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가락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19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994

2015년 가락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 교과서 : 천재(재) ■ 시험범위 : 1과~3과 ■ 내신분석 : 정광선 선생님

1. 시험에 대한 총론

가락중학교 2학년 시험은 객관식은 평이 하게 출제 되었지만 서술형은 조금 까다로웠다. 내신의 나올 수 있는 큰 틀은 벗어나지 않았지만 이런 문제 역시 꼼꼼한 학습이 없이는 고득점이 불가하다. 또한 문법과 관련된 영작 문제의 경우 문법 개념과 더블어 적절한 어휘선택도 중요했다. 기본적인 본문 암기, 대화문 표현 학습, 학습지 내용 정리, 서술형 대비 문법 영작 학습이 잘 되었다면 큰 문제없이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객관식 시험은 주로 본문은 내용 중심 문제(일치, 빈칸)가 많이 출제가 되었고 대화문의 경우는 빈칸과 관련된 알맞은 흐름의 표현과 단어 선택이 주를 이루었다. 단어 영영정의는 한 문제 어법상 진위 여부 문제도 출제되었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 어휘: 각 과별 기본 영어 단어 암기 및 학습지 영영 정의 학습.

- 어법: 각 과별 핵심 문법 개념 정리 필수. 어법상 진위 여부를 가리는 문제 뿐 아니라 서술형을 대비한 학습이 반드시 필요.

- 본문: 본문 암기는 필수. 전체 흐름 파악 및 세부 내용까지 학습. 대명사를 지칭하는 문제가 자주 출제되는 경향을 보이면서 평소 구문 중심의 독해 연습과 함께 내용 중심의 학습도 병행해야 함.

- 대화문: 각 과별 중요 표현 암기. 비슷한 표현을 묶어서 학습을 해야 하고 대화의 흐름을 학습하고 주요 표현에 대한 영작 학습도 서술형을 준비를 위해 꼭 필요함.

- 영작: 문법, 본문, 대화문에 대한 학습이 기본적으로 필요함. 알고 있는 표현을 반드시 적절한 단어 선택과 문법에 맞게 영작하는 연습을 해야 함.

3.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합계

어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25

2

14

 

3

6

주관식

9

3

 

4

 

2

비율

100%

15%

41%

12%

9%

23%

난이도

중상

중상

중하

중하

4.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출제문항

문항분석

어휘

11. 두 낱말의 관계가 나머지 넷과 같지 않은 것을 고르면?

1. help - helpful 2. sleep - sleepy

3. talent - talented 4. luck - lucky

5. lose - loss

품사의 관계가 다른 문제 찾기이다. 1~4번은

명사 - 형용사이고, 5번은 동사 - 명사의 관계이다. 평소 단어 암기를 할 때 품사에 유의하여 학습해야 한다.

어법

[서술형7] 아래 그림을 보고, 주어진 표현을 이용하여 문장을 완성하시오.

(1) 그 벤치는 10년 동안 그 거리에 있다.

- The bench ____________ on the street __________.

 

(2) 심슨 씨는 2005년 이후로 그의 상점을 운영하고 있다.

- Mr. Simpson _______________ his shop ____________

 

 

 

 

 

 

 

- 가락중은 서술형이 비중이 크고 문제도 까다롭다. 이번 문제는 현재완료형 영작으로 현재 완료의 개념 정리는 기본이 돼야하고 적절한 단어 선택도 중요한 역할을 차지했다. 영작 문제는 기본적으로 단어, 문법 실력이 뒷받침 돼야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다.

(1)은 “거리에 있다”라는 동사 stay의 과거분사인 'stayed’와 “~동안 계속 있다“의 계속적 용법에 쓰이는 전치사 ‘for’ (2)는 "운영하고 있다“라는 동사 표현인 manage의 과거분사 ‘managed’와 ”~이후로“의 since를 사용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핵심 포인트다.

(1) The bench has stayed on the street for 10 years.

(2) Mr. Simpson has managed his shop since 2005 year.

 

 

의사

소통

hope, to

[서술형5] 다음 대화문을 완성하되, 주어진 두 단어를 반드시 포함하여 답을 쓰시오.

 

Q: What's your plan for this year?

A: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는 말하기 대회에서 우승하길 희망해.)

- 의사소통 문제는 대부분 어색한 대화, 적절한 표현 찾기, 대화의 순서 등이 문제로 출제된다. 대화문 학습은 객관식으로 출제가 많이 되지만 주관식을 대비해서 표현을 정확히 쓸 수 있도록 연습을 해야 한다.

- 정답은 ~하기를 희망한다는 표현인 “hope to"를 이용한 "I hope to win the speech contest."이다

독해

The students in Sumi's class are doing something special. (a)They have just finished making a special tree. (b)It has many kinds of fruits on (c)it. (d)They are students' memos: Each student picked another student's name and wrote something nice about him or her. Jiho can make deliciou cookies. He sometimes brings cookies to classs and gives them to us. I ate his chocolate cookies yesterday. (e)They were great.

16. 위 글에서 다음 (a)~(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a. the students

b. the special tree

c. the students' memos

d. the fruits

e. the cookies

- 대명사가 지칭하는 문제로 본문 암기는 가장 기본적인 학습 준비 사항이지만 대명사 지칭문제와 같이 기본적인 독해 능력을 요구하는 문제(주제 찾기, 내용 일치 등의 세부사항, 삽입) 평소 독해를 꾸준히 해서 준비할 필요가 있다.

 

- 문제에서 (d)는 복수를 나타내는 대명사로 앞 문장의 복수명사는 “many kinds of fruits"이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언주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19
다음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신천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