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치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19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024

2015년 대치중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 교과서 : 두산(이) ■ 시험범위 : lesson 1~3 & 학교 프린트 (more readings & 문법& 어휘)

 

1. 시험에 대한 총론

이번 2015학년도 1학기 대치중학교 2학년 중간고사는 대체로 평이하게 출제되어 시험 대비를 성실히 한 학생들이라면 만점 및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본문과 대화문도 변형 없이 교과서 그대로 출제되었기 때문에 문제를 풀 때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았을 것이다. 이번 대치중의 시험은 주어진 지문에 대한 내용이해를 묻는 문제가 가장 많이 출제되었는데 지문자체도 길지 않았고 교과서 그대로였기 때문에 집중만 해서 읽었다면 답을 찾기는 쉬웠을 것이다. 그 외에도 대화문관련 문제는 빈 칸을 채우거나 대화의 순서를 배열하는 식의 문제로 출제되었고 어휘문제도 단순한 스타일이었다. 그리고 교과서 외 학교 프린트물이나 more reading의 문제는 거의 출제되지 않았다. 다시 말해 교과서 중심의 문제들이 대거 출제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서술형으로 출제된 영작문제는 주어진 우리말 표현을 영어로 바꾸는 단순 영작문제였다. 하지만 문제가 어렵지 않다는 이유로 섣불리 문제를 풀었다거나 영작문제에서 문법적인 실수가 있었다면 만점을 받지는 못했을 것이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중간고사가 쉬웠다는 이유로 기말고사대비를 성의 없게 하는 실수를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중간고사가 쉬었다면 기말고사는 만만치 않을 수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중간고사에서 만점을 받았던 친구들은 기말고사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한결같은 성실함으로 기말고사를 준비해야 하고, 아깝게 만점을 놓쳤던 학생들은 스스로 부족한 영역(이를 테면, 문법이나 독해) 에 대한 학습에 좀 더 집중하고 어이없는 실수로 감점을 당했다면 스스로 침착함과 꼼꼼함을 가질 수 있도록 마인드 컨트롤을 해야 할 것이다. 기대 이상의 점수를 받지 못했던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교과서의 본문과 대화문을 완벽하게 암기하고 다양한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문제 적용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겠다. 그리고 중간고사가 쉬웠기에 기말고사도 만만할 거라는 안일한 생각은 절대 갖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학교별 문제현황

총 27문항(35점 점) - 선택형 총 24문항/70점- 4 x 2 = 8  / 2 x 2.6 = 5.2  / 12 x 3 = 36  / 3 x 3.4 = 10.2   / 2 x 4 = 8

서술형 총 7문항/30점 – 3 x 3 = 9   / 4 x 4 = 16   / 1 x 5 = 5

 

지문 내용이해

conversation

문법

어휘

영작

10 문항

5 문항

7 문항

4 문항

5문항

 

4.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출제문항

문항분석

대화문

1. 대화의 빈 칸에 가장 알맞은 것은?

Sora : Hi, __________How have you been?

suji: Oh, hi there. I’ve been great.

Sora : Did you have a good spring break?

Suji : Yes, I did! I went to Jeju.

1) see you later.

2) may I go now?

3) long time no see.

4) what’s your hobby?

5) did you check the weather?

1번 문제는 대화문 문제로 오랜만에 만난 사람과 안부를 묻는 표현에 관한 문제였다. Blank뒤에 질문이 How have you been? 인 것으로 보아 blank는 ‘오랜만이야’라는 표현이 와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3번.

문법

9. 어법상 틀린 것은?

1) I get my hair cut once a month.

2) He has nothing to do this afternoon.

3) People need some benches to sit in the park.

4) Kate told him to go home early.

5) The rain caused the river to overflow.

9번 문법문제는 틀린 문장을 고르는 문제인데, 답은 3번으로 그 이유는 to부정사인 to sit 이 앞의 명사 benches를 꾸며주는 형용사적 용법으로 쓰였는데 여기에서 to sit 뒤에 전치사 on 혹은 in이 빠졌기 때문이다. 혹 in the park의 in을 to sit in의 in으로 착각을 했다면 이 문제의 득점 기회를 놓칠 수도 있는 은근 세밀한 문제이다.

따라서 정답은 3번.

내용이해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Good morning, everyone. Today is the first day of school. It’s a little cold outside, but it’s a lovely day. I hope that everyone will have a great time this year. a)____________, do you know each other? In order to get to know each other better, let’s play the Manito game. Does everyone know how to play it?

7. 글의 다음에 이어질 내용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마니또 게임의 유래

2) 마니또 게임의 방법

3) 마니또 게임의 결과

4) 마니또 게임의 좋은 점

5) 마니또 게임을 하는 이유

이문제의 결정적인 힌트는 지문의 맨 마지막 문장으로 ‘Does everyone know how to play it?’으로, 마니또 게임을 하는 방법을 아는지 묻고 있으므로 당연히 뒤에 올 내용은 마니꼬 게임의 방법이라는 것을 바로 유추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2번.

어휘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Good morning, everyone. Today is the first day of school. It’s a little cold outside, but it’s a lovely day. I hope that everyone will have a great time this year. a)____________, do you know each other? In order to get to know each other better, let’s play the Manito game. Does everyone know how to play it?

 

5. (a)에 가장 알맞은 것은?

1) Yesterday 2) Accidently 3) However

4) For example 5) By the way

지문의 내용상 중간에 화제가 전화되므로

’그건 그렇고‘ 의 의미인 화제 전환을 알리는 접속사 ’By the way’가 알맞다.

따라서 정답은 5번.

영작

[서술형 5] (A)우리말의 의미에 맞게 주어진 조건을 사용하여 영어로 쓰시오.

(A) Mrs. Kim에게 나를 대신하여 안부인사를 하는 것을 잊지 말아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조건: say, for 반드시 사용)

‘~잊지 말아라’라는 부정명령문 이므로 일단,

Don’t forget으로 시작.

~하는 것을 잊는 것이므로 forget뒤에는 to부정사가 와야함. 따라서,

Don’t forget to say hello to Mrs. Kim for me.

답이됨.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신천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19
다음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청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