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대청중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
■ 교과서 : 두산(이병민) ■ 시험범위 : Unit 1~3
1. 시험에 대한 총론
|
보통의 독해, 문법에 비중이 높은 시험과는 다르게 독해, 영작, 어휘에 비중이 높게 들어간 시험이었다. 특히, 주목을 해야 할 것은 단순히 어휘의 뜻을 필요로 한 문제이기보다는, 동일 단어가 어떤 문장에 맞게 쓰이는지를 묻는 문제가 나와서 정확한 어휘 의미 파악이 중요했었다. 그리고 독해 유형의 문제에서는 지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되어 있어야 풀 수 있는 난이도 높은 추론형 문제도 출제되었다.
|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
1. 어휘: 단어의 정확한 의미 파악 및 쓰임 등 단어를 응용하는 연습을 필요로 한다.
2. 의사소통: 대화문에서 주요 구문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3. 문법: 본문 및 대화문에서 쓰인 문법에 대한 꼼꼼한 확인 및 비문을 고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4. 독해: 단순 해석이 아닌 본문의 내용 확인 및 추론 문제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5. 영작: 본문 암기 및 제시된 단어를 사용한 문법성 영작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
3. 학교별 특이문제 예시
학교별 오답률이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
[객관식 5번 문제] Which is grammatically CORRECT?
① The hoter you get, the more you sweat.
② As the weather is warmer, I feel the very better.
③ The more expensive a course is, the better it’s taste.
④ The more advice we are given, the harder it is to decide.
⑤ As we study the harder, we find ourselves more ignorant.
[분석] “The 비교급, the 비교급”을 가장한 종합 문법 문제이다. “The 비교급, the 비교급”을 완전한 절로 전환, 스펠링 체크 및 단어의 품사를 묻는 복합적인 문제로 문법에 대한 다각도의 시각이 필요한 문제이다.
|
4.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
합계
|
문법
|
독해
|
영작
|
어휘
|
의사소통
|
객관식
|
20
|
4
|
7
|
|
8
|
1
|
주관식
|
8
|
|
|
8
|
|
|
복합형[객+주]
|
|
|
|
|
|
|
비율
|
100%
|
14%
|
25%
|
29%
|
29%
|
3%
|
난이도
|
중
|
중
|
중
|
중
|
중
|
하
|
5.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
출제문항
|
문항분석
|
어휘
|
1,3,4,10,14,16,17,18
|
단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 및 다른 문장에 적용하는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었다.
|
문법
|
2,5,9,11
|
문장이 제시되고, 틀린 문장의 개수를 묻는 난이도가 높은 학생들의 종합적인 문법에 대한 이해를 요하는 문제가 2문제나 출제되었다.
|
의사소통
|
20
|
대화문에서 봤던 질문에 대한 옳은 답변을 고르는 쉬운 문제였다.
|
독해
|
6,7,8,12,13,15,19
|
본문을 통한 추론 및 본문을 통해 알 수 없는 내용 등 지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
영작
|
서술형1-8
|
지문에서 나왔던 문장 영작 및 제시된 단어를 문법적으로 맞게 나열해 답을 이끌어내는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