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서초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2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579

2015년 서초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 교과서 : 두산(김) ■ 시험범위 : 1~2과, 3과 듣기 및 문법 ■ 내신분석 : 최인애 선생님

1. 시험에 대한 총론

교과서 내용을 충실하게 따라 출제되었다. 바꾸어 말하자면 기초에 충실하지 않으면 고득점을 얻을 수 없게 출제되었다. 학교 수업을 충실하게 수강했다면 어렵지 않게 느껴졌을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단, 해당 어법의 용례에 대해서 세심하게 공부를 해야 했으며, 무엇보다 영작 연습을 평소에 해 두었어야 서술형 문제에서 감점이 없을 수 있었다. 또한 실수를 유도하는 보기들이 꽤 많이 배치가 되었으므로 꼼꼼하게 문제를 끝까지 읽어야 만점을 기대할 수 있다. 전반적인 난이도: ★★★☆☆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기초에 충실하지 않으면 고득점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은 서초중학교 내신의 특징이다. 그러므로 어휘, 어법, 표현 등 교과서 학습 내용에 충실하게 공부를 해야 기말고사에서도 고득점을 얻을 수 있다. 특히, 교과서 본문을 변형하는 대신, 전문을 통째로 실어 장문 독해에서 오는 문제를 많이 출제하므로 평소에 꾸준하게 장문 독해를 연습하는 것이 기말고사를 준비하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어법 유형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

3.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17

5

5

5

2

주관식

9

6

2

1

-

총합

26

11

7

6

2

4.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배점

문항분석

문법

3점

5. 다음 중 it의 용법이 다른 것은?

 

①It was the first day of middle school today. But I got up really late and hurried to school. ②It was about 1km from my house to Seocho Middle School. ③It was about 8:40 when I arrived at school. ④It was sunny outside but I felt down. I hope ⑤it will not happen again in my life.

비인칭주어로 사용된 it과 대명사로 사용된 it의 차이를 숙지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문제이다. 비인칭주어 it은 시간, 거리, 날씨, 정도, 명암 등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⑤는 주어가 아닌 목적어 자리에서 대명사로 활용되고 있다.

어휘

3점

16. (E) hard와 같은 뜻으로 쓰인 것은?

 

① It was raining hard.

② It is hard to believe that he’s only five.

③ Our parents had hard times in the past.

④ We thought hard before making a decision.

⑤ Get a free soft copy or order a hard copy for $10.

hard의 다양한 의미를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문제이다. 본문에서 (E) hard는 ‘열심히’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① 세차게 ② 어려운

③ 어려운 ④ 열심히

⑤ hard copy : 출력된 자료

독해

8점

서술형2. 위 글(본문 1과)의 내용과 일치하도록 다음 기사의 빈칸을 채우시오.

 

The School Boat Comes to the Village

Good morning, this is a reporter, Jae-Yeon, from Seocho Middle School Newspaper.

Today’s headline sounds strange, but it is real in . The

comes to the village. I interviewed one of students, Mohamed. He said, “ of serious floods, I couldn’t go to school. But this year, the school boat came to me.” And he added. “On the school boat, there were even computers and a library. I learned math and science. We learned to use the Internet, too.”

본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기사문으로 전환하는 문제이다. 각 빈칸 당 2점씩 배점되었다. 본문 1과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숙지하고 있지 않으면 정확한 답을 맞출 수 없는 문제였다. 응용력과 이해력을 한꺼번에 시험하는 꽤 난이도 높은 문제였다.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실수로 점수를 깎인 부분이기도 하다.

정답: ① Bangladesh ②school ③ boat ④ Because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송파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23
다음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서운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