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언주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19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854

2015년 언주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 교과서 : 천재(재) ■ 시험범위 : 1과~3과 ■ 내신분석 : 정광선 선생님

1. 시험에 대한 총론

언중중학교는 비교적 쉬운 난이도를 보이고 있으나 올해는 쉽게 출제되지 않았음. 본문, 대화문의 경우는 암기 및 표현 학습을 열심히 했으면 크게 어려움이 없었을 것으로 예상함. 단어는 학습지 영영 정의. 문법과 관련된 단어 형태변화에 주의하면 맞을 수 있음. 까다로운 문제는 매번 출제되는 “답이 되는 것 모두 고르기”문제와 문법을 기반으로 한 영작 문제였음. 전반적인 시험의 틀은 변화가 없었지만 매번 새로운 형태의 문제가 출제되고 있음. 평소 영어 학습을 꾸준히 해오고 기본 영어에 대해서 학습이 잘 되어있는 학생은 어떠한 변형의 문제가 나오더라도 잘 대처할 수 있었음.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 어휘: 단원별 영단어, 학습지 영영정의, 품사, 본문 단어 형태 변화(문법관련)를 주의한 학습.

- 어법: 각 단원별 문법 기본 개념 이해 및 여러 출제 경향에 맞는 문제풀이를 통해 접근법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 필요.

- 본문: 본문 암기 필수! 내용 중심 문제를 대비해서 전체적인 내용 파악 중요.

- 대화문: 주요 표현 암기 및 대화의 흐름에 맞는 대화 내용 파악. 문법 관련된 질문 응답 학습.

- 영작: 문법, 대화문, 본문을 중심으로 해석 능력, 문법에 맞는 표현 학습 반드시 필요.

3.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합계

어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21

7

7

 

4

3

주관식

7

1

 

4

1

1

비율

100%

28%

25%

15%

17%

15%

난이도

중상

중상

 

4.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출제문항

문항분석

어휘

서술형2] 위 글에서 다음 뜻을 가진 단어를 찾아 원형으로 쓰시오.

1. ______: to say definitely that you will do or not do something

2. ________: something that you do often and almost without thinking

3. _________ to disturb, annoy or worry somebody

- 학습지 프린트에 있는 영영 정의는 반드시 암기해서 주관식 문제 대비해서 완벽하게 암기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 promise

2. habit

3. bother

어법

6. 다음 밑줄 친 단어 중 (A) taking과 쓰임이 같은 것은 모두 몇 개인가?

a. Mrs. Mary hates doing the dishes.

b. He was checking today's schedule.

c. Do you have any extra sleeping bags?

d. Where is this conversation taking place?

e. We went to see the famous dancing bear.

f. I watched the plane taking off into the sky.

g. My future plan is traveling around the world.

h. Putting much effort into studying English, I finally got an A on the exam.

- 매번 출제되는 “모두 고르시오”문제

- (A) taking은 동명사로 본문에서는 명사(주어)역할로 쓰였다.

- 동명사와 현재분사를 고르는 문제로 동명사와 현재분사의 특징과 쓰임에 대해 문법적인 개념을 확실히 알아야하고 각 보기의 항목을 하나씩 꼼꼼히 따져서 확인해야 한다. 또한 마지막에 맞는 보기의 개수를 정확하게 세서 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 a / c / g / h - 동명사

의사

소통

[서술형4] 다음 대화의 빈칸을 알맞은 표현으로 채우시오.

B: What's _________ ______ you?

G: My shoulder hurts.

B: _______ ____ it start to hurt?

G: Three days ago. I guess I did too much exercise.

B: ______ _______ better go see a doctor today.

G: Okay, I will. Thanks.

- 각 레슨에 주요 표현에 대한 내용이 서술형 문제로 출제 되었다.

- 대화문의 학습은 중요 표현 암기도 중요하지만 대화에 흐름에 맞는 알맞은 표현도 같이 학습해야 한다.

B: What's wrong with you?

G: My shoulder hurts.

B: When did it start to hurt?

G: Three days ago. I guess I did too much exercise.

B: You had better go see a doctor today.

G: Okay, I will. Thanks.

독해

20. (A) ~ (E) 중 글의 흐름상 아래의 문장이 들어 가기에 가장 알맞은 곳은?

If you don't get enough sleep, your body loses its hormone balance.

 

- 삽입 문제로 한 문장씩 단순한 암기만을 한 학생들이 의외로 내용 중심의 문제를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본문학습은 암기와 함께 전체 글의 흐름 및 세부 내용에 대한 학습이 병행되어야 한다.

영작1

[서술형7] 다음 대화의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표현을 쓰시오.

A: Elsa a good friend of mine. I know her very well.

B: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A: I have known her since three years ago.

 

- 문법과 관련된 대화문 영작 문제이다.

- 글의 흐름상 마지막 A의 답이 현재 완료형으로 마무리가 되었다. Do로 물어보면 do로 대답하고 Does로 물으면 does로 대답하듯이 현재완료도 마찬가지로 완료형의 답은 완료형의 질문이 있어야한다. 또한 얼마나 알고 지냈는지 기간을 물어보는 표현 “How long~"도 필요하다.

- 정답: How long have you know her?

영작2

 

[서술형1] 위의 밑줄 친 It 이 가리키는 것을 쓰시오. (반드시 8단어로 쓰시오.)

Hi, how have you been? How is your new school life? Did you make new friends?

Today in class, I wrote a letter to myself in the future. It was interesting. 이하생략...

 

- 대명사가 지칭하는 표현을 쓰는 것으로 동명사와 관련한 응용 영작문제이다. 문제의 ‘It'은 앞 문장 전체를 나타낸다. 여기까지는 모든 학생들이 생각할 수 있었지만 'It'이 단수이기에 밑줄 친 문장을 단수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동명사를 사용해서 “~하는 것”으로 표현해야 한다.

- 정답: Writing a letter to myself in the future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개원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19
다음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가락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