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숙명여자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2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511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숙명여자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1. 총론

이번 시험은 정말 문법적 기반이 탄탄한 것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 응용까지 가능하지 않다면 좋은 점수를 받기 힘들었을 것으로 보인다. 시험 문제의 대부분을 문법문제가 차지하면서, 문법 자체가 쉽지도 않게 나왔다. 학교 수업시간에 선생님께서 설명해주신 모든 것을 기억하지 않는다면 공부조차하기 힘들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학교에서는 65점 정도의 평균을 두고 문제를 내셨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더 낮을 것으로 생각된다. 교과서에서도 문법 내용을 위주로 나오고, 학교 handout, 그리고 학교 필기 부분에서도 문법적인 내용만 모두 나왔다고 생각해도 무방할 것이다. 문제 수도 많고 어려웠기 때문에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이 쉽지 않았을 것이다.

 

2. 교과서 및 시험범위

⑴ 교과서 – YBM(박)

⑵ 시험범위 – 교과서 1~3과 + 학교 프린트 전체

 

3. 문제 유형별 분석

문제유형

어휘

의사소통

문법

독해

영작

총합

객관식

6

5

15

2

1

29

서술형

2

2

4

 

4. 문제 유형별 난이도

문제유형

어휘

의사소통

문법

독해

영작

객관식

서술형

총 난이도

 

5. 유형별 대표문항 분석

유형

대표문항

분석

어휘

10. 다음 영영풀이에 해당하는 단어 중 위 글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은 모두 몇 개인가?

● to accept as honest or true

● thought that is different from the fact

● the power of knowledge to do something

● of or having to do with the sense of sight or the eye

● a shape with four straight sides of the same length, and with equal angles

● the act of directing your mind to something, especially by listening or watching

① 1개 ② 2개 ③ 3개 ④ 4개 ⑤ 5개

본문 내에 있는 단어에 대한 영영풀이를 알아보는 문제이다. 학교에서 나눠 준 영영풀이 handout이 기본적으로 학습이 되어져 있어야 하는 문제이다. 또한 학생들이 가장 싫어하는 “모두 고르시오”의 유형이므로 훨씬 더 어렵게 느껴졌을 거라고 생각한다. 기본적으로 영영풀이를 주어지는 단어보다 더 어렵게 해서 handout을 나눠주시므로 그 부분을 꼼꼼하게 학습할 필요가 있다. 이 문제의 정답은 ⑤번이다.

의사소통

25. 대화가 가장 자연스러운 것 2개는?

① A: Are you all right?

B: No, you’re not.

② A: How are you feeling?

B: I’m all right.

③ A: How do you feel?

B: How about you?

④ A: How’s everything?

B: Yes, I’m happy today.

⑤ A: How are you doing?

B: I’m upset. My brother broke my new cell phone.

일상생활에서 안부나 기분을 물어보는 표현에 관한 문제이다. 아주 기본적인 문제이지만, 간혹 실수하는 학생들이 있다. 특히 ③번의 경우 묻는 말에 물음으로 대답해서는 안 된다는 것, ④번의 경우 의문사 의문문에 대해서 Yes나 No로 대답하지 않는다는 것과 같은 기본적인 부분을 잊은 학생들이 실수할 수 있는 문제이다. 이 이외에 의사소통 문제는 대부분 대화의 순서를 맞추는 문제로 출제되었다.

문법

7. <보기>의 단어 중 다음 문장의 빈 칸에 들어갈 수 있는 동사는 모두 몇 개인가?

<보기> persuaded, let, allowed, helped, made, told, wanted, forced, had, advised, ordered, asked

My teacher me to go home earlier than usual.

① 6개 ② 7개 ③ 8개 ④ 9개 ⑤ 10개

목적격 보어로 to부정사를 취할 수 있는 동사를 찾는 문제이다. 2학년 1학기 시험에서 “목적어로 to부정사를 취하는 동사”에 관해서는 대부분 학습하고, 대비도 되어 있지만, “목적격 보어로 to부정사를 취하는 동사”는 흔히 다루는 문제는 아니다. 그래서 많은 수가 이 문제를 헷갈렸을 수 있을 것 같다. 이 문제의 정답은 9개 이다. 이 문제는 해당 동사를 외우고 있었어야 명확하게 풀 수 있는 문제이다. 이 문제는 교과서에서도, 학교 handout에서도 다뤄지지 않은 점으로 미루어 보아 학교 필기에서 다루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독해

28. 위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 2개는?

① I did’t like my homeroom teacher at first.

② My homeroom teacher paired up with Sangho.

③ My partner is good at speaking in public in English.

④ I couldn’t participate in the English speech contest.

⑤ I tried to talk to Sangho, but he never said anything.

내용일치를 묻고 있는 문제이지만, ②번과 같은 보기에서는 pair up with의 정확한 사용을 알고 있어야 하며, ④번과 같은 보기는 take part in과 participate in이 같은 의미로 쓰인다는 걸 알아야 풀 수 있는 복합적인 문제이다. 독해 문제로 분류될 수 있는 문제가 딱 2문제가 나왔지만, 이 모두 어휘와 문법과 결합이 되어 있으므로, 기본적으로 어휘와 문법 학습이 되어있지 않으면 풀기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영작

[서술형 2] 다음 문장을 that을 사용하여 다시 쓰시오.

(* 반드시 밑줄에 맞는 표현을 사용할 것)

He hurried so as not to be late for school.

⇒ He hurried

.

 

2학년 시험 문제에서는 흔하게 나오지 않는 “구”를 “절”로 전환하는 문장이다. so as to가 ~하기 위해서 라는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변형하는 문장에 so that을 사용하고, that절 이하에서 3과에 나왔던 충고하는 표현으로 쓰이는 should를 함께 결합해서 문장을 완성해야 한다. 평소에 고난이도 문법을 하지 않았던 학생들은 거의 답을 쓰지 못했을 만한 문제이고, 학년에 비해서도 매우 어려운 문제에 속한다. 이 문제의 정답은 (He hurried) so that he should not be late for school 이다. 이 이외에는 거의 정답으로 인정되지 않았다.

6. 기말고사 대비 학습전략

학년을 떠나서도 굉장히 어렵게 문제가 출제되었다. 예년에는 의사소통과 독해에도 다소 중점을 두어 문법 문제의 비중이 크긴 했지만, 어느 정도의 균형을 맞췄던 반면, 이번 시험은 문법적인 내용이 대부분 출제 되었다. 더군다나, 학교에서 주신 자료만으로는 완벽한 시험 준비가 불가능 하다. 평소에 학교에서 수업을 잘 듣고, 선생님 농담까지도 필기하는 성실한 학생만이 준비를 철저하게 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기말고사를 위해서는, 본문뿐만 아니라 관련해서 나올 수 있는 모든 문법 사항을 철저하게 학습해야 한다. 문법이 학습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절대로 좋은 점수를 받을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기말고사 때 반짝 문법을 준비해서는 분명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평소에도 문법에 대한 학습을 꾸준히 해서 실력을 쌓아야, 시험이 다가왔을 때 관련 문법을 어느 정도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역삼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23
다음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송파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