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
|
2. 밑줄 친 ⓐ~ⓔ의 뜻을 영영사전으로 찾은 결과이다. 윗글에서 쓰인 의미대로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2개]
① ⓐ - to keep something at the correct level
② ⓑ - neither ordinary nor common
③ ⓒ - a business for lending or exchanging money
④ ⓓ - to have something inside
⑤ ⓔ - to make something less attractive usually by putting something on it.
|
본문 내에 있는 단어의 뜻에 대한 영영풀이 문제였다. 학교에서 나눠준 영영풀이 handout에 있는 단어 자체가 어렵지 않은데다가, 이 문제는 그 핸드아웃만 제대로 읽어보았다면 충분히 풀 수 있도록 변형 없이 제공된 문제이다. 문제의 정답은 ①번과 ④번 이었다.
|
의사소통
|
16. A와 B의 대화가 자연스럽지 않은 것은?
① A: What do you mean by “The walls have ears?”
B: I mean someone may be listening.
② A: We’ll be late for the show. Hurry up.
B: Then, let’s take a taxi.
③ A: I don’t know how to make a cake.
B: Don’t worry. You can make many friends.
④ A: My brother grew 10cm last month.
B: What? I can’t believe it!
⑤ A: How are you feeling today?
B: I’m upset. My dog broke my new cell phone.
|
케익 만드는 방법을 물은 데 대해서 친구를 사귀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③번이 정답이다. 이 문제는 교과서의 Listen&Speak에 나오는 script를 응용해서 낸 표현이다. 표현의 중요성 보다는, 대화의 내용에 주목해야하는 문제로서 의사소통 문제 중에서도 쉬운 편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
문법
|
19. 밑줄 친 부분 중 생략할 수 있는 것은?
① The man that phoned is my brother.
② The people that live next door are very nice.
③ The key that opens the cabinet is on my desk.
④ Use my computer that you can make a phone call with.
⑤ The book that we wanted to read is no longer available.
|
that의 여러 가지 용법 중 생략가능 한 것은 목적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과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쓰인 that이다. 이 문제의 경우 that이 전부 관계대명사로 쓰여 져 있으므로 주격관계대명사인지 목적격관계대명사인지만 구분해서 풀면 되는 문제이다. 생략할 수 있는 관계대명사를 묻는 문제 중 가장 단순한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오륜중 어법 문제는 모두 이 정도로 출제되었다. 어렵지 않으므로 기본에 충실한 친구는 잘 볼 수 있다. 이 문제의 정답은 목적격관계대명사로 쓰인 ⑤번이 되겠다.
|
독해
|
8. 다음 글을 읽고 답할 수 있는 질문을 모두 골라 짝지은 것은?
March 3
Today is the first day of school. My homeroom teacher, Mr. Kim teaches history. He paired me up with Sangho. He is my partner. I didn’t like him at first because he was so shy. I tried to talk to him, but he never said a lot and he spoke so quietly. I couldn’t hear what he was saying. What a boring boy! I think my school life will be boring, too.
|
[a] Why was the writer so sy?
[b] What subject does Mr. Kim teach?
[c] Who did Mr. Kim pair the writer up with?
[d] How does the writer think the school life will be?
[e] Why did the writer think Sangho was boring?
|
① [a], [b], [c]
② [b], [c], [d]
③ [a], [b], [d], [e]
④ [b], [c], [d], [e]
⑤ [a], [b], [c], [d], [e]
|
1과 분문의 첫 부분에 나오는 부분을 중간에 한 문장을 넣어 살짝 변형을 준 문제이다. 주어진 글을 제대로 읽는다면, 본문과 내용상의 차이가 있다는 걸 알고, 바로 문제를 풀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첫 번째 문장을 읽고 그냥 본문과 같다고 생각했다면, 틀렸을 수 있는 부분이다. 이 문제 이외의 문제에서는 본문을 변형하지 않았지만, 이 문제에서 유일하게 변형을 하면서 아이들에게 가벼운 혼란을 준 문제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본문 변형에서도 아주 쉽게 변형된 경우로 볼 수 있다. 문제를 제대로 볼 수 있는 주의력이 필요한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이 문제의 정답은 ④번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