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청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19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5738

2015년 대청중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 교과서 : 두산(이) ■ 시험범위 : lesson 1~3 & 학교 프린트 (more readings & 문법& 어휘)

1. 시험에 대한 총론

이번 2015학년도 1학기 대청중학교 2학년 중간고사는 상중하 난이도의 문제들이 골고루 출제되었는데 전년도와 같이 선택형문제는 총 20문제로 각 문제의 배점은 1점씩이고 서술형은 총7문제지만 문항에 따라 배점이 다르므로 특히 서술형 문제에서 감점이 되지 않도록 꼼꼼히 대비해야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다. 그런데 이번 시험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대화문에 대한 내용이해와 문법 관련 문제는 출제되었지만 단순 언어표현을 묻는 문제는 출제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한 교과서 본문과 학교 프린트 more reading 지문의 blank를 채우는 문제와 주어진 문장을 지문 안에 삽입하는 문제도 출제 되었는데 이는 시험 대비를 위한 본문암기가 필수적이라는 것을 증명해 주고 있다.

또한 전반적으로 문법관련 문제의 비중이 가장 높았는데 시험범위였던 1과~3과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었던 문법 개념을 확실히 익혔다면 큰 무리 없이 풀 수 있지만 완전히 숙지하지 않았다면 헷갈릴 수 있는 난이도였다.

학교 프린트에서 나온 지문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여 나타내야 하는 문제와 지문의 내용을 이해한 후 유추할 수 있는 내용을 찾는 문제는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는 유형이었다. 더불어 다의어의 활용을 묻는 문제와 문법과 어휘력을 동시에 확인하는 문제도 출제 되었다.

결론적으로, 이번 대청중 2학년 시험은, 성실히 시험대비를 하고 평소 사고력이 풍부한 학생들에게는 해볼 만한 시험이었을 것이고 그렇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매우 까다로운 시험이 되었을 것이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만약 1학기 기말고사도 중간고사 유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일단는 교과서 본문과 학교 프린트의 지문 내용을 완벽하게 숙지하고 또 암기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각 레슨별 문법내용 또한 이해하여 문제에 적용되었을 때 당황하지 않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탄탄한 문법실력을 다진다면 고득점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교과서와 학교프린트 내용을 충분히 반복적으로 학습하여 스스로도 자신감을 높이고 또 시험 볼 때 사소한 실수라고 하지 않도록 침착하고 꼼꼼하게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3. 학교별 문제현황 :

총 27문항(35점 점) - 선택형 총 20문항/20점 (1문제 1점 X 20 문제 =20점) ,  

서술형 총 7문항/15점 (각 문항 배점 다름)

 

지문 내용이해

conversation

문법

어휘

학교 프린트(More reading /어휘+문법)

영작

6 문항

0 문항

8 문항

3 문항

5 문항

5문항

 

4.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출제문항

문항분석

문법

 

2. 다음 중 <보기ㅏ>에서 (a), (b)의 밑줄 친 부분과 쓰임이 같은 것은?

<보기>

(a) I hate to be a selfish student.

(b) Putting others before yourself means being kind.

 

1) I was glad to know her news.

2) I have many things to do right now.

3) I saw Sally dancing with her friends.

4) I can’t put off meeting my grandmother.

5) I'm saving much money to go to Canada.

 

선택형 2번 문제는 to부정사의 세가지 용법과 동명사의 역할을 확실히 숙지하고 있는지를 묻는 동시에 형태가 같은 동명사와 현재분사를 구분 할 수 있는지를 묻는 복합적인 문법문제이다.

보기 (a)의 to be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하는 명사적용법으로 쓰였고. (b)의 being 또한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다.

1) 의 to know는 감정의 원인을 나타내는 부사적용법으로 쓰임.

2) 의 to do는 앞에 있는 명사 many things를 수식해 주는 형용사처럼 쓰임.

3) 의 dancing은 5형식문장에서 목적격보어로 쓰인 현재분사임.

4) 의 meeting은 동명사로써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음.

5) 의 saving은 현재진행시제에 쓰인 현재분사임.

따라서 정답은 4번.

어휘/문법

 

17, 다음 글의 (a)~(d)에 알맞은 단어끼리 연결된 것은?

The Big Move

My nave is Kayta, My parents and I moved from Moscow, Russia to the United State. I was both (a)______________happy about (b)_________________to a new country. I had studied English a lot to communicate with people there. But I had studied Spanish only a little. I had to learn Spanish only a little. I had to learn Spanish because many people speak in Florida. But I liked (c) _____________a new language. I was very (d)____________.

(a) (b) (c) (d)

1) anxious - moving – to teach – thrilling

2) nervous - going - studying – thrilled

3) worried - to move – to learn - thrilling

4) curious – to visit - to study - thrilled

5) lucky - moving - learning - thrilling

선택형 문제 17번은 학교 프린트의 More reading에서 나온 지문으로써 사실, 내용만 완전히 숙지하고 있다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이다. 만약 지문을 외우지 않았더라도 지문의 내용을 이해한다면 blank (a)와 (d)의 어휘문제는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특히 (d)의 경우,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는 과거

분사형으로 써야 하므로 답은 2번이나 4번으로 좁혀진다.

결정적으로 blank (b)앞에 전치사about이 쓰였으므로 전치사의 목적어로써 동명사를 써야한다.

따라서 정답은 2번.

독해

- 지문생략 -

16. 위 글을 읽고 Javlon에 대해 추론 할 수 잇는 것은?

1) Javlon can make Sumalak.

2) Javlon celebrated Navruz with his teachers.

3) Javlon doesn’t want to be impolite in Korea.

4) Javlon’s friends think he is rude and strange.

5) Javlon put something sweet in his mom’s food.

선택형 16번은 Lesson 3 본문내용에 관한 문제였다.

글의 내용으로 미루어 보어 Javlon이 한국에서 예의 없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내용은 나타나 있지 않다.

따라서 정답은 3번.

영작

[서술형 4] 그림을 보고 문장완성하기.

-그림 생략-

->Let’s stop 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 line

주어진 그림은 줄을 선 사람들 틈으로 새치기를 하는 그림이다. 상황적으로 볼 때 새치기 하는 것을 그만두라는 내용의 문장을 써야 하므로,

cutting in 이 답이 되어야 한다.

-Stop~ing : ~하는 것을 멈추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치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19
다음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왕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