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오륜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2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868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오륜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1. 총론

시험이 매우 쉬운 편에 속한다. 기본적으로 교과서만 완벽하게 대비가 되어있다면 충분히 100점을 받을 수 있는 시험이다. 교과서 본문과 Listen&Speak정도를 명확하게 외운다면 시험 보는 데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다. 학교에서 주신 handout에 많은 내용을 숙지하고 변형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영영풀이 어휘는 학교에서 나눠준 기본적인 단어에서 나오고 있으므로, 전반적으로 교과서와 학교 handout에 충실하게 공부를 하면 되었던 시험이다.

 

2. 교과서 및 시험범위

⑴ 교과서 – YBM(박)

⑵ 시험범위 – 교과서 1~3과(3과 Listen&Speak제외) + 학교 프린트 전체

 

3. 문제 유형별 분석

문제유형

어휘

의사소통

문법

독해

영작

총합

객관식

5

3

5

7

20

서술형

1

2

3

6

 

 

4. 문제 유형별 난이도

문제유형

어휘

의사소통

문법

독해

영작

객관식

서술형

총 난이도

 

5. 유형별 대표문항 분석

유형

대표문항

분석

어휘

2. 밑줄 친 ⓐ~ⓔ의 뜻을 영영사전으로 찾은 결과이다. 윗글에서 쓰인 의미대로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2개]

① ⓐ - to keep something at the correct level

② ⓑ - neither ordinary nor common

③ ⓒ - a business for lending or exchanging money

④ ⓓ - to have something inside

⑤ ⓔ - to make something less attractive usually by putting something on it.

본문 내에 있는 단어의 뜻에 대한 영영풀이 문제였다. 학교에서 나눠준 영영풀이 handout에 있는 단어 자체가 어렵지 않은데다가, 이 문제는 그 핸드아웃만 제대로 읽어보았다면 충분히 풀 수 있도록 변형 없이 제공된 문제이다. 문제의 정답은 ①번과 ④번 이었다.

의사소통

16. A와 B의 대화가 자연스럽지 않은 것은?

① A: What do you mean by “The walls have ears?”

B: I mean someone may be listening.

② A: We’ll be late for the show. Hurry up.

B: Then, let’s take a taxi.

③ A: I don’t know how to make a cake.

B: Don’t worry. You can make many friends.

④ A: My brother grew 10cm last month.

B: What? I can’t believe it!

⑤ A: How are you feeling today?

B: I’m upset. My dog broke my new cell phone.

케익 만드는 방법을 물은 데 대해서 친구를 사귀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③번이 정답이다. 이 문제는 교과서의 Listen&Speak에 나오는 script를 응용해서 낸 표현이다. 표현의 중요성 보다는, 대화의 내용에 주목해야하는 문제로서 의사소통 문제 중에서도 쉬운 편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문법

19. 밑줄 친 부분 중 생략할 수 있는 것은?

① The man that phoned is my brother.

② The people that live next door are very nice.

③ The key that opens the cabinet is on my desk.

④ Use my computer that you can make a phone call with.

⑤ The book that we wanted to read is no longer available.

that의 여러 가지 용법 중 생략가능 한 것은 목적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과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쓰인 that이다. 이 문제의 경우 that이 전부 관계대명사로 쓰여 져 있으므로 주격관계대명사인지 목적격관계대명사인지만 구분해서 풀면 되는 문제이다. 생략할 수 있는 관계대명사를 묻는 문제 중 가장 단순한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오륜중 어법 문제는 모두 이 정도로 출제되었다. 어렵지 않으므로 기본에 충실한 친구는 잘 볼 수 있다. 이 문제의 정답은 목적격관계대명사로 쓰인 ⑤번이 되겠다.

독해

8. 다음 글을 읽고 답할 수 있는 질문을 모두 골라 짝지은 것은?

March 3

Today is the first day of school. My homeroom teacher, Mr. Kim teaches history. He paired me up with Sangho. He is my partner. I didn’t like him at first because he was so shy. I tried to talk to him, but he never said a lot and he spoke so quietly. I couldn’t hear what he was saying. What a boring boy! I think my school life will be boring, too.

[a] Why was the writer so sy?

[b] What subject does Mr. Kim teach?

[c] Who did Mr. Kim pair the writer up with?

[d] How does the writer think the school life will be?

[e] Why did the writer think Sangho was boring?

① [a], [b], [c]

② [b], [c], [d]

③ [a], [b], [d], [e]

④ [b], [c], [d], [e]

⑤ [a], [b], [c], [d], [e]

1과 분문의 첫 부분에 나오는 부분을 중간에 한 문장을 넣어 살짝 변형을 준 문제이다. 주어진 글을 제대로 읽는다면, 본문과 내용상의 차이가 있다는 걸 알고, 바로 문제를 풀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첫 번째 문장을 읽고 그냥 본문과 같다고 생각했다면, 틀렸을 수 있는 부분이다. 이 문제 이외의 문제에서는 본문을 변형하지 않았지만, 이 문제에서 유일하게 변형을 하면서 아이들에게 가벼운 혼란을 준 문제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본문 변형에서도 아주 쉽게 변형된 경우로 볼 수 있다. 문제를 제대로 볼 수 있는 주의력이 필요한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이 문제의 정답은 ④번이다.

영작

<서술형 1> 밑줄 친 ⓑthat이 의미하는 바를 한 문장으로 쓰시오.

⋇ 한 칸에 한 단어씩 쓸 것

⇒ the

이번 시험에서 완전히 영작을 해야 하는 문제는 나오지 않았지만 이 문제는 독해 문제 중에서 대명사가 가리키는 것을 파악해서 글 속에서 찾아서 칸을 채워야 하는 문제였다. 본문에 나오는 지시대명사까지 충실하게 공부했어야 하는 문제이다. 문제의 정답은 Square A and B are (the) same color이다.

 

 

6. 기말고사 대비 학습전략

기타 다른 학교들에 비해서 시험문제의 난이도 자체가 아주 쉽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쉽다고만 생각하고 제대로 공부하지 않으면 본문 변형이나 문법 문제에 완전히 대처할 수는 없다. 기본적으로 교과서 위주로 충실한 학습을 하고, 더해서 학교에서 나눠주시는 handout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면 기말고사에서도 어렵지 않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오륜중학교 시험문제의 기본은 어디까지나 교과서에 있음을 잊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하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잠신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23
다음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역삼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