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대치중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
■ 교과서 : 두산(이병민) ■ 시험범위 : Unit 1~3
1. 시험에 대한 총론
|
문법과 독해가 시험의 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내용 및 문법 학습에 대한 이해를 요구했던 문제였고,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되어 있었다면 문제없이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던 시험이었다. 객관식에서 배점이 높은 문제들이 문법에 있었기 때문에, 문법에 비중을 둔 학습이 이뤄줘야 한다.
|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
1. 어휘: 단어의 동의어 파악 및 상황에 따른 단어의 쓰임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2. 의사소통: 대화문에서 주요 구문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3. 문법: 본문 및 대화문에서 쓰인 문법에 대한 이론 학습을 필요로 한다.
4. 독해: 단순 해석이 아닌 본문의 글의 흐름 및 글을 쓴 작가의 의도 파악이 필요하다.
5. 영작: 본문 암기 및 제시된 단어를 사용한 문법성 영작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
3. 학교별 특이문제 예시
학교별 오답률이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
[객관식 5번 문제] 밑줄 친 ⓐ와 쓰임이 같은 것 두 개는?
Amy: Not my dog. He’ll follow anyone that gives him food.
1. That must be true. 2. This is the dress that I wanted to buy.
3. The point is that you should try to be kind. 4. It is strange that you don’t know such a thing.
5. Look at the girl and the dog that are coming this way.
[분석] 관계대명사 “that”과 접속사 “that”을 구분할 수 있는지 묻는 문법 문제이다. 기본적으로 접속사 “that” 뒤에는 완전한 절이 오고, 관계대명사 “that” 뒤에는 불완전한 절이 오는 것을 알고 있다면 정답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
4.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
합계
|
문법
|
독해
|
영작
|
어휘
|
의사소통
|
객관식
|
24
|
9
|
10
|
|
4
|
1
|
주관식
|
8
|
1
|
|
7
|
|
|
복합형[객+주]
|
|
|
|
|
|
|
비율
|
100%
|
31%
|
31%
|
22%
|
13%
|
3%
|
난이도
|
중하
|
중
|
중
|
중하
|
하
|
하
|
5.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
출제문항
|
문항분석
|
어휘
|
1,3,19,21
|
대부분 제시된 동사와 같은 뜻을 갖는 동의어 문제가 출제되었다.
|
문법
|
5,7,9,11,13,14,18,20,23
/서술형 4
|
접속사 및 관계대명사로 쓰이는 that과 의문사 및 관계대명사로 쓰이는 what의 구별 문제, 어법상의 오류 문제 등 문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지문에서 봤었던 문법 문제와 결합해 질문하는 문제들이 주로 출제되었다.
|
의사소통
|
2
|
대화문에서 봤던 질문에 대한 옳은 답변을 고르는 쉬운 문제였다.
|
독해
|
4,6,8,10,12,15,16,17,22,24
|
교재에서 나왔었던 내용을 위주로 출제되었고, 지문에 대한 이해가 잘 되어 있다면 문제없이 쉽게 풀 수 있었다.
|
영작
|
서술형 1,2,3,5,6,7,8
|
지문에서 쓰인 문장을 한글로 제시하고, 그것을 영어로 영작하는 무난한 문제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