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휘문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18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587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휘문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교과서: 천재(김) 시험범위: Unit 1~3 내신분석: 케빈 선생님

1. 시험에 대한 총론

총 100점에서 문법은 20.5점, 독해는 37.5점, 영작은 10점, 어휘는 10점, 의사소통은 16점이었음.  시험 난이도는 낮은 거 같고 평균도 중간 이상이라고 함.  물론 준비된 학생들로 인해서 생긴 결과임. 작년과 달리 3과도 시험에 포함되었고, 새들도 학생들 한대 작년보다는 좀 어렵게 출제 될 거라고 했다고 함. 그래서인지 저 자신도 자료를 더 많이 보면서 준비를 했고 학생들도 더 집중을 하기를 유도 했음. 그리고 숙제양도 조절했던 이유는 갈수록 높아지는 과학과 수학 때문에 우리 학생들이 할게 더 많아지는 추세임.  그리고 이번에는 영어와 과학이 똑 같은 날에 시험을 봐야 했던 일이 생김.  아마도 기말에도 더 양의 조절과 연구를 더 많이 해야 할거 같음. 그 대신 작년과 달리 비 교과서자료는 거의 못 느낄 정도 였지만, 원어 민 샘의 프린트 물은 거의 교과서의 줄거리이자 부록이라고 보면서 숙지했어야 함.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아마도 학생들은 지금쯤 알고 있는 것이, 숙제는 정해진 시간에 해오는 거고, 문법적인 요소는 반복적인 복습을 통해 보강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어 동사 그리고 여러 구 형태로 되어있는 표현들과 문맥흐름에 쓰인 뜻도 알고 있어야 긴 대화와 지문도 수월하게 다룰 수 있고, 그리고 복습할 때 이해가 안 되는 것은 꼭 질문을 통해 이해를 해야 한다. 관용표현은 유사표현을 찾는대 도움이 되고, 숙어도 암기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이 되어 있으면 수행평가 할 때 큰 도움이 되는 건 사실이다. 지필 시험뿐만 아니라 듣기, 쓰기, 그리고 말하기 시험 같은 수행 평가도 전반적인 영어 과목의 점수를 내는데 포함되는걸 언제나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한 반에 30명 이상인 학생들을 영어 선생님과 원어 민 선생님이 학생들의 말하기와 쓰기, 그리고 듣기능력을 높이는 대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으니, 방과후 학습을 도와주는 기관에서 성실 있게 실력을 쌓아놓을 수 있어야 장기적으로 큰 도움과 재산이 됨.  

학교별 특이문제 예시

학교별 오답률이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

<독해>

Minho: Hello, Bora. How are you?

Bora: Not so good. My best friend and I aren't in the same class.

Minho: That's too bad. Is your homeroom teacher nice?

Bora: Yes, he is. He's a history teacher.  What about your homeroom teacher, Minho?

Minho: My homeroom teacher, Ms. Jo, is very nice, too. She's my English teacher.

5. 다음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을 고르시오. (3.5점

① Bora likes to study English.

② Minho is Bora's best friend.

③ Bora doesn't like her homeroom teacher.

④ Minho's homeroom teacher teaches history.

⑤ Minho and Bora are not in a same class <ANS>

.

<<모든 학생들이 공부할 떼 배웠던 육하원칙분석 방법을 활용했으면 수월하게 할 수 있는 문제임.  그리고 보기에 나와있는 답도 교과서 문제와 우리가 풀었던 문제의 답과 흡사했음.>>

<문법>

서술형 1. 다음 글에서 어법상 잘못된 부분을 찾아 고쳐 쓰시오.(4점)

 

Hojin does the dishes after dinner. He breaks a dish and says, "Oops!" Mom runs to him and says, "Are you okay?" "Yes, I am," he answers. He goes to the living room and water the plants.

 

잘못된 부분

고쳐 쓴 부분

water

waters

<< water 이라는 단어는 습관적으로 쓰이고 친근하지만, waters 는 3인칭 단수 현재사 동사인대, 자주 접해보지 않아서인지 놓친 학생들이 좀 있다고 함. 문법적으로 생각을 더 했으면 좋았을 탠데.>>

 

<어휘>

서술형 4. 다음은 소라를 소개하는 글이다. 위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보기>에서 적절한 단어를 이용하여 빈 칸 ⓐ, ⓑ, ⓒ를 완성하시오.(각 3점)-빈 칸 하나당 단어 하나씩만 넣으시오.

 

is Sora. She is a middle school student. She is nervous but later. She her homeroom teacher.

