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
|
대표문항
|
분석
|
어휘
|
3. 글의 흐름 상 밑줄 친 부분의 의미가 올바른 것은?
① I thought she lost her mind when she shouted at me.
: forget very important things.
② Come on, we can find a way to do this! Two heads are better than one.
: Skill is stronger than strength.
③ The man standing there felt like a fish out of water when he met her.
: feel comfortable about a situation
④ Don’t tell me how to do this. Show me! Actions speak louder than words.
: The person with the loudest voice doesn’t always win.
⑤ Why don’t we get out of here and grab a bite between meetings? We have too much time.
: get something to eat
|
이 문제는 학교 handout과 더불어 학교 2과 Listen&Speak에 나왔던 관용표현에 관한 문제이다. 관용표현과 속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한 문제이다. 학교에서 나눠준 handout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더불어 평소에 실력도 갖추고 있어야 하는 문제이다. 이 문제에서 정답은 ⑤번이다. 교과에서에서는 “Lunch is on me” 정도의 간단한 관용표현이었지만 이 문제는 대부분 학교 handout에서 출제된 것으로 보면 된다.
|
의사소통
|
1. 다음 대화 중 자연스러운 것은?
① A: Are you all right?
B: My pleasure. I’m really surprised at the big dog.
② A: You look excited. What happened?
B: My dog, Faro is lost.
③ A: I’m sure I’l be alone at break time.
B: Good for you!
④ A: Oh, my! We’ll be late for the movie.
B: Then, let’s take a break.
⑤ A: I think I left my MP3 player on the subway.
B: Call the Lost and Found and ask them.
|
의사소통 문제에서는 자연스럽거나 어색한 대화를 찾는 형식으로 가장 기본적인 문제가 출제되었다. 교과서에 있는 Listen&Speak의 학습만 잘 되어 있었다면 충분히 맞출 수 있는 문제이다.
|
문법
|
7. 밑줄 친 부분의 쓰임이 나머지와 다른 것은?
① She is proud of having a daughter.
② My wish is traveling to New Zealand.
③ Subways stop running before midnight.
④ Her father was thinking what to do next.
⑤ Do you enjoy jogging early in the morning?
|
동명사와 현재분사의 쓰임을 묻는 문제이다. 동명사는 일반적으로 명사의 기능을 해서 주어, 보어의 기능과 동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로서의 기능을 하고, 현재분사는 명사 수식이나 진행 시제에 쓰인다는 기본적인 쓰임을 알고 있었다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이다. 문법 문제가 이처럼 평이하게 나오기는 했지만, 문제당 배점이 5점 이상으로 크기 때문에 틀리게 되면 점수를 크게 잃을 수 있다. 따라서 쉽지만 실수로라도 틀리지 않도록 준비를 잘 해 두어야 한다.
|
독해
|
12. 다음 착시현상의 특징이 가장 잘 반영된 것은?
Some illusions make you see things that are not real. That is, in your mind’s eye, you believe the picture to be real, but you are wrong.
|
|
YBM(박) 2과 교과서 본문 내용이 착시현상에 대한 것이었다. 실제 이 문제는 이 지문을 주고 밑에 그림 5개를 두고 고르라는 문제였다. 이러한 유형의 문제는 평가문제집이나 다른 문제들에서는 종종 나오는 유형이었지만, 같은 교과서를 쓰는 학교 시험 문제에서는 등장하지 않았었다. 보기로 제시된 그림도 주로 교과서에서 언급한 그림이었다. 역시 기본적으로 교과서의 학습이 필요함을 보여주는 문제이다.
|
영작
|
[서술형 3] 다음 학교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A)~(F)의 빈칸을 각각 한 단어로 완성하시오.
Gwacheon Munwon Middle School
Address 57, Kolon-ro, Gwacheon-si
Closest Station Government Complex Gwancheon Station
(10 minutes’ walk)
Class Horus 9 a.m.~15:05 (Mon, Tue, Fri)
9 a.m.~16:00 (Wed, Thur)
|
3-1. Can you tell me (A) the closest station is?
↳ The closest station is Government Complex Gwacheon Station.
3-2. Can I ask (B) (C) it takes from the Government Complex Gwacheon Station?
↳ It takes around 10 minutes on foot.
3-3. Can you tell me (D) the class (E) ?
↳ Everyday at 9 a.m.
3-4. Can I ask what time the class is over on Wednesday?
↳ The class (F) at 4 p.m.
|
문제 전체에는 8점, 각 문제당 2점의 배점이 있는 다소 배점이 큰 문제였다. 문제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의문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었다. 위의 홈페이지 내용과 연관시켜서 대답에 적절한 의문문만 만들 수 있으면 되는 부분이지만, 의문사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없다면 쉽게 틀릴 수도 있는 문제이다. 예를 들어 (A)에 들어갈 의문사는 what을 써주어야 하는 문제이지만 막연하게 장소를 묻는 문제라고 생각하고 where를 쓰면 틀리게 된다. (B)와 (C)에 들어가는 것도 걸리는 시간을 물어보는 의문문이기 때문에 how long을 써주면 되지만 그 부분의 학습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 이 문제는 쉽짐나 틀리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