,10,22,28/서술형2
|
단어에 대한 영영풀이 이해 및 다의어 단어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었다.
|
문법
|
8,9,11,14,17,18,21,23,27
|
밑줄 친 문장에서 문법상 틀린 것 찾기, 접속사와 관계 대명사의 구분 등 전반적인 문법에 관한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
의사소통
|
1
|
대화문에서 쓰인 문장들을 또 다른 대화문에 응용한 문제가 출제되었다.
|
독해
|
2,4,5,6,12,13,15,16,19,20,24,25,26
|
본문을 통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학생들이 정확하게 지문에서 무슨 내용이 나왔는지를 묻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었다.
|
영작
|
서술형1,3,4,5,6,7
|
지문에서 나왔던 문장 영작 및 제시된 단어를 사용해 문법적으로 맞게 나열해 답을 이끌어내는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