 

<보기>  excited, it, late, like, that, this, likes, okay, uniform

ⓐ This  ⓑ excited  ⓒ likes  <ans>

<<미리 줄거리로 만들어 진 지문에 빈 칸들이 있는대, 보기에 있는 단어들로 채우면서 공략하는 문제임.  줄거리를 평소에 안 해보고, 또 독해할 때 중요한 단어에 밑줄을 안 해본 학생들 한대는 어려울 수도 있음. 9점짜리이면서 부분점수 있음. >>

<영작>

서술형 3. 위 글의 한글 표현 (A)와 (B)를 적절한 영어표현으로 바꾸시오. (각 3점)

※ A는 명령문으로 작성하시오.    A와 B 모두 영어단어 두 개씩만 사용하시오.

   (A)  (조심해-> watch out! )    (B)  (역사를 가르치다 -> teach history)  (answer)

<<chart를 보고 하는 문제는 전형적인 토잌 유형 문제임.  충분히 엑티비티 문제들을 다루었고 그리고 본문 해석을 통한 기술 습득을 했었으면 웬만큼 할 수 있는 문제임.>>

 

<의사소통>>

서술형 2. 다음 두 사람의 대화를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하시오. (4점)

 

 Ⓐ Come in. This is my room.               Ⓑ Oh, I don't. My mom cleans my room.

 Ⓒ Really? Do you do that every day?        Ⓓ Well, I wash the dishes after dinner.

 Ⓔ Then, do you do any housework?         Ⓕ No, I only do it on Sundays.

 Ⓖ Of course. What about you?              Ⓗ Wow! It's so clean. Do you clean your room every day?

Answer:  A-H-G-B-E-D-C-F

<<초반에 1~2마디 정도 대화가 이뤄지지 않아서 암기가 약했으면 풀기 힘든 문제임.  지속적으로 언급하지만, 대화의 흐름을 처음 접했을 때도 잡을 수 있지만, 미리 준비하면서 암기와 분석을 했었으면 수월히 다룰 수 있는 문제임>>

3.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선다형)

21

4

12

0

1

4

주관식(서술형)

7

2

0

2

2

1

합계

28

6

12

2

3

5

비율(%)(점)

100%

21

43

7

11

18

점수

100

20.5

37.5

10

10

16

난이도

중/상

중/상

교과서

전체 출처

전체 출처

전체 출처

전체 출처

전체 출처

전체 출처

비 교과서 (프린트/유사)

unknown

unknown

unknown

unknown

unknown

unknown

 

 

4. 유형별 문제분석

 

문법

6개가 문법문제이었음.  중학교 1학년 1학기에는 약간 생소로 운 부정의문문 같은 것은 출제가 안되었지만, 기본적인 be동사,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시제에 충실한 문제들이 대부분이었음. 인칭대명사도 나왔음. 기본적으로 기출문제를 풀고 복습을 철저히 했으면 다루기 쉬웠던 문제들임. 중/상위급인 난이도가 있었음.

독해

50%이상이 독해문제들이었음. 본문의 줄거리와 액티비티의 약간 변형된 내용들은 있었지만, 준비할 때 기본적으로 했어야 할 본문과 엑티비티 암기를 철저히 했었으면 수월하게 풀 수 있었고, 분석을 좀 더 했었으면 더 수월했을 확률이 높음. 중급의 난이도가 있었음.

영작

영작하는 것과 겹치는 문제들은 있었지만, 순수한 영작문제들은 2개만 제출되었음. 하지만, 번역문제와 chart를 보고 하는 문제는 전형적인 토잌 유형 문제임.  충분히 엑티비티 문제들을 다루었고 그리고 본문 해석을 했었으면 웬만큼 할 수 있는 문제임.

어휘

겹치는 문제들이 좀 있었지만, 순수한 어휘 문제들은 3개였음. 줄거리에 적합한 단어 고르기와 영영 풀이 문제들은 쉽게 다룰 수 있는 문제들이 아니었음. 영어단어를 영영 풀이로 철저히 암기하고, 또 본문을 분석하고 줄거리를 준비해 본 학생들은 수월하게 다룰 수 있는 문제였음.

의사소통

적절한 것과 어색한 것, 그리고 재 배열해서 올바른 대화 흐름을 유지하는 작업을 해야 하는 문제들임. 크게 어렵지는 않았으나, 준비할 데 엑티비티 내용들을 암기를 철저히 했었으면 잘 다룰 수 있는 문제였음.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왕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5-05-19
다음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잠신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2015-05-18