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휘문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2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727

2015년 휘문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 교과서 : 천재(김) ■ 시험범위 : 1~3과, 학교 프린트 ■ 내신분석 : 최인애 선생님

1. 시험에 대한 총론

전반적으로 교과서에 충실한 문제가 출제가 되었다. 작년에 비해서 본문 변형도 거의 없었고, 외부지문도 거의 반영되지 않았다. 바꾸어 말하자면 철저하게 교과서를 파고들면 고득점이 가능했던 시험이었으며, 실제로도 많은 친구들이 90점 이상을 받았다. 다만 어법 및 표현 부분에서 학생들이 헤깔리기 쉬운 문제가 일부 출제가 되었으며, 1학년 때와는 다르게 배점이 높은 어법 문제의 비중이 늘어나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쉽지 않게 느껴졌을 것으로 여겨진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중간고사가 다소 쉬웠던 까닭에, 기말고사는 상당히 까다롭게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 교과서의 듣기 스크립트와 본문, 그리고 작문 영역까지 꼼꼼하게 읽고 분석하고 암기하는 것이 고득점의 핵심이다. 어법 문제는 보다 복잡해질 전망이므로, 1학년 1학기 ~ 2학년 1학기 중간고사까지 배운 모든 어법적 내용을 세밀하게 공부해야 틀리지 않을 수 있다. 외부지문 역시 출제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3.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21

4

7

1

9

주관식

9

9

-

-

-

총합

30

13

7

1

9

4.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배점

문항분석

문법

4점

윗글을 읽은 후에 나눈 두 사람의 대화이다. 어법상 옳지 않은 문장은 모두 몇 개인가?

Q1: Where was Yuri go?

Q2: Why did Yuri took her pet iguana to the library?

Q3: Why is Yuri sorry to Mr. Yun?

A1 She went to the library.

A2: Because she wanted to show Tito a book

A3: Because she caused trouble in the library.

① 2개 ② 3개 ③ 4개 ④ 5개 ⑤ 6개

 

대부분 오답으로 ②번을 골랐다. 대부분 Q의 세 문장이 다 틀렸다고 판단을 했는데, Q1은 was를 did로, Q2는 took을 take로 바꾸어야 하는 틀린 문장이었으나 Q3은 올바른 문장이다. ②를 고른 학생들은 sorry to + 사과대상 + for ⓥing 구조를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해서 sorry to ⓥ로 받아들이고 오답을 골랐다.

어휘

3점

단어 또는 숙어의 영영풀이다. 단어와 윗글에서 갖는 의미가 옳지 않은 것은? (2개)

① apologize – to offer an apology or excuse for some fault

② check out – to lend a book to somebody

③ scare – to make someone scary

④ plan – to decide what you are going to do

⑤ put up – to raise something from a lower to a higher position

2개 고르라는 조건을 읽지 않아서 틀린 경우가 가장 많았고, 두 번째로는 put up의 의미를 정확히 알지 못해서 다른 번호를 고른 경우가 많았다. check out은 ‘빌리다’의 의미가 아니라 ‘빌려주다’의 의미와 연결되어 있었고, put up은 ‘옷 등을 입다’라는 의미인데 설명은 ‘들어 올리다’에 대한 설명이다.

독해

3점

다음 글을 읽고 답할 수 없는 질문은?

Last month I had an argument with my classmate, Gingerbread Man. I got really mad at him. So, I made up a story and posted it on the Web. I wrote, “Gingerbread Man cried in class when we watched a sad movie.” The story spread very quickly, and all the other classmates made fun of him for the next few weeks. Then suddenly my nose started growing. Now, I have to stay far back from the computer because of my long nose. It is longer than my arms. What should I do?

① What is Pinocchio’s worry? ② What rumor did Pinocchio spread?

③ Who made fun of Pinocchio a lot?

④ Why did Pinocchio make up a story about Gingerbread Man?

⑤ When did the argument between Pinocchio and Gingerbread Man happen?

 

글을 세심하게 읽어보면 쉽게 맞출 수 있는 문제이나, 많은 학생들이 보기를 끝까지 읽지 않아서 틀린 문제. ③은 주어가 피노키오에서 진저브레드맨으로 바뀌면 옳은 질문이 된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개원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2015-05-23
다음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잠신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