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명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19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390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명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1. 총론

전년도에 비해서 문제가 어렵게 출제되지는 않았다. 전년도에는 문제의 50%이상을 학교에서 나눠 준 handout에 의존하고 있었던 반면에, 이번 시험문제에서는 그 부분이 확 줄었다. 다만 문법 문제의 경우 많은 예문의 수가 학교 handout에서 나온 만큼 꼼꼼히 봐야하는 것은 사실이다. 대명중학교에서 쓰는 교과서 자체가 문법 스펙트럼이 넓은 관계로 한 가지의 문법 영역이 나오면 그 영역에 대한 전반적 이해가 필요하다. 이번 시험도 주로 그렇게 출제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학교에서 나눠주는 extra reading의 경우 작년만큼 수가 많지는 않았지만, 나온 handout에 대해서는 본문을 외울 정도로 공부하고 가는 것이 문제를 쉽게 풀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겠다.

 

2. 교과서 및 시험범위

 

⑴ 교과서 – 시사(박준언)

⑵ 시험범위 – 교과서 1~2과, 3과 본문 + 학교 문법 handout + 학교 extra reading 지문

 

3. 문제 유형별 분석

문제유형

어휘

의사소통

문법

독해

영작

총합

객관식

2

5

9

9

25

서술형

1

1

4

1

6

 

4. 문제 유형별 난이도

문제유형

어휘

의사소통

문법

독해

영작

객관식

서술형

총 난이도

 

5. 유형별 대표문항 분석

유형

대표문항

분석

어휘

25. ⓐ~ⓔ 중 영영풀이가 바르지 않은 것은?

① ⓐ to use money to pay for things

② ⓑ having a good reason for doing something because it is important

③ ⓒ an amount of money someone receives regularly in order to pay for the things needed

④ ⓓ exchange of object for money at a discounted price

⑤ ⓔ a piece of paper that allows you to buy something at a reduced price

이 문제의 영영풀이는 학교에서 나눠준 3과 영영풀이 handout에 나왔던 것이다. 비록 몇 문제 안 나오기는 했지만, 영어로 의미가 쓰여 져 있는 경우 해석을 올바르게 하지 못해서 틀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시험 보기 전에 반드시 영영풀이 단어를 외우고 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 문제의 정답은 “sales”를 잘못 설명하고 있는 ④번이 정답이었다.

의사소통

21. 다음 대화 중 어색한 것은?

① A: Wow, I love BigBang songs.

They make me keep on rocking.

B: Let’s keep on dancing.

② A: Hey, Sam. It's time for you to go now.

B: Oh, yes, it’s time to leave.

③ A: Did you watch the soccer game last night?

B: Yes, but it was boring. The games ended in a tie.

④ A: Tomorrow I have an English test.

B: Oh, I’ll cross my fingers for you.

⑤ A: Do you think these shoes match with my jeans?

B: Yes. You look out of style!

이번 시험을 앞두고 학교에서는 “idioms”와 관련된 handout을 나누어 주었다. 거기에 있었던 표현을 사용하여 대화문을 만든 것이다. 이디엄의 뜻을 알고, 대화 내용을 이해해야 하는 부분이었다. 이 문제의 정답은 ⑤번이다. 신발이 청바지와 잘 어울리냐는 질문에 “유행에서 지났다”라고 이야기하여, 질문의 의도와 다른 대답을 했기 때문에 답으로 선택하면 된다.

문법

15.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에서 어법 상 바른 것을 고르시오.

One of the activities ⓐwhat I enjoy doing is to play basketball. It has many benefits for me. First, ⓑplaying basketball relax me. When I play basketball, I only

concentrate on doing my best. Also, it is ⓓa form of exercise which release my stress and ⓔhelps improving my health.

 

① ⓐ ② ⓑ ③ ⓒ ④ ⓓ ⑤ ⓔ

이 문제는 학교 문법 handout에 나와 있던 지문을 활용한 문제이다.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관계대명사, 동명사, 사역동사에 대한 지식을 모두 총 동원해서 풀어야 한다. 학교 문법 handout에 나오는 문제는 그 예문을 명확하게 알아두어야 할 뿐만 아니라 지문에 나오는 모든 문장의 문법 사항을 알아두어야 한다. 따라서 지문에 대한 변형문제 등을 풀어보는 것이 이러한 문제를 대처하는데 좋을 것이다. 이 문제의 정답은 ③번이다. ①번은 what관계대명사는 선행사가 있을 수 없으므로 what을 that으로 고쳐주어야 하며, ②번은 동명사가 주어로 나온 경우 동사는 항상 단수로 써주어야 해서 relax를 relaxes로 고쳐야 한다. ④번은 선행사가 단수인 경우 주격관계대명사 절의 동사는 그것에 맞춰 단수로 써 주어야 하므로 release를 releases로 바꾸어야 한다. ⑤번은 help는 준 사역동사이므로 뒤에 오는 목적어를 improving에서 improve또는 to improve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독해

20. 밑줄 친 They가 가리키는 의미는?

① information beneath the statements

② the writers that wrote the statements

③ what is not said by the writer

④ hidden information

⑤ what you want to know

이 문제는 학교 문법 handout내에 있던 독해지문에 대한 변형문제이다. 대부분의 독해문제가 내용일치였던 반면, 이 문제는 지시대명사가 가리키는 것이 무엇인지 물음으로서, 지문에 대한 문법적 지식뿐만 아니라 정확한 내용 파악도 확인하고 있다.

 

6. 기말고사 대비 학습전략

학교 handout의 비중이 작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그 부분에 대한 확실한 학습이 되어있지 않으면 여전히 30%정도는 제대로 맞는 답을 고를 수가 없다. 따라서 학교에서 나눠주는 학습지를 철저히 모아두고, 모든 문제에 대해서 변형해서 나오므로, 예문 및 독해지문을 꼼꼼히 봐 두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교과서의 특성 상, 문법의 스펙트럼이 굉장히 넓고, 학교에서 나눠주는 문법 handout도 고등영문법의 범위까지 다루고 있기 때문에 문법 사항에 대해서 기초부터 고급까지 잘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서술형 문제는 문장 자체를 영작 한다기보다는, 구문을 채워 넣는 형식이므로 역시 문법 사항이 잘 정리되어 있고, 학교 프린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면 어렵지 않게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도곡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23
다음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구룡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