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도곡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2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139

2015년 도곡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 교과서 : 천재(김) ■ 시험범위 : 1~3과, 학교 프린트 ■ 내신분석 : 최인애 선생님

1. 시험에 대한 총론

많은 학생들이 서술형 문제를 풀면서 시간부족을 느꼈다. 총 8개라고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16개의 완전한 문장을 써야 했기 때문이다. 모든 서술형 문제가 실질적으로는 어법과 관련되어 있었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어렵게 느꼈을 수 있다. 교과서에 입각하여 정확하게 영작을 하지 못한 학생들은 예상보다 저조한 결과를 받아들여야만 했다. 객관식은 다소 까다로운 요소들이 곳곳에 숨어 있었다. 작년과 동일하게 외부지문의 비중이 꽤 높았고, 어법과 표현을 동시에 묻는 문제도 많았다. 전반적인 난이도: ★★★★☆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외부지문의 비중은 기말고사에서도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평소에 철저하게 대비해야 할 것이다. 중간고사에서 서술형이 까다로웠기 때문에 기말에서는 객관식의 난이도가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시간 배분에 보다 신경을 써서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해야 하며, 어법적으로는 관계대명사가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어법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도곡중은 기본적으로 객관식에서는 독해가, 전체적으로는 어법 문제가 많이 출제된다는 점을 명심하자.

3.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합계

어법

독해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25 (70)

7

9

4

5

주관식

8 (30)

8

-

-

-

총합

33 (100)

15

9

4

5

 

4.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배점

문항분석

어휘

3점

21. 위 글의 Ⓐ~Ⓘ 중 <보기>의 의미를 가진 단어들을 모두 묶은 것은?

Ⓐ argument

Ⓑ made up

Ⓒ post

Ⓓ spread

Ⓔ made fun of

Ⓕ allowance

Ⓖ stay out

Ⓗ completely

Ⓘ cares about

<보기>

● to be interested in someone and want them to be well and happy

● to the greatest degree possible; totally

● to pull someone’s leg

● to remain away from home

① Ⓐ, Ⓒ, Ⓔ, Ⓖ ② Ⓑ, Ⓔ, Ⓖ, Ⓗ

③ Ⓒ, Ⓓ, Ⓔ, Ⓖ ④ Ⓓ, Ⓕ, Ⓖ, Ⓘ

⑤ Ⓔ, Ⓖ, Ⓗ, Ⓘ

영어 단어의 정확한 영영풀이를 알고 있는지 파악하는 문제이다. 모두 묶은 것을 고르는 문제이니만큼, <보기>가 가리키는 단어가 정확하게 무엇인지 적어두는 것이 중요하다. Lesson 3과 관련된 학교 프린트에 제시된 각 단어의 영영풀이가 있었다. 첫 번째 보기는 Ⓘ cares about, 두 번째 보기는 Ⓗ completely, 세 번째 보기는Ⓔ made fun of, 마지막 보기는 Ⓖ stay out의 의미이다.

독해

3점

25. 아래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을 고르면?

The pressure to perform well academically contributes to the high levels of mental stress that teenagers experience. Simple tasks like choosing a college major or deciding what level math class to take may be motivated more by a desire to do well in the global economy than what their personal ability allows for. Soon a pattern of pursuing above-average studies and extracurricular involvement can create time management issues that only amplify the situation. According to The Health Center, mental stress like this can cause up to 90% of all illnesses.

 

Advertisements also flood young people with concepts of how their life should be, creating unrealistic expectations of their present and future. Every day young people are exposed to web sites, magazines, commercials and television shows that used physically attractive actors to glamorize a life full of certain products and fashions. The stereotypes formed by this unconscious input operate at a level of fantasy that young people perceive as reality.

① Extracurricular involvement can help teenagers spend their time better.

② Media can make young people expect a lot more than they can actually get.

③ Teenagers want to take high level classes to challenge their own abilities.

④ Young people are willingly accepting what media are suggesting about what a life should be like.

⑤ Teenagers’ desire to do well academically is so high that it helps them to overcome their natural abilities.

외부지문에서 출제된 독해 문제이다. 도곡중학교는 매 시험마다 외부지문을 통하여 장문독해력을 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해당 외부지문에 대한 자세한 분석은 수업 시간에 다루어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장문의 지문을 받게 되면 스스로 어려운 단어를 찾아보면서 전반적인 내용 흐름을 파악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평소에 장문독해 연습을 꾸준하게 해서 긴 지문에도 당황하지 않을 수 있게 하는 것도 필요하다. 추론이나 내용일치가 주로 나오는 문제유형이다.

 

청소년에게 악영향을 미치지 쉬운 두 가지 요소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지문이다. ① 과외수업은 시간활용이라고 하는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내는 요소로 설명되고 있다. ③ 본문에 없는 내용이다. ④ 본문에 따르자면 젊은이들은 미디어의 내용을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⑤ 본문에 없는 내용이다.

문법

3점

14. <보기>의 문장 중 위 글의 ㉮, ㉯와 같은 용법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 They have been at the camp for three days.

㉯ Jack and Paul have just finished dinner.

㉠ I have lost my bag.

㉡ Hasn’t Mike arrived yet?

㉢ I have never been here before.

㉣ They have already left the town.

㉤ He has stood outside for six hours.

㉥ I haven’t eaten Tandori chicken before.

㉦ Lily has traveled to many countries since last year.

 

 

㉠, ㉤

㉠, ㉥

㉣, ㉦

㉤, ㉦

㉡, ㉣

㉢, ㉤, ㉥

㉠, ㉡, ㉣, ㉦

㉢, ㉥

현재완료의 용법을 정확히 구분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문제이다. 현재완료는 경험, 계속, 완료, 결과의 총 4가지 용법을 갖고 있다. ㉮는 계속적 용법, ㉯는 완료 용법으로 활용되었다.

㉠ 결과 ㉡ 완료

㉢ 경험 ㉣ 완료

㉤ 계속 ㉥ 경험

㉦ 계속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문원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23
다음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명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