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신천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19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220

2015년 신천중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 교과서 : 교학사 ■ 시험범위 : lesson 1~3 & 학교 프린트 ( 속담 & 문법& 어휘)

1. 시험에 대한 총론

이번 2015학년도 1학기 신천중학교 2학년 중간고사 후 학생들의 반응은 크게 둘로 나뉘었다. 어렵지 않았다고 느끼는 학생이 있는 반면 어려웠다는 의견들도 적잖게 들렸다. 이번 시험에서 학생들이 가장 부담을 느끼는 부분은 서술형의 비중이었을 것이다. 서술형의 배점은 총 40점으로 이 중 4문제는 각 7점이고 2문제는 각6점 짜리 로 사실 서술형에서 감점이 많이 되면 고득점을 받기가 어려워 질 수 있었다.

신천중학교의 시험문제는 영어의 전영역이 고르게 출제 되었는데 특히 문법과 어휘문제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었다. 더불어 서술형 영작문제는 문법이 기본이 되어 있어야 하므로 전반적으로 문법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는 만만치 않은 시험이었을 것이다. 문법 문제 자체도 주어진 문장에서 문법적으로 옳은 문장이 몇 개인지를 가려는 유형의 문제가 3문제나 출제되었는데 이는 시험범위에 속하는 주요 문법사항이외에도 기본적인 문법실력이 기반이 되어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그런데 문법과 어휘문제가 교과서 본문에서 출제된 문항도 있었기에 본문암기를 철저히 한 학생들은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었을 것이다. 또한 단어 영영풀이와 반의어 문제도 출제도 되었는데 학교 프린트에 수록되어있는 어휘들을 충분히 공부한 학생들은 쉽게 풀 수 있었을 것이다. 또한 주어진 상황에 대비시켜 알맞은 영어속담을 찾아내는 문제도 나왔는데 지문내용의 이해는 물론, 학교 프린트의 속담 표현을 확실히 익혀야 해결 할 수 있는 문제였다.

전반적으로 볼 때 이번 1학기 중간고사는 ‘까다로운 중’ 정도의 수준이었다고 불 수 있겠다. 또한 성실하게 시험준비를 한 학생들에게 유리한 시험이었다고 생각된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1학기 기말고사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일단 성실하게 시험을 준비할 자세가 필요하겠다. 간혹 학교서 나눠주는 프린트를 분실하거나 프린트 문제의 답을 써 놓지 않았던 학생들이 중간고사 때 있었는데 기말고사를 준비할 때는 좀 더 성실한 태도를 가져야 한다. 신천중학교 시험은 문법과 어휘문제의 비중이 높은 편이므로 단어 영영풀이는 물론 시험범위내의 문법 개념을 익혀야 하는 것은 물론 서술형 문제를 풀 때 소소한 문법실수를 하는 일이 없도록 꼼꼼하고 신중하게 문제를 풀어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과서 본문암기도 철저히 하여 본문을 바탕으로 출제되는 문법과 어휘, 내용이해 문제에서는 실수 없이 반드시 득점해야 한다.

 

3. 학교별 문제현황 

총 27문항(35점 점) - 선다형 총 21문항/60점 - 1 x 4 = 4 점

16 x 3 = 48 점

4 x 2 = 8 점

서논술형 총 6문항/40점 - 4 x 7 = 28 점

2 x 6 = 12 점

 

지문 내용이해

conversation

문법

어휘

학교 프린트 및 교과서 외

영작

4 문항

3 문항

7 문항

6 문항

2 문항

5문항

 

4.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출제문항

문항분석

문법

2. 다음 <보기>에서 어법상 옳은 문장의 개수로 가장 적절한 것은?

<보기>

-We think him hardly.

-They call I English King.

-I don’t have some friends.

-The long walk made us hungry.

-Erin had a few good friends.

-One of my best friends are Tae-Wook.

-Teachers explain always the problems very clearly.

1) 2개 2) 3개 3) 4개 4) 5개 6) 6개

이런 유형의 문법문제는 다소 까다로울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풀어야 한다.

첫 번째 문장은 5형식 문장으로 목적격보어자리에 부사인 hardly가 아닌 hard가 와야 함.

두 번째 문장은 목적어 자리에 주격인 I 가아닌 목적격인 me를 써야함.

세 번째 문장은 부정문이므로 some이 아닌 any를 써야함.

다섯 번째 문장은 주어가 단수이므로 동사 are이 아닌 is를 써야 함.

여섯 번째 문장에서 쓰인 빈도부사 always는 일반동사 앞에 놓여야 함.

따라서 맞는 문장은 네 번째와 다섯 번째, 즉 2개.

답은 1번.

어휘

 

9. 다음 중 짝지어진 단어의 관계가 나머지와 다른 것은?

1) rude – impolite 2) apart – together

3) fragile – strong 4) against – for

5) separate - joined

 

선다형 9번 문제는 어휘문제로 두 단어 간의 관계를 묻는 문제였다. 1번을 제외한 나머지는 반의어 관계로 이루어져 있다. 1번만 ‘예의 없는’이라는 의미의 유의어 관계.

따라서 정답은 1번.

대화문

1. 다음 중 짝지어진 대화가 가장 어색한 것은? 1) A: How do you like your new school? B: It’s great. My new friends here are really nice. 2) A: Here are the photos from the trip. How do you like them? B: I’m really happy with them. I look a little fat. 3) A: How did you like LA? B; It was wonderful. I had a good time with him. 4) A: I won the English Speaking Contest. B: Wow. You did a good job? 5) A: What do you think of B1A4’s music? B: I think it is wonderful

 

How do you like~? 는 어떤한 사람이나 사물에 대한 의견을 묻는 표현이므로 2번의 경우, B는 그 여행사진에 대한 의견을 말하는 것이 적정하다.

‘ 나는 그것들과 행복하다 . 나는 조금 살쪄 보인다.’는 문맥상 어울리지 않는다.

영작

[서논술형 3]

다음 글의 밑줄 친 문장을 우리말에 맞게 영작하시오.

So, 항상 당신의 제스처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기억하라 because they may have different meanings to people from different cultures.

 

 

서논술형 3번 문제는 주어진 우리말 문장을 영어로 바꾸는 단순한 영작문제이지만 배점이 7점이나 될 뿐아니라 remember 뒤에 to 부정사를 써서 ‘~해야 할 것을 기억하다’의 의미를 나타내야 하는 문법사항과 빈도부사 위치를 숙지해야 정확하게 영작할 수 있다.

정답- Always remember to be careful about your gesture.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가락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19
다음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치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